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서울 문산고속도로 개통안내(통행료, 노선도(IC), 소요시간)

by 해피이즈나우 2020. 11. 6.
반응형

서울문산고속도로 개통안내(통행료, 노선도(IC), 소요시간)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이 내일로 다가왔습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는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에서 시작하여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구간의 35.2km를 왕복 2~6차선으로 잇고 있습니다.

 

서울 문산고속도로는 익산-문산고속도로의 최북단 고속도로로, 통일을 대비한 통일의 관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업시행자는 서울문산고속도로(주)이고, 건설은 GS건설에서 맡아오고 있습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가 개통하게 되면 시설물은 모두 국가에 기부채납 되고, 30년간 관리운영을 맡게 된다고 합니다.

 

2015년에 시작하여 5년 만에 개통하는 서울-문산고속도로 개통안내와 함께 통행요금과 노선도, 소요시간 그리고 앞으로 이어질 구간까지 정리해 봤습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는 정부와 민자가 공동으로 투자하여 만든 고속도로인데요.

정부에서는 토지보상비와 건설보조비를, 민자에서는 건설비를 지원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완공하게 되었습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는 국가 간선 도로망 계획 익산~문산의 최북단 구간으로, 앞으로 서울~문산~개성~평양을 직접적으로 연결할 수 있어 향후 남북교류협력의 관문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의 정식 개통일은 11월 7일, 토요일입니다.

 

앞으로 서울-문산고속도로가 개통된 후 서울-광명고속도로가 완공될 경우 파주-고양-서울-수원-평택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가 만들어져 기존 35분이 단축되어 1시간 이내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 노선도입니다.

현천 IC에서 내포 IC까지 총 35.2km로 왕복 2~6차선 구간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분기점 3개(북로, 도내, 고양분기점)

진출입로(IC) 8개(현천, 행신, 사리현, 설문, 금촌, 월롱, 신단, 내포)

휴게소 1개(고양휴게소)

 

북로분기점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 자유로-강변북로, 권율대로와 연결되고, 고양분기점은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와, 도내분기점은 현천~도내구간과 연결됩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의 통행료 2,900원으로, 토지보상비가 정부에서 지출하여 타 민자고속도로보다는 적게 책정되었는데요.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통행료 기준의 1.1배 수준이라고 합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의 35.2km는 기본 자유로에 비해 15km가 짧고, 고속도로 통행 소요시간은 시속 80~100km로 달리면 20분이 예상되고, 문산~상암동 구간은 30분 안팎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는 익산~문산간 고속도로의 최북단입니다.

 

익산-문산고속도로는 앞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1) 서울-문산 고속도로(35.2km, 2020.11.7개통)

2) 서울-광명 고속도로(20.2km, 2025년 개통예정)

3) 광명-수원 고속도로(27.4km, 2016년 개통)

4) 수원-평택 고속도로(운영중)

5) 평택-부여 고속도로(95km, 2022년 개통예정)

6) 부여-익산 고속도로(43.3km, 2032년 개통예정)

 

아울러 서울-문산고속도로는 향후 북한의 개성과 연결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도 큰 특징인데요.

남북이 서로 교류를 하기 시작한다면, 남북교류의 관문이 되어 남북관계 개선의 상징성을 갖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에서 문산을 거처  개성까지 고속도로가 연결되면 기존의 개성-평양 고속도로와 연결되어 북한 어디든 갈 수 있다고 하니 꿈의 고속도로가 아닐 수 없네요.

하루빨리 통일이 되든 남북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든 했으면 좋겠습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가 개통한 다음날, 파주 율곡선색 유적지를 구경하기 위해 고속도로를 달리면서 찍은 사진입니다.

자유로를 통해서 가면 1시간 정도 잡아야 하는데 고속도로를 타니 시간이 20~30분 정도 단축되어 편하긴 했습니다.

깨끗하게 정비된 고속도로 모습이네요.

 

첫번째 IC인 흥도 나들목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나오는 곳은 고양톨게이트와 고양휴게소 모습입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개통함으로써 고속도로 인프라가 부족한 100만 도시 고양시와 파주시 등 수도권 서북부와 수원시와 평택시 등 경기 남부권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