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아동돌봄쿠폰 안내

by 언제나 휴식같은 친구 2020. 4. 26.
728x90
반응형

아동돌봄쿠폰 대상자/사용방법/사용처

 

 

보건복지부에서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동돌봄쿠폰 지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13일부터 전자상품권(돌봄포인트)를 지급하고 있는데요.

 

아동돌봄쿠폰은 보건복지부에서 2020년 3월 27일 발표하였고, 아동수당과는 별개로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아동돌봄쿠폰은 지난 3월에 아동수당을 지급받은 만 7세 미만 이동이 있는 가구가 지원대상이며, 아동 1인당 40만원을 받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이런 아동돌봄쿠폰 지원대상과 지원금액, 사용방법과 사용처 등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어 공유합니다.

 

아동돌봄쿠폰은 지방자치단체 지역사랑상품권 형태로 전자상품권, 종이상품권, 지역전자화폐 등으로 지급됩니다.

아동돌봄쿠폰을 지급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그동안 시중 카드사들과 협력을 통해 방문하지 않고 지급할 수 있는 아동돌봄쿠폰 전자상품권을 준비하여 왔다고 하네요.

 

 

아동돌봄쿠폰 지원대상은 2020년 3월 말 기준으로 만 7세 미만의 아이로 아동수당(월 10만원)을 받은 약 200만 가구이며, 지원금액은 1인당 40개월간 10만원씩, 총 40만원입니다.

 

기존의 보육료 등을 지원하는 아이행복카드나 임신, 출산, 진료 등을 지원하는 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는 별도 신청없이 아동돌봄쿠폰 포인트를 받을 수 있고요.

(문자가 오고나서 해당카드로 결재하면 바로 사용가능하게 편리함)

 

이 두 카드가 없는 경우에는 보건복지부 포털사이트인 '복지로' 홈페이지나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선불카드로 발급해 준다고 합니다.

 

아동돌봄쿠폰 사용방법

 

아동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는 아동돌봄쿠폰을 사용한다고 미리 이야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 카드처럼 사용하기 때문에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남은 아동돌봄포인트는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알 수 있고요.

휴대전화 돌봄포인트 사용 시 문자안내를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지급받은 카드를 잃어버렸을 경우?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되었을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에서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4~5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재발급으로 카드가 재발급되었다고 하더라도 개인별로 관리되기 때문에 돌봄포인트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결재취소가 가능한가?

일반 카드 사용과 동일하기 때문에 포인트로 결재한 거래 취소도 가능합니다.

 

아동돌봄쿠폰 사용범위

 

아동돌봄쿠폰은 아동이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광역시.도)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결재가 되지 않는 경우는 아마도 주소지 시도가 아닌 경우일 듯합니다.

 

아울러 아동돌봄쿠폰 사용처는 대형마트와 유흥업소, 온라인 쇼핑몰 등을 제외한 일반카드 사용이 가능한 전통시장, 동네마트(하나로마트 포함), 주유소, 병의원, 음식점, 서점 등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동돌봄쿠폰으로 보육료 결재가 되는가?

 

바우처 우선순위에 따라 보육료 및 임신출산 등 지원바우처와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국민행복카드의 경우 보건위생물품 바우처로 인식되는 기저귀, 분유, 생리대 등을 함께 결재하는 경우 쿠폰 사용에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동돌봄쿠폰은 지역에 있는 주요 체인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다만, 당해업소의 카드매출이 타 지역에 있는 본사로 되어 있는 경우 포인트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사상초유의 코로나19 재난상황에서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재난지원금을 풀고 있는데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힘든 가정경제를 위해 지원하는 만큼 똑똑한 소비로 재난을 극복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