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상권 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포항여행)

by 해피이즈나우 2019. 9. 5.
반응형

포항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포항여행)

 

 

지난여름 휴가는 포항에 다녀왔는데요.

엄마는 포항공대 캠프 참여로 딸과 단 둘이 3박 4일이나 포항여행을 하게 됐습니다. 

 

4일 동안이나 포항을 돌아다녀서 어떤 곳은 두 번이나 방문할 정도로 포항여행에 대해서 감을 잡은 것 같습니다.

포항여행에 대한 포스트도 한 25개 정도 적었는데요.

이런 경험을 토대로 포항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을 정해봤습니다.

 

아이와 함께 한 여행이라 어른들도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아이들을 가진 부모에게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임의대로 선정한 포항 가볼만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미곶, 구룡포, 영일대해수욕장, 포스코(POSCO) 견학관,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포항운하, 칠포해수욕장, 보경사,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로보라이프뮤지엄, 경상북도교육청 과학원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면 포스팅한 블로그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베스트 10 중 보경사만 가보지 못했고, 보경사 사진은 포항시 문화관광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포항 여행정보와 여행지도는 아래에서 다운로드하여 보시면 되겠습니다.

 

포항관광안내지도.pdf
4.02MB

 

순서대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호미곶 해맞이광장 & 상생의 손 & 국립등대박물관

 

포항 호미곶은 육지가 동해 쪽으로 뾰족하게 돌출되어 있어서 우리나라에서 해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으로 포항의 대표적인 여행지이자 관광지입니다.

 

반응형

 

포항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 트레이드 마크가 바로 호미곶일 것입니다.

한반도 모양을 호랑이로 표현하면 호랑이 꼬리 부분에 해당된다고 해서 호미곶이란 지명을 갖고 있는 곳입니다.

 

호미곶에는 해맞이광장을 비롯하여 천년기념관, 상생의 손, 국립등대박물관 등이 있어서 전체를 모두 관람하려면 4~5시간은 넉넉히 필요합니다.

 

여름휴가를 포항에 와서 이곳에 두 번을 다녀갈 정도로 푸른 바다를 바라보며 관광지를 둘러보는 재미가 좋은 곳입니다.

 

해안가 전망대 입구에 느린 우체통이 있으므로 무료로 엽서를 적어 넣으면 12월에 일괄적으로 발송한다고 하니 사랑하는 가족, 연인에게 편지를 써 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포항 여행지, 포항 호미곶 / 해맞이광장 / 상생의 손

 호미곶 가볼만한 곳, 국립등대박물관

 

 

2. 구룡포 일본인가옥거리 & 근대역사관 & 구룡포공원

 

호미곶을 간다면 지나칠 수 없는 곳이 바로 구룡포입니다.

호미곶을 호랑이의 고리에 비유한다면 구룡포는 동해와 만나는 한반도 동쪽 끝입니다.

 

바다에서 용 10마리가 승천하다가 1마리가 떨어졌다고 해서 생긴 지명, 구룡포.

이곳은 일제의 수탈 현장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곳입니다.

 

 

일제가 어획물을 수탈해 가기 위해 1922년에 구룡포항을 축항하고, 어업권을 일본인들이 장악을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무조건 일본인 밑에서 일해야 하는 시대적 아픔을 간직한 곳이죠

 

구룡포에 가면 꼭 가볼만한 곳, 바로 구룡포 일본인가옥거리와 구룡포 근대역사관, 구룡포공원과 과메기문화관입니다.

 

구룡포 공원에서 바라보는 구룡포 앞바다

그 옛날 일본인들 밑에서 일해야만 했던 치욕,

오죽했으면 구룡포항을 축항한 일본인의 공적비를 시멘트로 덮어 버렸을까요?

 

절대 잊지 말고 앞으로는 결코 식민지가 되는 역사, 남의 나라에 굴복하는 역사가 없어야겠습니다.

 

구룡포 가볼만한 곳, 구룡포 일본인가옥거리와 구룡포 근대역사관

 

 

3. 영일대해수욕장 및 영일대 & 포스코 야경 & 포라카이

 

포항은 바다를 끼고 있는 도시라 바다를 뺄 수는 없습니다.

