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 받고 교체하세요

by 해피이즈나우 2021. 1. 8.
반응형

10년 이상된 보일러, 친환경 보일러로 보조금 받고 교체하세요

 

 

친환경 보일러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높은 열효율로 난방비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배기가스 배출 때 방출되는 높은 온도의 열을 흡수 재활용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질소산화물 저감효과가 높은 저녹스 버너를 장착해서 저녹스 보일러라고도 부릅니다.

 

미세먼지 배출의 주범 1위는 겨울철 난방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2020년 3월부터 수도권 지역은 친환경 보일러인 콘덴싱보일러 의무화를 시행 중에 있고, 각 자치단체별로 10년 이상된 노후 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2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도 2015년부터 2020년까지 23만 여대의 친환경 보일러를 보급하여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였고, 3만여 가구의 도시가스 연간 사용량을 절감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1년에도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 지자체에서는 10년 이상 노후된 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 2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는데요.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 대상여부와 어떻게 신청하는지 서울시의 내 손안의 서울에 나온 기사를 내용으로 정리했습니다. 

 

서울시는 2021년 겨울철 난방비 부담과 미세먼지 걱정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를 총 3만 7천대를 보급한다고 합니다.

노후 보일러를 교체하려는 주택 소유주에 일반 20만원, 저소득층 60만원을 지원하는 건데요.

 

제조한 지 10년 이상 된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려는 주택(단독, 다가구, 아파트, 연립, 다세대 등) 소유주가 대상입니다.

내구연한을 고려해 미세먼지 및 열효율 개선이 시급한 보일러부터 선착순으로 지원하는 것. 단 공공시설, 신축, 영업용 등은 제외됩니다.

 

 

보조금이 지원되는 친환경 보일러는 환경부장관이 인증한 보일러로 6개사 451종(㈜경동나비엔 106종, ㈜귀뚜라미 114종, 대성쎌틱에너시스㈜ 32종, 린나이코리아㈜ 184종, 롯데알미늄(주)기공사업본부 4종, ㈜알토엔대우 11종)입니다.

환경부 인증을 받은 친환경 보일러 제품 현황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자료실에서 환경표지(마크) 인증제품현황에서 다운로드하여 가스보일러를 검색해 보면 됩니다.

 

환경마크+인증제품+현황(20201201)_홈페이지용.xlsx
9.90MB

 

친환경보일러(콘덴싱 보일러, 저녹스보일러) 보조금 신청 방법보일러 판매점에서 보조금을 뺀 금액으로 보일러를 구매하거나 직접 구매하고 설치한 다음 사후 보조금 신청도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보일러 판매업체를 통해서 보조금을 뺀 금액으로 구입, 설치하는 것이 간편하겠죠?

 

보조금은 일반 주택 보일러가 10년 이상 된 제품이면 20만원, 저소득층은 6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을 신청할 땐 친환경 보일러 설치 확인서를 제출하면 되는데요. 

10년 이상 된 보일러일 경우 이를 입증하는 명판(제조일, 제조번호 표시) 사진, 친환경 보일러를 2021년에 새로 설치했음을 보여주는 사진(설치 날짜가 찍힌 사진)을 내야 합니다.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은 2021년도에 설치되는 보일러에 한하여 지원되며, 이전 설치된 보일러를 이월하여 신청 시 지원되지 않습니다.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집행절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직접 구입해서 설치하는 경우에 해당이 되고, 콘덴싱 보일러 판매업자를 통해서 구입하면 이런 절차를 판매자가 알아서 진행하니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아울러 중앙난방에서 개별난방으로 전환돼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를 설치하는 아파트에 대한 지원은 올해도 계속된다고 합니다.

예산 소진 시 지원이 어렵기 때문에 자치구와 아파트 단지 간 사전 협의가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대기관리권역법 시행에 따라 SH공사, LH공사가 관리 중인 공공임대주택의 노후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고, 공공임대주택 총 16만 9천대가 보조금 지원 없이 설치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온라인 쇼핑몰에 나와있는 친환경 보일러인 귀뚜라미 가스보일러입니다.

설치까지 해 주는 비용은 46만원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금 20만원을 뺀 금액이며, 공사 후 판매업체에서 구청에 신고 후 수령해 가는 구조입니다.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게 되면 오염물질 배출이 1/8로 줄어들고, 질소산화물 억제 그리고 연간 13만원 정도의 도시가스 사용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3년 이상만 사용하면 난방요금 절감으로 설치비 이상을 벌 수 있습니다.

 

친환경보일러 지원금 대상은 제조년도가 2011년 12월 31일 이전 모델이며, 보일러 주변에 물 빠지는 배수구가 있는지, 가스 연통이 건물 외벽으로 굴뚝처럼 빠져나와있는지만 확인하면 교체 시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을 허위로 부정 수급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는데요.

 보일러 제조사, 도시가스 안전검사 등으로 보일러 연식을 확인하고, 보일러 제조일과 설치일 등을 허위로 작성, 제출했는지 여부를 감시한다고 합니다.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수령했을 경우 보조금은 즉시 환수되며 시공기록을 거짓으로 작성했을 경우 시공자에게 과태료 1,000만 원이 부과됩니다.

 

친환경 보일러 교체 보조금 지원과 관련된 사항은 각 구청 환경과에 문의하면 됩니다.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은 선착순으로 지원한다고 하니, 올해 교체 예정인 분들은 서두르면 좋겠습니다.

자연을 파괴한 인류가 환경보호에 앞장서야 하는 건 당연합니다.

개개인 하나가 조금씩 친환경으로 바꾸어 나가면 지금보다 나아진 지구가 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