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펭귄브로의 3분 딥러닝 파이토치맛으로 인공지능 구현하기

by 해피이즈나우 2020. 9. 4.
반응형

펭귄브로의 3분 딥러닝 파이토치맛으로 인공지능 구현하기

 

 

딥러닝(Deep Learning)은 사물이나 데이터를 분류하거나 군집하는데 사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사람의 뇌가 사물을 구분하듯 컴퓨터가 사물을 구분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기계학습의 일종인 것이죠.

하드웨어 발달과 빅데이터 등장으로 사람의 두뇌와 비슷한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인공신경망과 유사한 개념입니다.

 

그 딥러닝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이 딥러닝 프레임워크(Deep Learning Framework)이고요.

파스토치(PyTorch)는 딥러닝 발전에 기여한 프레임워크 중 하나로 세상에 소개된 이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이벤트로 선정돼 신청한 '펭귄브로의 3분 딥러닝 파이토치맛'이란 책이 와서 읽었는데요.

파이토치의 개발자 입문서지만, 딥러닝과 파이토치가 뭐하는 것인지 궁금해서 신청한 책입니다. 

 

펭귄브로의 3분 딥러닝 파이토치맛

 

발행일 2019년 11월 1일

저자 김건우, 염상준

출판사 한빛미디어

정가 28,000원

 

 

최근에는 파이토치로 코드를 구현해서 공개하는 논문 저자도 많아지고, 페이스북에서는 파이토치를 단순히 연구용이 아닌 제품에 사용하는 용도로 개발하고 있기도 합니다.

 

펭귄브로의 3분 딥러닝 파이토치맛에서는 파이토치를 간단한 코드와 예제로 설명을 하고 있는데,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되어 있어서 초보자도 배우기 쉬운 책이네요.

 

특히 이 책에서는 파스토치를 이용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인공지능 입문자를 위한 기본 지식과 최신 인공지능 구현방법인 인공 신경망 기술을 사례위주로 알려주어 이해하기에 편합니다.

 

 

딥러닝은 이제 어려운 분야가 아니라 초등학생들도 딥러닝을 구현할 수 있는 시대에 와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다른 책에서 다루는 ANN, DNN, CNN, RNN 뿐만 아니라 GAN이나 적대적 공격도 다루고 있네요.

 

따라서 딥러닝을 들어는 봤지만 아직 구현해 보지 않거나 딥러닝의 어느 분야를 공부할지 망설여지는 사람에게 추천할만한 책입니다.

 

저자김건우는 미국에서 공부하고, 소프트 엔지니어로 근무하면서 딥러닝을 공부했다고 하고, 염상준 또한 뉴욕에서 공부하고 골드만 삭스에서 근무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길을 건 분들이네요.

 

딥러닝의 활용되는 분야는 로봇, 자율주행, 소리, 미술, 예측, 언어 등 수많은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알고리즘으로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는 특징이 있으며, 이 책을 읽다 보면 딥러닝 프로그래밍이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고 저자들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대학생의 추천사 중 인상깊은 문구,

'이 책을 읽는 것은 한 편의 코스요리를 맛보는 것과 같다'

 

펭귄브로의 3분 딥러닝 파이토치맛의 대상 독자

 

파이토치는 페이스북이 주도하여 만든 딥러닝 모델 구현용 오픈소스 도구입니다.

딥러닝에 관한 사전 지식이 없어도 쉽게 코드를 따라 익힐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파이토치 운영 환경은 운영체제에 크게 얽매이지 않습니다.

개발도구는 파이썬 3.7, 패키지는 파이토치 1.3이네요.

 

 

펭귄브로의 3분 딥러닝 파이토치맛의 구성은 딥러닝과 파이토치, 파이토치 시작하기, 파이토치로 구현하는 ANN, DNN, CNN, 오토인코더, , RNN, 딥러닝을 공격하는 적대적 공격, GAV, DQN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딥러닝 학습법은 설명보다는 직접 코드를 입력해가면서 익히는 걸 권해드립니다

 

파이토치는 페이스북 주도로 여러 회사와 대학이 연합하여 개발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머신러닝과 딥러닝 모델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조시는 것처럼 유명한 회사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가장 간결하고 직관적이며 코드가 의미하는 바를 그대로 나타내기 때문에 파이썬다움을 가장 잘 살린 딥러닝 프레임워크가 아닌가 싶네요.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여러 신경망 구조를 간단하게 표시한 그림들입니다.

각 부분에 대한 내용들은 에제를 통해서 다루게 됩니다.

 

파이토치는 기본적인 수학 계산용 라이브러리를 바탕으로 그 위에 딥러닝에 필요한 그래프 형태 계산 방식을 추가한 라이브러리입니다

 

각각의 코드를 설명하고 전체적인 코드를 보여줌으로써 이해하기 쉽고 예제를 다루어보기가 수월하게 되어 있네요.

 

 

흔히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사고를 인공적으로 모방한 모든 것을 말하는데요.

이런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것은 다양하며, 머신러닝도 그 중 하나입니다.

 

기존의 인공지능은 사람이 모든 것을 알려줘야 했지만 머신러닝은 정답을 알려주고 그 정답을 찾아가는 방법을 제시하기 때문에 정 반대의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죠.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을 학습하는 도구로도 매우 좋은 툴이 아닌가 싶네요.

딥러닝, 파이토치에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