포항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이 영일대해수욕장이라고 부인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부산의 광안리해수욕장처럼 사계절 시민들이 찾는 해수욕장이기도 하고, 영일대에서 바라보는 포스코 야경은 환상적입니다.

여름엔 물놀이 장소로, 봄/가을/겨울에는 바다나들이와 맛집탐방, 카페탐방을 하기에 좋은 곳이 바로 영일대입니다.

 

저는 여름휴가 가서 이틀 동안 2시간씩 딸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영일대해수욕장에는 바다 한가운데에 영일대 전망대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음악에 맞춰 반응하는 포스코 야경을 볼 수가 있어서 많은 분들이 찾는 곳이죠.

 

 

뿐만 아니라 금년부터 여름에 영일대해수욕장 한쪽 끝에 포항의 보라카이라는 포라카이를 만들어 이국적인 해변에서의 휴식장소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항 영일대 해수욕장(포항 북부해수욕장)에서 물놀이

 포항 야경명소 영일대와 영일대해수욕장 야경(포스코야경)

 포항 SNS 핫플레이스는 포항 포라카이(PORACAY) 비치

 

 

4. 포스코(POSCO) 역사관 & 글로벌안전센터

 

포항은 포스코의 도시라 할 만큼 포스코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도시입니다.

 

포스코 공장견학을 할 수 있고, 포스코의 역사를 알 수 있는 포스코 역사박물관과 안전체험을 하는 글로벌안전체험센터 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포스코 역사관과 글로벌안전체험센터을 다녀왔는데요.

두 곳 모두 2일 전까지는 예약을 하고 방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주말을 이용하여 포스코 공장견학을 하면 더욱 재밌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관이나 글로벌안전센터는 모두 무료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안전체험관에서의 안전벨트 충돌시험은 리얼해서 아이들이 이곳을 다녀오면 안전벨트 생활화를 이룰 것입니다.ㅎㅎ

 

포스코 역사관(포스코 역사박물관) 투어

 포스코 글로벌안전센터 견학 및 체험활동

 

 

5.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사실 연오랑 세오녀 테마공원은 큰 기대 없이 방문했는데 삼국유사 설화 속에 나오는 테마공원이 의외로 멋지고 볼 만한 곳이었습니다.

영일만 푸른 바다과 포스코 공장풍경이 너무 멋졌고, 연오랑세오녀 전시관인 귀비고도 만족스러웠던 곳입니다.

 

 

연오랑세오녀는 동해 해변에 살다가  신라 8대 왕 아달라왕 4년(157)에 바위를 타고 일본으로 건너가자 신라에는 해와 달이 빛을 잃습니다.

그 후 세오녀가 짠 비단으로 제사를 정성껏 지냈더니 다시 해와 달에 빛이 들어왔다는 삼국유사에 언급된 설화인데요.

 

일본이 우리나라로 하여금 얼마나 많은 영향을 받았는지 똑똑히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일월대라는 정자인데 올라가서 보면 바다풍경이 정말 예쁜 곳입니다.

 

호미반도 둘레길이 이곳을 지나가는데 24,7km로 하루 날 잡으면 호미반도를 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바닷가를 도는 호미둘레길을 도전하고 싶네요.

 

포항 가볼만한 곳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귀비고)

 

 

6. 포항운하 및 포항운하관 & 포항크루즈

 

포항운하는 송도동부터  죽도 1동 사이의 동빈대교와 형산강을 남북으로 잇는 총길이가 1.3km이나 바닷길과 연결하면 8~10km에 이르는 운하입니다.

그리고 포항운하관은 포항운하의 홍보와 옛 동빈내항의 발자취를 담기 위해 만든 곳으로 포항시 송도동 형산강 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포항운하관에서는 포스코 전망도 볼 수 있고, 포항운하를 다니는 포항크루즈도 탈 수 있는데요.

야간에 포항크루즈를 타고 보는 포스코 야경이 정말 환상적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번에 포항여행을 가서 두 번을 방문했는데 태풍이 오는 바람에 크루즈는 다음에 타는 것으로 할 수밖에 없었네요.

