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기타 일상 이야기

잔여백신 예약 방법, 네이버와 카카오톡으로 조회하고 예약하기

by 해피이즈나우 2021. 5. 27.
반응형

잔여백신 예약 방법, 네이버와 카카오톡으로 조회하고 예약하기



5월 27일 오후 1시부터 코로나 백신접종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잔여백신이 남아있다면, 백신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앱과 카카오톡 앱을 통해서 조회한 후 예약하고 당일 접종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1병에 10명 분의 백신이 들어가 있는데, 이 병을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 소진하지 않으면 폐기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버려질 위기에 놓인 잔여백신을 일반인들 대상으로 접종을 하겠다는 것이죠.

현재 60세~74세까지 백신접종 예약을 받거나 백신 접종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예약 후 당일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예진 의사의 접종 불가를 판단할 경우, 예약 후 방문하지 않는 경우에 백신이 남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질병관리청 보도자료와 서울시 내손안의 서울의 기사에 나온 내용을 기준으로 잔여백신 조회방법과 네이버와 카카오의 지도앱을 통해 예약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잔여백신 당일예약’ 기능은 27일부터 2주간 시범운영을 통해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 6월 9일부터 정식 운영할 예정입니다.

잔여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 당일 잔여백신 발생 수량을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시스템에 등록하면, 네이버 및 카카오에서 관련 정보를 연계받아 지도 형태로 일반 국민에게 제공하게 됩니다.

이미 접종을 받은 사람, 접종 사전예약한 사람,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예약이 불가능합니다.

 

 

잔여백신 조회 방법

네이버에선 네이버 앱이나 네이버 지도 앱, 스마트폰 인터넷 네이버 페이지에서 검색창에 '잔여 백신'을 검색하면 접종 기관과 백신 수량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접종 가능수량이 있으면, 방문 가능한 접종기관을 선택, '접종 신청'을 누르고 네이버나 휴대전화 인증을 거쳐 예약이 가능하다.

카카오톡에선 하단 샵(#) 탭에서 '잔여 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으로 잔여 백신 접종기관과 수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역시 잔여백신이 있다면 잔여 백신이 있는 접종기관을 선택하고 '당일 예약' 버튼을 눌러 약관 동의와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예약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맵으로 확인하려면 업데이트가 필요)

1. 네이버앱으로 잔여백신 조회 및 예약방법, 알림신청

1) 네이버나 네이버앱, 내이버지도에서 '잔여백신'을 검색하면 접종기관과 잔여백신 수량이 표시되는데, '내위치' 버튼을 선택하면 본인의 주변을 검색합니다.
바로 방문 가능한 위탁접종기관을 선택해 '접종신청'을 선택합니다.

 


2) 인증을 위해 네이버 인증서나 휴대폰 인증을 통해 인증을 진행합니다.
3) 접종기관명, 신청자명, 휴대전화번호 확인 후 개인정보 수집 및 동의를 하고, '예약신청'을 선택합니다.
4) 접종예약 결과를 확인 후 운영종료시간까지 방문하면 됩니다.

 

네이버앱에서 전여백신이 있는 경우 앱 알림을 받고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1) 네이버앱에서 '잔여백신'을 검색 후 '알림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2) '잔여백신 알림신청' 선택
3) 희망 접종기관 찾아서 '선택한 접종기관 등록'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1인당 최대 5개 접종 기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한 접종기관의 잔여백신 알림이 오면?

1) '네이버 우리동네 백신 서비스'에서 근처 접종기관을 등록해 두면 잔여백신이 있을 경우 알림이 옵니다.
네이버앱에서 종 아이콘(알림 아이콘)을 선택하면 알림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2) 운영종료 시간 내 방문이 가능하면 '지금 신청하기'를 선택
3) 이후 예약 진행 후에 방문하면 됩니다.

 

2. 카카오톡 앱으로 잔여백신 조회 및 예약방법, 알림신청

1) 카카오톡 액에서 샾(#) 탭 진입 후 '잔여백신 ' 탭으로 이동하여 '잔여백신 조회하기'를 선택합니다.
2) '현위치' 버튼을 클릭(위치 동의)하면 주변 잔여백신 검색이 가능합니다.

 

3) 잔여백신이 있는 경우 접종기관을 선택하면 상세페이지가 나오며, '당일예약'을 선택합니다.
4) 카카오 인증서로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하고, 인증서가 없으면 발급절차를 따릅니다.
5) 예약 완료를 확인하고, 마감시간까지 가서 접종을 받으면 됩니다.

 

카카오에서도 전여백신이 있는 경우 앱 알림을 받고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1) 카카오톡 앱에서 샵(#) 버튼 클릭 후 '잔여백신' 탭으로 이동, '예약'알림신청'을 선택합니다.
2) '알림신청'을 선택하면 알림신청이 완료됩니다.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1인당 최대 5개 접종 기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등록한 접종기관의 잔여백신 알림이 오면?

1) 카카오톡에서에서 알림 메시지를 확인 후, '당일예약'을 선택합니다.
2) 정보동의 후 '당일예약' 선택하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3) 이후 마감시간 전에 방문하면 됩니다.

 

 

네이버 앱이나 카카오톡에서 예약알림을 취소하거나 예약신청을 취소할 수도 있으니, 예약 후 부득이하게 갈 수 없을 경우에는 다른 분들이라도 백신을 접종할 수 있게 반드시 취소해 줘야 하겠죠?

네이버앱에서는 우리동네 백신알림 홈에서 '내 알림 신청확인.취소'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되고요.
카카오톡에서는 지도에서 신청내역을 클릭해서 취소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잔여백신 예약 및 접종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일예약을 신청했는데 예약이 실패했다고 나타나는 경우는 잔여백신이 없는 경우, 에약이 불가능한 경우, 종료시간이 30분 이내로 남은 경우 등입니다.
2)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예약이 진행되므로 대리 예약은 불가능하며,
3) 잔여백신으로 1차 접종을 받은 경우 2차 접종은 접종 11주 후 동일한 접종 기관에서 동일한 요일에 2차 접종이 자동으로 예약처리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