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전라.제주권 여행

[제주 수월봉] 수월봉 전망대에서 바라본 풍경

by 해피이즈나우 2023. 7. 5.
반응형

[제주 수월봉] 수월봉 전망대에서 바라본 풍경

 

 

제주 한경면에 있는 수월봉과 당산봉화산학의 교과서라 할 만큼 지질학적으로 화산활동이 얼마나 격렬하게 이루어졌는지를 보여주는 곳이라고 합니다.

 

낮은 구릉 형태의 수월봉은 응회환에 해당되고, 경사가 급한 높은 산을 이루고 있는 당산봉은 응회구에 해당되는 곳이죠.

응회한은 화구륜의 높이가 낮고 폭이 넓으며 경사가 25도 미만인 특성을 갖고, 응회구는 화구륜의 높이가 8100~800m로 높고 경사가 25도 이상인 가파른 지형을 이루는 것입니다.

 

당산봉은 가지는 못하고, 이번에 수월봉을 다녀왔는데요.

수월봉은 절벽을 이루고 있는 암석에는 층리가 잘 형성되어 있고, 곳곳에 크고 작은 암석들이 떨어져 만든 탄낭(bedding sag)이 있는데요.

탄낭을 만든 암석의 크기와 숫자를 보면 얼마나 화산활동이 격렬하였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수월봉에 올라 수월봉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풍경을 담았습니다.

 

수월봉 입구의 수월봉 표지석

 

 

수월봉은 천연기념물 513호로 지정된 해발 77m 높이의 조망봉으로 제주 서부지역의 풍경이 매우 좋은 곳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깎아지른 듯한 수월봉 해안절벽은 동쪽으로 2km에 이르고, '엉알'이라고 부르는 벼랑 곳곳에서 샘물이 곳곳에 솟아올라 '녹고물(녹고의 우물)'이라는 약수터도 있다고 합니다.

 

수월봉 진입로에서 바라본 수월봉

 

수월봉이란 이름은 옛날 수월, 노꼬라는 남매가 어머니가 병을 앓아 약초를 캐는 도중 절벽에서 떨어져 죽었다 하여 수월봉, 노꼬물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수월봉 전망대 입구에 전기 자전거 대여점이 있어 수월봉 지질트레일 구간을 둘러볼 때 유용하게 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월봉 전망대 관람안내

 

관람시간 제한없음

휴무일 없음

입장료 무료

주차장 무료

 

수월봉 전망대까지 차가 오를 수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답니다.

 

수월봉 정상은 18,000여년 전 뜨거운 마그마가 물을 만나 폭발적으로 분출하면서 만든 고리모양 화산체 일부입니다.

수월봉에서 분출한 화산재는 기름진 토양이 되어 신석기인들이 정착할 수 있는 삶의 터전이 되었고, 인근에 제주 고산리 유적이 바로 신석기 초기의 유적지입니다.

 

제주 고산리 선사유적(지) 풍경

 

수월봉 옆에는 고산 기후변화감시소(고산기상대)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남서해안 최남단에 있는 기상대로 거의 모든 기상관측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제주도에서 유일하게 기상레이더를 보유하고 있고, 기상관측, 황사관측, 파고관측 등의 업무를 하고 있는 곳입니다.

 

제주도 지질공원은 2010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은 바 있는데요.

 

대표적인 제주도 지질명소로 제주의 상징인 한라산, 수성화산체의 세계적인 연구지인 수월봉, 용암돔 대표지역인 산방산, 수성화산활동의 역사인 용머리해안, 주상절리가 만든 해안절경 중문주상절리대 그리고 서귀포층, 천지연폭포, 성산일출봉, 만장굴, 선흘곶자왈, 우도와 비양도, 교래 삼다수마을 등 13곳입니다.

 

 

수월봉은 지질트레일코스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A고스는 수월봉 엉알길, B코스는 당산봉, C코스는 차귀도 등입니다.

 

[제주 수월봉] 수월봉 전망대와 엉알해안의 수월봉 지질트레일(지오트레일)

 

수월봉의 수월정 전망대

 

 

고산평야 모습

 

제주 올레길 12코스에 있는 차귀도 선착장인 자구내포구와 좌측에 길게 늘어선 섬이 차귀도입니다.

 

자구내포구(차귀도포구), 차귀도유람선과 차귀도 낚시하는 곳

 

차귀도(좌)와 와도(우)

 

차귀도는 자구내포구에서 2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면적이 0.16㎢인 고산리의 무인도이며,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섬입니다.

와도는 전체적인 섬의 형태가 반달모양으로 되어 있는 무인도로 사람이 누워있는 모양이라 와도라 부르고 있습니다.

 

차귀도 모습

 

고산기상대

 

수월봉 전망대 1층에는 매점 겸 소품매장이 있습니다.

 

수월봉에서 내려와 잠시 수월봉 지질트레일 A코스인 엉알 구간을 조금 걸었습니다.

 

[제주 수월봉] 수월봉 전망대와 엉알해안의 수월봉 지질트레일(지오트레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