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나는 대상이 될까?

by 해피이즈나우 2020. 4. 1.
반응형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나는 대상이 될까?

 

 

서울시는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신청을 지난 30일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별도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위소득 100%이하에 해당이 되면 빠짐없이 신청해서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서울시의 재난 긴급생활비 지급의 원활한 지급을 위해 각 구청에서는 전담직원 TF팀을 꾸려 준비 중인데요.

신청일로부터 최소 7일 이내 지원을 목표로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이 무엇인지, 지원대상, 중위소득 100%이하 소득산정 기준, 지원 제외대상, 지원금액, 지급방법, 지급절차,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내손안에 서울에서 소개한 내용으로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의 상세한 내용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지원은 선착순이 아니라 소득순으로 지급됩니다.

 

 

신청과 접수는 서울시 복지포털(http://wiss.seoul.go.kr) 온라인으로, 고령자나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하다면 전화로 신청하면 직접 방문까지 해주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전화 02-120 혹은 다산콜센터로 하면 됩니다.

 

민생경제 응급상황 숨통부터 틔워야 합니다.

서울시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생계가 어려워진 시민들에게 재난 긴급생활비를 지원합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대상

 

규모별 중위소득 100%이하의 서울시 거주 가구에 지급합니다.

 

중위소득 100%는 1인 가구 1,757,194원, 2인가구 2,991,980원, 3인 가구 3,870,577원, 4인 가구 4,749,174원이며 1인 증가 시마다 883,347원씩 증액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3인 가구의 경우 월 소득금액이 3,870,577원 이하이면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소득산정 기준

 

가구의 소득은 보건복지부 사회보장통합시스템인 행복e음시스템을 통해 조회되는 소득자료를 확인하는데요.

행복e음은 공문원들만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라 일반 국민들이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사회보장통합정보시스템, 행복e음, 소득하위 70% 기준(중위소득 150%)

 

 

1) 근로소득자 : 건강보험 보수월액(전월)을 기준으로 1차 참고하고,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고용.산재보험 보수월액, 국세청 종합소득(연말정산근로소득 1/2) 등 4단계를 기준으로 판정합니다.

 

2) 일용직 근로자 근로소득 : 국세청 및 고용노동부 일용근로소득 기준(최근 3개월)

 

3) 소상공인 : 국세청 종합소득을 기준으로 하는데 경비를 제외한 연말정산된 사업소득 1/2입니다.

 

다만, 조회된 소득과 실제소득이 다른 경우 이의제기 시 추가로 서류(고용임금확인서, 월급명세서 등)를 요청하여 지원 대상여부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제외자

 

1) 코로나19 정부지원 혜택가구 -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대상자, 특별돌봄쿠폰지원대상자, 코로나19 입원 및 자가격리대상자

2) 긴급복지 및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 수급자

3) 실업급여 대상자(2020년 수급자)

4) 일자리사업 참여자(사회공헌, 어르신, 뉴딜일자리)

5) 청년수당 수급자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금액

 

가구별 30~50만원을 1회에 한하여 지급을 받습니다.

1~2인 가구는 30만원, 3~4인 가구는 40만원, 5인 이상인 가구는 50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급방법

 

대상자가 되고 지원금액이 확정되면 서울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 중 하나를 택할 수 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은 모바일상품권으로 스마트폰앱 설치 후 핀번호를 입력하여 지역 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이용이 가능하고, 선불카드는 신분증 지참 후 직접 수령하여 지역 내 식당이나 마트, 편의점 등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사랑 상품권 사용처 등 총정리(20% 할인에 경품행운까지)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급결정은 신청일로부터 결과 안내까지 최소 7일이 소요되며, 선착순이 아닌 소득조회를 하여 지급결정이 완료된 모든 가구에 지원합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지급절차

 

신청은 신청서와 개인정보 동의서서울시 복지포털이나 찾아가는접수, 동주민센터에서 접수하면 되고요.

자치구에서는 공무원들이 행복e음 시스템을 통해 소득조회를 하여 지급여부를 결정합니다.

 

이후 동주민센터에서 지급 대상자에게 서울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지급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방법

 

1) 편리한 인터넷접수 : 3/30~5/15(금) 서울복지포털(http://wiss.seoul.go.kr)

신청일은 공적마스크 구입일과 동일하게 생일 년도에 맞는 요일에 신청

 

2) 찾아가는 접수 : 거동이 불편한 분은 전화 120이나 동주민센터로 신청

 

3) 동주민센터 접수 : 4/16(목)부터 가능(사회적 거리두기 차원)

인터넷 신청과 마찬가지로 5부제 신청하며, 신분증 지참 후 방문합니다.

 

코로나19가 세상을 확 뒤집어 놓고 있습니다.

잠잠해질 기미가 없이 언제까지 진행될지 아무도 모르고 있는 상황이죠.

 

이제 기대할 것은 백신이나 치료제 뿐인듯 한데요.

재난 긴급생활비라도 지원을 받아 슬기롭게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방법이 최선인 듯 합니다.

 

모두가 어려워진 시기, 사회적 거리두기와 남에게 피해주지 않는 선진국민의 자세로 위기를 극복해 나갑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