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코로나19 증상 및 코로나19 예방수칙

by 언제나 휴식같은 친구 2020. 2. 24.
728x90
반응형

코로나19 증상 및 예방수칙

 

 

지난 주만 해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잠잠해지는 것 같더니, 며칠 전부터 대구 신천지교회의 폐쇄성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진자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국내외) 현황

 

어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식과 금융시장이 코로나19 우려로 인해 급락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위기대응경보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시켰고, 국무총리가 오늘부터 코로나19 대응을 지시하기 위해 근무지를 대구로 옮기는 등 정부에서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코로나19 증상과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정리해봤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corona virus)는 그 모양이 태양의 바깥쪽 층인 코로나와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1937년 닭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조류뿐만 아니라 소, 개, 돼지, 사람 등을 감염시킬 수 있다는데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 및 소화기 질환을 일으키는 RNA 바이러스로 위험성이 높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다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종인 사스-코로나 바이러스는 SARS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고, 2003년 발생한 SARS로 인해 전세계 약 800명 정도가 사망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메르스-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메르스는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데요. 

중동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였으나 2015년 우리나라에서 186명이 감염되고 38명이 사망하였습니다.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 바이러스로, 정식명칭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라고 명명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한 질병에 대해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는 게 문제입니다.

 

코로나19 증상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2~14일의 잠복기가 있다고 합니다.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코로나19에 감염이 되면 37.5도 이상의 발열이 발생하고, 기침과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폐렴으로 나타나기도 하고요.

 

감기증상과 유사하여 구분하기 힘든 게 현실입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감기기운이 나타나면 3~4일 정도 자가격리 후에 상황을 판단하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3~4일 정도 지나면 감기의 경우 차도가 나타나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병원이나 약국에 가지말고 1339로 연락하면 자세한 지침을 내려준다고 하네요.

 

문제는 무증상인 상태에서도 타인에게 감염을 시키는 사례가 꾸준히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걱정이 큽니다.

 

주위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다면 스스로 자가격리를 14일간 진행하고,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제체없이 1339로 전화를 해서 상담을 받고 지침대로 움직여야 할 것입니다.

 

나 하나의 행동으로 감염병 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예방수칙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코로나19 예방에 대해서 대상별, 상황별행동수칙을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수칙 - 모든 국민들의 예방수칙

 

물과 비누로 꼼꼼히 손을 자주 씻어야 하고, 손으로 눈, 코, 입 등 얼굴 만지지 않기

기침할 때에는 손 대신에 옷소매로 코와 입을 확실히 가리고 해야 합니다.

 

당연히 호흡기 증상자로 보이는 사람과는 거리를 두어야 하고,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은 가급적 피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마스크 착용은 필수겠죠?

 

그런데 마스크 품절사태가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KF94나 KF80도 무난하고, 일반 천마스크도 사용하면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스크산다고 긴 줄을 서거나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것보다 천마스크 2~3장으로 빨아서 교대로 착용해도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예방수칙 -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무조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외출을 자제하고 1~2일 경과를 관찰하며 집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이때 대학병원이나 응급실 방문을 자제하고, 2~3일이 지나도 차도가 없다면 관할 보건소나 1339, 지역번호+120으로 전화를 걸어서 상담을 받으면 됩니다.

본인의 경과와 증상에 대해서 말하면, 자세히 행동지침을 전달해 준다고 합니다.

 

의료기관 등 선별진료소를 방문하게 되면 마스크 착용 후 대중교통 대신 자차를 이용하면 되고요.

진료 전 의료인에게 해외여행력과 호흡기질환자 접촉 여부를 알려주며 의료진과 방역당국의 지시대로 움직이면 됩니다.

 

코로나19 예방수칙 - 자가격리자  

 

자가격리 대상자는 감염전파를 방지하기 위해 외출을 철저히 금지해야 합니다.

집에서도 가족과 동거인 등과 접촉하지 않기 위해 독립된 공간에서 홀로 생활해야 하고요.

 

개인용 수건, 식기 등을 사용하고, 집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진료 등 외출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필히 관할 보건소에 알려야 하고요.

 

 

코로나19 예방수칙 - 자가격리대상자 가족 및 동거인  

 

최대한 자가격리 대상자와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불가피할 경우 마스크를 쓰고 2미터 이상의 거리를 둬야 합니다.

 

자가격리 대상자와 독립된 공간에서 생활하고 공용공간은 자주 환기를 시켜 주고, 생활용품은 철저히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손길이 닿는 곳(테이블 위, 문 손잡이 등)을 자주 닦아주고, 물과 세정제를 이용하여 자주 손을 씻어줘야 합니다.

 

 

심각단계에 와 있는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상황

모두가 현명하게 예방수칙을 지키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적절한 행동으로 위기를 타개해 나가기를 바래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4

  • 신.천.지 교인이 신종 코르나 확산 주범인가 ??++ 2020.03.04 11:16

    신.천.지 교인이 신종 코르나 확산 주범인가 ??++

    신천지 영생한다더니 코로나 걸려서 죽는구나

    신천지 영생 사기 속지말자

    생로병사는 초딩도 아는 기본 상식이다

    인류 역사에 영생한 사람이 없다

    지금까지 영생 사기친 종교 사기꾼 다 죽었다



    다음 네이버 구글에서 기독교 이단 사이비 종교명단 검색 필독하자



    유튜브에서 이단의 뿌리 검색 하자



    인터넷으로 현대 종교 검색하자




    유튜브에서 신천지 김남희 폭로 검색하자

    답글

  • 박선우 2021.01.09 20:14

    코로나로 인해 생활이 불편해지긴 했으나 모두의 안전을 위해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는 사실이 참 안타깝습니다. 요즘 일어나는 모든 행사도 비대면으로 시행하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가 더 답답하게 느끼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모두 힘을 내어 이겨낼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