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IT 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누락(다음 저품질)과 해결 후 비교

by 해피이즈나우 2021. 7. 8.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누락(다음 저품질)과 해결 후 비교

 

 

최근 다음(Daum)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을 호소하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더군요.

저는 지금까지 그런 일이 없어서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구만요.

 

며칠 전부터 1500여명을 오가던 유입량이 1000명 이하로 떨어졌고, 70~80%를 차지하던 다음(Daum) 유입이 거의 바닥을 헤매는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어떤 분들은 다음 포털에서의 유입이 아예 없다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되어 블로그 자체가 통 누락됐다거나 상위에서 검색되던 글이 저 멀리 안드로메다까지 가서 검색이 된다거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듯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글들은 검색이 되나 상위에 랭크되던 글들은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숨어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누락이 된 상태였습니다.

 

왜 이런 블로그의 다음검색 누락이 되는지와 저품질 블로그가 되었을 때 어떤 변화가 있는지 전과 후의 모습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블로그 조회수가 1500~2500을 오갔는데, 어느 순간 세 자리수로 뚝 떨어져 있습니다.

 

 

좌측은 정상적으로 다음에 노출되었을 때의 검색량인데 다음(Daum)이 1,400 정도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죠.

블로그 검색 누락으로 세자리수로 떨어진 상태에서는 다음이 122로 쭉~~ 떨어졌고, 구글과 네이버가 오히려 더 많아졌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유입경로를 확인해 보니 보는 것처럼 다음검색 유입은 거의 없고, 구글과 네이버로의 유입만 표시되어 있네요.

 

며칠간 '왜 유입이 줄어들었지?'라고만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그냥 둘 수 없어 원인을 분석했습니다.

 

우선 원인을 찾기 위해서 다음(Daum) 검색창에서 다음 유입이 크게 줄어든 블로그 주소 'https://dailyhappyday.tistory.com/'를 검색했습니다.

 

 

이미지나 글은 하단에 그대로 나오긴 하는데, 상단에 나와야 할 블로그 사이트가 아예 누락되어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다음 고객센터에 질의를 남기는 수밖에....

 

다음 고객센터는 다음 포털의 제일 하단에 가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블로그 - 장애에 가서 하단의 '문의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실 그대로 다음에서 검색해 보니 블로그 사이트 자체가 검색이 되지 않으니 조치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이틀 후에 다음에서 답변이 왔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음 검색 누락이 오류는 아니며, 최근 상업적인 블로그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 블로그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람이 일일이 관리하지는 못하고 전체적인 관리는 시스템에서 이루어지고 있어서 품질정책에 부합하지 않거나 스팸이나 어뷰징을 차단하는 알고리즘 방식에 의해 검색이 차단된다고 합니다.

 

 

이런 블로그 미노출의 처리 기준이나 규제 방법은 자세히 공개할 수 없다는 점을 양해한다는 부탁과 함께...

결론적으로 블로그 사이트 검색은 정상적으로 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다음 홈페이지에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하니, 가장 상단에 제 블로그가 검색이 되네요.

이렇게 반가울 수가...ㅎㅎ

 

메일을 확인하고 나서 티스토리에서 유입경로를 확인해 보니 이제야 정상적으로 돌아오는지 다음 유입이 대폭 늘었습니다.ㅎㅎ

어뷰징으로 간주해 사이트 검색 누락이 되면 저처럼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상업적인 블로그가 아닌 경우에는 대부분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것 같습니다.

 

다음(Daum) 정책에서 확실한 것은 상업적인 글이나 어뷰징으로 간주할만한 글이 있다면 가차 없이 검색에서 누락된다는 사실입니다.

규제가 강화됐다고 하니 조심해서 글을 적고 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 검색 유입이 줄어들었다면,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 고객센터를 통해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고객센터에서도 해결을 하지 못한다면, 무작정 기다리거나 새로 개설하는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