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IT 이야기

PDF 용량줄이기 - 알 PDF, 스몰 PDF 용량비교

by 해피이즈나우 2020. 8. 14.
반응형

PDF 용량줄이기 - 알 PDF, 스몰 PDF 용량비교

 

 

문서 보안을 위해 PDF 문서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지 않나요?

pdf는 미국 어도비시스템즈사에서 만든 문서파일 포맷인데요. 

 

MS의 윈도우, 애플 맥, 유닉스, 구글 안드로이드 등 거의 모든 운영체제에서 읽거나 인쇄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원본 문서의 글꼴, 이미지, 그래픽, 문서형태 등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죠.

 

가끔 PDF 문서가 있을 경우 편집은 불가능하더라고 용량을 줄이거나 엑셀, 한글, 파워포인트, 이미지 파일로 변경하고자 할 때 아크로벳이 없으면 난감합니다.

이럴 땐 스몰 PDF 사이트만 알면 한 두 개의 파일은 무료로 변경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변환]PDF합치기/분할 등 스몰 PDF(Small PDF)로 변환하기

 

오늘은 PDF 용량 줄이기에 대해서 적어볼까 하는데요.
PDF와 스몰 PDF를 이용한 PDF용량 줄이기와 어떤 방식이 용량을 줄이는데 효율적인지 비교를 해봤습니다.

 

먼저 PDF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pdf파일은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호환이 되고, 용량이 적으며 링크기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어크로벳으로 작성한 PDF 파일은 편집이 가능하나 스캔한 형태의 pdf 파일은 편집이 불가능하고, 보안성이 있다는 건 결국 편집을 어렵게 할 수 있다는 것이고, 모니터는 대부분 4:3, 16:9 비율인데 비해 pdf파일은 A4, A3 사이즈이기 때문에 화면에 곽 차지 않아 스크롤 기능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등이 단점에 해당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PDF 용량줄이기를 해 보겠는데요.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를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PDF 용량줄이기PDF라는 프로그램과 스몰 PDF라는 사이트입니다.

 

위 사진대로 동일한 PDF 파일을 하나 복사해서 알 PDF와 스몰 PDF로 용량을 줄였을 때 어떤 방법으로 해야 용량이 더 많이 줄어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원본 파일은 7MB, 정확히 7,066KB입니다.

 

먼저 PDF를 이용해서 PDF용량을 줄여 보겠습니다.

PDF 뷰어가 알 PDF라면 PDF 문서를 더블클릭하면 실행이 될거고요.

없으면 알 PDF를 무료로 다운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PDF가 PDF 문서보기 디폴트가 아니면 위 사진처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연결프로그램] - [알 PDF]로 실행시킵니다.

 

PDF 문서가 불러졌으면 [파일] 메뉴에 가서 [최적화] - [웹최적화(작은 파일용량)]을 클릭합니다.

 

 

 

웹 최적화는 알 PDF에서 가장 작게 줄여주는 150dpi로 줄이고, 사무용도 최적화는 300dpi로, 인쇄 최적화는 600dpi로 최적화를 시켜주는 메뉴입니다. 

시용자 정의는 원하는 dpi로 줄일 수 있는데 웹 최적화 이하로는 안되더라고요.

 

[최적화] 버튼을 클릭하면 최적화가 진행됩니다.

완료가 되면 최적화된 파일이 해당 폴더에 저장되니, 스몰 PDF로 실행한 결과와 같이 보기 위해 일단은 패스해 보겠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스몰 PDF라는 무료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메뉴인 [Compress PDF]가 용량을 줄여주는 메뉴입니다.

스몰 PDF 바로가기

 

스몰 PDF에서는 일부 파일에 의해 용량줄이기, PPT로 상호변환, JPG로 상호변환, 엑셀로 상호변환, PDF 편집, 워드로 상호변환, PPT 합치기, 분할, 회전, 서명, 잠금해제, 암호설정 등 기능이 정말 많아서 유용한 사이트이니 기억해 두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자세한 건 아래 링크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PDF변환]PDF합치기/분할 등 스몰 PDF(Small PDF)로 변환하기

 

스몰 PDF에서 용량줄이기에 들어가면 줄이고자 하는 PDF 문서를 불러옵니다.

버튼을 눌러 불러오거나, 탐색기에서 파일을 드래그 & 드롭하면 됩니다.

 

PDF 문서를 불러오면 2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기본 압축(Basic Compression)과 강한 압축(Strong Compression).

 

화원가입이나 인증, 비용없이 하루에 2개까지 무료로 PDF 용량줄이기가 가능한데요.

Basic Compression만 해당되고 Strong Compression은 유료 사용자에게만 지원됩니다.

 

Strong Compression을 선택했을 때 나오는 화면인데요.

14일 무료로 사용하고, 1년 사용료로 126,000원을 납부하라고 나옵니다.

 

우리는 무료로 할 것이니 유료결재할 필요가 없습니다.

 

PDF 용량 줄이기를 2개 실시한 후 또 하려고 하면 1인당 하루에 2개씩만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Basic Compression을 선택해서 압축을 진행했습니다.

용량줄이기 작업이 진행 중이네요.

 

조금 후 PDF 용량줄이기가 마무리되면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PDF와 스몰 PDF에서 용량줄이기를 했는데 얼마나 작게 줄여졌는지 확인해보면 되겠네요.

 

스몰 PDF로 용량줄이기 한 결과 3,961KB

PDF로 용량줄이기 한 결과 5,915KB

 

 

원본 7,066KB에 비해서 알 PDF보다 스몰 PDF가 훨씬 용량이 많이 줄어드는 걸 눈으로 확인할 수 있네요, 

스몰 PDF에서 Basic Compression을 했는데도 압축률이 뛰어나는데, 유료로 Strong Compression으로 하면 얼마나 줄어드는지 궁금해집니다. ㅎㅎ

 

PDF 용량줄이기 하고자 할 경우엔 알 PDF나 스몰 PDF를 할용하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