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자동차세 연납 신청으로 할인받자

by 해피이즈나우 2021. 1. 16.
반응형

자동차세 연납 신청으로 할인받자

 

 

개인적으로 새해가 되면 제일 먼저 내는 세금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세 연납인데요.

 

1월 중에 2021년 한 해 세금을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해서 한꺼번에 납부하면 9.15%의 세금을 할인하여 주는 제도 때문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예전에 신청해 둔 자동차세 연납신청으로 메일이 날아와 바로 납부하여 할인을 받았습니다.

 

혹시 아직 모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자동차 연납신청으로 자동차세 할인 받는 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본 기사는 서울이 내 손안의 서울에 나온 기사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자동차세는 원래 1년에 두 차례 납부해야 하는데요.

1월 중에 일시 납부하면 연세액의 9.15%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1월 말일까지 받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1년분 세금을 미리 납부하는 제도로 지난해까지는 연세액의 10%를 공제받을 수 있었으나, 지방세법 개정에 따라 올해부터는 9.15%를 공제받게 되는 것입니다.


금년의 경우 납부기한이 1월 31일 일요일이어서 다음 날인 2월 1일까지 납부할 수 있는데요.
한편, 저와 같이 지난해 자동차세를 연세액으로 납부한 차량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세 연세액 신고납부는 매년 1, 3, 6, 9월 중 신청가능하며, 1월에는 9.15%, 3월에는 7.5%, 6월에는 하반기의 10%, 9월에는 하반기의 5%의 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여유만 잇다면 1월에 일시 납부를 하면 요즘같이 초저금리 시대에 알뜰한 소비가 될 것입니다.

올해 1월에 자동차세를 연세액으로 일시납부하면 신규차량 기준 SM3는 13,300원, 쏘나타는 47,550원, 그랜저는 71,350원의 자동차세(지방교육세 포함)를 각각 절약할 수 있습니다.

1월 자동차세 연납신청 시 세금혜택(신차기준) 예시입니다.

 

자동차세 납부방법은 13일부터 우편으로 발송되는 자동차세 납부고지서를 받고 납부하거나 인터넷(http://etax.seoul.go.kr), 스마트폰 앱(STAX)을 통해 납부하면 됩니다.

다만, 금년 최초로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한 경우에는 전화, 인터넷,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납부할 수 있습니다.

 

지동차세 연납신청 하는 방법은 자동차 등록지 관할구청 세무 2과에 전화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그러면 문자를 통해 납부 세액과 가상계좌를 보내주고, 이를 납부하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서울시 Etax에 접속해서 인터넷 납부도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을 선택, 신고한 뒤, 납세자 정보(성명, 차량번호 등) 입력 및 납부방법(계좌이체, 카드납부)을 선택하여 자동차세를 납부하면 됩니다.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서울시 세금납부’로 검색, ‘STAX앱’을 내려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세금납부’ 선택 - ‘자동차세연납 신고납부’ 선택 - 납세자 정보(성명, 차량번호 등) 입력 - 납부방법(계좌이체, 카드납부 등) 선택 순으로 진행하여 납부하면 됩니다.

서울시 STAX앱은 별도의 공인인증서나 회원가입이 필요 없으며, 납부방법도 계좌이체, 카드납부 외에 간편결제(신한FAN, 카카오페이,  PAYCO, SSG페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L.pay, 앱카드)가 가능합니다.

 


서울시는 지난해 자동차세를 연납했거나 구청에 연납을 신청했던 121만대 차량에 대한 자동차세 연세액 납부서를 지난 12일 발송을 완료했고, 저 또한 수령을 했습니다.

물론 인터넷 메일로 오는 날 바로 납부를 했고요.

지난해 116만대 2,492억 원보다 5만대 198억 늘어난 총 2,685억 원 규모라고 합니다. 

자동차세를 미리 연납한 경우 연내 다른 시‧도로 이사하더라도 새로운 주소지에서 자동차세를 추가로 납부하지 않아도 되고요.

자동차세 연납 후 자동차를 폐차하거나 양도한 경우에는 사용 일수를 제외한 나머지 기간만큼 세금을 환급해 줍니다.


자동차세 환급은 연납 시 입력한 환급계좌로 입금되며, 환급계좌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는 환급통지서가 우편으로 발송됩니다.

 

초저금리 시대에 한 푼이라도 절약하기 위해서 자동차세 연납신청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