 

포항 가볼만한 곳, 포항운하와 포항운하관(포항크루즈 운항정보)

 

 

7. 칠포해수욕장

 

칠포해수욕장은 포항시 흥해읍 에 위치하는 포항 북부에 있는 해수욕장으로 포항에서 북쪽으로 13km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백사장 길이가 2km, 폭 70m, 평균 수심 1m로 아이들과 함께 가족단위 물놀이하기에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백사장은 영일대 해수욕장과 달리 왕모래가 많이 섞여 있고, 주변 갯바위에서는 낚시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칠포해수욕장에 물놀이하러 갔다가 태풍이 와서 파도치는 해변만 구경하고 왔는데요.

해변에 아무것도 없고 뻥 뚫려 있어서 뷰가 좋은 해수욕장이었습니다.

 

포항 해수욕장, 칠포해수욕장 태풍오는 바다풍경

 

 

8. 보경사

 

보경사는 포항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에 선정하고 유일하게 가보지 못한 곳입니다.

보경사는 웅장하고 수려한 중남산을 등에 업고 좌우로 뻗어 난 내연산 연봉에 둘러싸여 있으며, 12 폭포로 이름난 그윽한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시냇물을 껴안고 포근하게 배치되어있습니다.

 

 

신라 진평왕 25년(602)에 진나라에서 유학하고 온 대덕지명 법사가 왕께 아뢰어 「동해안의 명산에서 명당을 찾아 팔면보경을 묻고, 그 위에 불당을 세우면 왜구의 침략을 막고 장차 삼국을 통일하리라」하자 왕이 기뻐하며 포항을 거쳐 해안을 타고 올라가는데 오색구름이 덮힌 산을 보고 찾은 곳이 내연산이며 그 연못을 메우고 팔면보경을 묻고 절을 창건하여 보경사라 하였다 합니다.

 

보경사에는 보물로 원진국사비, 승탑, 괘불탱, 적광전 등이 있습니다.

나중에 포항여행을 하면 방문해야겠습니다.

 

 

9.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로보라이프뮤지엄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은 2012년에 설립되었고, 범국가적 로봇R&D 역할을 수행하는 국내 최초 로봇연구기관입니다.

2008년에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로보라이프뮤지엄(Robo-Life Museum)을 오픈했는데, 현재와 미래의 로봇을 만나고 로봇을 구성하는 다양한 기능의 체험을 통한 로봇 체험형 전시공간을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만한 곳입니다.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로보라이프뮤지엄은 예약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예약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로보뮤지엄라이프에서는 다양한 로봇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인공지능이 가미된 일상생활에서 만날 로봇으로 어떤 것들이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견학을 마치면 체험관에서는 유료로 몇 가지 체험을 할 수 있으니 아이들을 위해 체험도 권합니다.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 로보라이프뮤지엄, 로봇세대를 위한 꿈의공간

 

 

10. 경상북도교육청 과학원

 

마지막 포항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으로 선정한 곳은 경상북도교육청 과학원입니다.

다양한 과학체험시설이 있어서 놀이로 과학원리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고, 4D 체험관에서의 신나는 영상관람, 천체투영실의 지구과학 공부까지 가능한 곳이죠.

 

즐겁게 탐구하고 체험을 할 수 있는 과학관이라 아이들에게는 최고의 여름 피서지일 듯합니다.

 

경상북도 교육청 과학원에 가서는 천체투영실(무료, 20명 이상 시 상영), 4D 극장(데스크에서 선착순 티켓수령), 로봇팔쇼는 절대 잊지 말고 관람하고 오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포항 아이와 가볼만한 곳, 경상북도교육청 과학원 탐구전시실

 

 

이렇게 해서 포항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을 알아봤는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람으로 적어 봤고요.

 

 

어른들을 위한 포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추가한다면 다음 두 곳, 포항함 체험관과 해군 6항공전단 항공역사관을 포함하고 싶습니다.

부수적으로 대한민국의 명문 공대인 포항공대도 가보면 좋겠습니다.

 

[포항여행] 해군6전단 항공역사관 & 몰개월비행기공원

[안보체험]포항함 체험관(초계함), 천안함 동일제원의 함정

포항공과대학교(포항공대) 캠퍼스 투어 / 풍경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