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국민지원금 신청 대상 건강보험료 기준, 신청방법과 사용처 (9.6부터 지급)

by 해피이즈나우 2021. 8. 30.
반응형

국민지원금 신청 대상 건강보험료 기준, 신청방법과 사용처 (9.6부터 지급)

 

 

그동안 제5차 국민지원금 지급 날짜가 확정되고 있지 않았는데, 오늘 행정안전부는 국민지원금 신청과 건강보험료 기준, 지급일 등에 대해서 최종 확정 후 세부 시행계획을 보도자료로 배포했습니다.

 

이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전 국민의 88% 수령하며, 1인당 25만원을 지급하게 되는데요.

온라인으로는 9월 6일부터, 오프라인은 9월 13일부터 시작하여 10월 29일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국민지원금은 신청한 다음날 지급되며 주소지 지역상품권 가맹점에서 금년 말인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보도자료를 기준으로 국민지원금 대상과 신청방법, 사용처 등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안내

 

알림신청 8.30~12.23, 국민비서 홈페이지,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에서 신청

대상조회 9.6(월)~10.29(금)

온라인은 카드사의 홈페이지, 앱, 콜센터, ARS, 건보공단 홈페이지와 앱,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앱

오프라인은 카드사 연계 은행창구 방문

지원금액 1인당 25만원

 

지원금 신청일정 9.6(월)~10.29(금)

신청자가 몰릴 경우를 대비해 첫 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로 신청

(월은 1, 6 / 화는 2, 7 / 수는 3, 8 / 목은 4, 9/ 금은 5, 0)

 

 

수령방법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택 1

신청방법 2002.12.31 이전 출생자는 개인별 신청 및 수령, 미성년자는 세대주가 신청

신청지역 6월 30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 기준

온라인 신청 카드사 홈페이지 및 앱, 콜센터, ARS, 지역사랑상품권은 상품권 홈페이지나 앱

오프라인 신청 제휴은행 창구,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는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국민지원금 사용기한 2021년 6월 9일 ~ 12월 31일

(남은 금액은 자동소멸)

 

국민지원금 대상 유무2021년 6월에 부과된 건강보험료 납부금액을 확인하면 됩니다.

 

1인 가구의 경우 직장이나 지역 건강보험료 납부액이 17만원 이하인 경우가 국민지원금 대상입니다.

1인 가구는 고령자와 비경제활동 인구가 많은 특성을 고려하려 직장가입자 기준 연소득 5,800만원에 해당하는 건강보험료로 기존보다 상향 조정했습니다.

 

 

2인 이상 외벌이 가구의 경우 직장가입자는 2인 20만원, 3인 25만원, 4인 31만원이며, 지역가입자는 2인 21만원, 3인 28만원, 4인 35만원, 5인 43만원 등입니다.

거구원 수가 10명 이상인 경우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10인 이상인 경우에는 10인 기준의 건강보험료를 적용합니다.

 

2인 이상 맞벌이 가구의 경우 직장가입자는 2인 25만원, 3인 31만원, 4인 39만원이며, 지역가입자는 2인 28만원, 3인 35만원, 4인 43만원 등입니다.

맞벌이가구도 외벌이가구와 같이 10인 이상인 경우 10인 기준의 건강보험료를 적용합니다.

 

 

다만, 건강보험료 기준을 충족했다고 하더라도 고액 자산가는 제외가 됩니다.

2020년 가구원의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 초과하거나 2020년 종합소득세 신고분에서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입니다.

 

국민지원금 대상은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이 대상이며, 재외국민은 주민등록이 되어있고 건강보험 자격을 가지고 있으면 국민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국민지원금 사용대상은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도의 경우 각각의 광역자치 구역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주소지가 도인 경우에는 세부 주소지의 시나 군 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가능업종 전통시장, 동네 마트, 주유소, 음식점, 카페, 빵집, 편의점, 병원 및 의원, 약국, 미용실, 안경점, 서점, 문방구,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배달어플 주문시 현장결재만 가능 등

 

사용불가업종 백화점과 복합쇼핑몰,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면세점, 유흥업종(노래방, 골프장)과 사행산업, 대형전자판매점과 직영매장, 프랜차이즈 직영매장, 대형외국계매장, 온라인몰(온라인 기본적으로 불가능), 홈쇼핑, 대형배달앱 등

 

 

구체적으로 카페나 파리바게트, 편의점 등은 가맹점이나 대리점이면 거주 지역 매장 이용이 가능하나 직영점인 경우에는 본사가 소재한 지역주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타벅스는 100% 직영점으로 운영하고 있어 본사가 있는 서울시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백화점은 원칙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나, 입점한 임대매장에서 사용은 가능하고, 세금이나 보험료, 교통요금, 통신료 자동이체시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지원금 신청방법 1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와 모바일, 카드형 상품권 온라인신청

지원금 신청방법 2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오프라인 신청

 

그리고 이의신청과 찾아가는 신청방법

 

 

작년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세대주가 신청하면 가족 구성원수에 맞게 한꺼번에 입금된 점과 비교해서 이번 국민지원금 신청방법은 미성년자가 아니라면 개인별로 수령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이번 국민지원금은 전국민 대상이 아닌 88%에 지급하므로 전국민 재난지원금 대신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란 이름으로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추석 전 지급이라 명절을 맞이해서 알차게 사용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나아가 국가 경제 발전의 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