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 Great Train eXpress)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철도인데요.
보통 지하 40~50m의 대심도 공간을 활용해 평균속도 시속 100km(최고시속 180km)로 높여서 이동시간을 줄이는데 목적이 있는 철도입니다.
국토교통부는 GTX-A, B, C노선을 3개 노선을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으나, GTX-A 노선은 1, 2단계를 개통했고, 내년(2026년) 상반기엔 삼성역을 제외한 3단계까지 개통예정에 있으나 GTX-B, C노선은 아직 시작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GTX-A 노선은 지난해 3월에 1단계 구간인 수서역~동탄역을 개통했고, 12월엔 2단계 구간인 파주 운정역~서울역 구간을 개통했는데요.
그동안 운행한 결과 통근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그야말로 혁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GTX에 대해서 알아보고, GTX-A 노선도와 3단계 개통시기 등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본 내용은 국토교통부의 철도노선 총정리 내용과 한국경제의 집코노미-집집폭폭 기사, GTX-A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현재 계획되어 있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는 처음 계획된 GTX-A, B, C가 있었고, 이후 GTX-D, E, F 노선이 추가로 계획된 바 있습니다.
GTX-A 노선은 파주 운정역에서 서울역과 삼성역을 지나 화성 동탄역까지 가는 노선
GTX-B 노선은 인천 송도역에서 서울역, 청량리역을 지나 남양주 마석역까지 가는 노선
GTX-C 노선은 양주 덕정역에서 청량리역, 서울역을 지나 과천, 수원, 평택역까지 가는 노선
3개의 노선은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B, C노선은 공사가 늦어지면서 현재로선 장담할 수 없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GTX-D 노선은 김포 장기역/인천국제공항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 강남 삼성역 ~ 팔당/여주역
GTX-E 노선은 인천국제공항역 ~ 청라역 ~ 부천역 ~ 서울도심 ~ 덕소역
GTX-F 노선은 남양주 ~ 덕소역 ~ 교산역 ~서울도심
GTX는 통근용 열차로 혁신이라는 칭송을 받고 있지만, 정작 GTX-A노선만 일부 개통한 상태이고요.
GTX-B, C노선은 착공식만 진행하고 실제 공사에는 들어가지 못했고, 나머지 노선들은 계획조차 제대로 실시하지 못한 상태인 듯합니다.
공사비 상승과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그 원인입니다.
GTX-A는 현재 3단계를 거쳐 개통하고 있는데요.
동탄역~수서역 구간과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을 나눠 운행 중이며, 중심 구간은 연결되지 않아 반쪽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3단계 구간을 개통해야 본격적인 GTX 시대가 열리는 것입니다.
GTX-A 1단계로 2024년 3월 20일에 수서역~동탄역 구간을 개통했습니다.
승용차로 45분, 버스로 75분 소요되던 것이 20분으로 단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GTX-A 2단계로 2024년 12월 28일에 파주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을 개통했습니다.
버스로 66분, 지하철로 46분 걸리던 것이 22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됐습니다.
GTX-A 3단계는 나머지 구간인 서울역~수서역 구간인데요.
2026년 상반기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삼성역은 2028년에 개통할 예정이라 무정차로 통과하며, 마지막 역인 평택 지제역은 아직 개통할지 결정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GTX-A 내부 모습
GTX-A 요금은 기본요금 (10㎞) 이 3200원이며, 5㎞ 늘어날 때마다 거리요금 250원이 추가됩니다.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4,450원,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4,450원의 요금이 발생합니다.
수도권통합환승할인, K패스, 교통취약계층 및 주말 할인이 적용돼 대중교통 환승객과 정기이용자는 보다 저렴하게 GTX-A를 이용할 수 있으나, 기후동행카드는 아직까지 사용할 수 없습니다.
GTX-A 차량기지창
지금까지 GTX-A 1단계와 2단계 개통에 따른 시간 단축과 함께 내년 상반기 중 개통예정인 3단계까지 알아봤는데요.
1~2단계 GTX-A 운행한 결과 이용객들의 만족도는 무척 높았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의 초기 이용자는 수서~동탄 구간 대비 누적 이용자에 비해 4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내년 상반기 완전개통과 2028년 삼성역까지 개통될 경우 그 시너지가 무척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입니다.
편리한 교통만큼 비용이 많이 드는 공사라 다른 GTX 노성즐의 공사지연과 개통지연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지만, 이왕 계획된 것이니 빨리 착공해 개통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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