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전라.제주권 여행

제주 고산리 선사유적(지) 풍경

by 해피이즈나우 2023. 7. 7.
반응형

제주 고산리 선사유적(지) 풍경

 

 

제주 고산리 선사유적은 한경면 고산리 차귀관광지구 안에 있는 신석기 초기유적(기원전 10,000~6,000년)이라고 합니다.

구석기 최말기의 석기와 신석기 초기의 섬유질 토기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발견된 곳입니다.

 

고산리 선사유적은 가려고 해서 간 곳은 아니고, 수월봉을 다녀와 차귀도 선착장 방향으로 이동 중에 보여서 잠시 들러 구경하고 왔습니다.

 

[제주 수월봉] 수월봉 전망대와 엉안해안의 수월봉 지질트레일(지오트레일)

 

제주 고산리유적 안내센터고산리 선사유적지 풍경을 담았습니다.

 

제주 고산리유적 안내센터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7:30

휴관일(휴무일) 매주 월요일, 법정 공휴일

입장료(관람료) 무료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고산리 선사유적지 앞에 세워진 끝이 뾰족한 타제석촉은 유적터에서 발견된 것입니다.

 

제주 고산리유적은 1987년 발견되어 지표 조사와 발굴조사를 거피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신석기 유적으로 밝혀진 곳입니다.

제주대학교 박물관에서 발굴조사 후 1999년 사적 412호로 지정됐습니다.

 

 

대표적인 유물로 고산리식 토기(섬유질토기)가 나왔는데, 식물의 줄기 혹은 잎을 점토와 함께 반죽해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토기를 구울 때 식물은 타 없어지지만, 그 줄기의 흔적이 토기 내외면뿐만 아니라 속심에도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고산리식 토기는 지금까지 한반도에서 발견된 적이 없는 신석기시대 초기의 고토기(원시형무문양토기)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제주 고산리유적 안내센터 앞의 평지가 제주 고산리 신석기시대 초기의 유적터입니다.

옛날엔 농작물을 키우는 경작지였으나 지금은 이렇게 출입을 막고 보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앞에 있는 오름은 당산봉(145.7m)입니다.

 

1만년 전 선사인만 출입가능

재밌는 문구에 들어갈 사람은 없겠죠?

 

이곳에서 발견된 타제석기는 끝이 뾰족한 화살촉이 대다수를 차지하며, 찌르개, 긁개, 홈날석기, 양면석기 등도 발견됐습니다.

아울러 갑돌, 갈판, 그물추 등도 확인됐습니다.

 

 

또한 집터, 야외 화덕자리 등 생활터도 확인되며 고산리 일대에서 수렵생활과 정착생활이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제주 고산리 유적 안내센터 앞

 

1층은 고산리유적에 대한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관리하시는 분도 안보이고, 관람하는 사람도 없는 휑한 느낌만 드네요.

 

제주 고산리 유적, 신석기시대를 열다

고산리 유적은 고산 1리에서 자구내를 중심으로 서쪽 해안 일대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고산리 신석기시대 생활상 모습

 

한반도 신석기시대 유적

 

신석기시대 초기문화는 기원전 10,000~6,000년에 해당, 제주 고산리 유적의 고산리식 토기(섬유질토기)가 유일

신석기시대 조기문화는 기원전 6,000~4,500년에 해당, 부산 동삼동 패총과 양양 오산리 유적의 덧무늬코기(융기문토기)

신석기시대 전기문화는 기원전 4,500~3,500년에 해당, 부산 영선동, 통영 연대도, 육지도 유적의 구멍무늬(자돌문), 눌러찍기무늬(압인문)가 새겨진 영선동식 토기

신석기시대 중기문화는 기원전 3,500~2,500년에 해당, 김해 수가리패총의 전면 시문 빗살무늬토기(태선침선문토기)

신석기시대 후기문화는 기원전 2,500~2,000년에 해당, 합천 봉계리, 김천 송죽리의 일정한 공백을 두고 문양을 새긴 토기

신석기시대 말기문화는 기원전 2,000~1,500년에 해당, 부산 율리, 진안 갈머리의 겹아가리토기(이중구연토기)

 

제주 고산리 유적, 석기

석촉, 석착, 갈돌, 갈판, 돌공이, 홈돌, 돌도끼, 귀걸이, 썩개, 밀개, 결구형 석기, 몸돌, 격지, 화살대 제작석기 등

 

고산리 동굴( 남쪽에서 1.2km 떨어진 곳)에서 발견된 신석기시대의 항아리

 

고산리 유적에서 발견된 신석기시대의 덧무늬토기

 

고산리 출토유물, 고산리 주변의 문화유적

 

2층에는 휴게실과 옥상이 있습니다.

 

2층에서 바라본 제주 고산리 선사유적터 모습

 

지상식 주거지 야외전시장도 있다는데 안내가 없어서 보지 못하고 나왔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