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상권 여행

[문경새재]문경 약돌한우타운과 문경오미자테마공원 풍경

by 해피이즈나우 2021. 12. 22.

[문경새재] 문경 약돌한우타운과 문경오미자테마공원 풍경

지난번 가족모임이 있어 문경새재에 다녀왔습니다.

문경새재 도립공원 일대는 사계절 언제가도 멋진 곳이더군요.

숙소는 새재로그하우스라는 펜션에서 했고, 일찍 도착해서 문경새재 1관문인 주흘관에서 2관문인 조곡관까지 왕복으로 산책을 다녀왔습니다.

문경새재 가족펜션/단체펜션 추천, 새재로그하우스

문경 가볼만한 곳, 문경새재 도립공원(주흘관~ 조곡관) 산책

숙소에서 먹을 약돌한우를 구입하려 문경 약돌한우타운을 방문해서 문경오미자테마공원 주변 풍경을 담았습니다.

문경 역돌한우타운

문경새재 도립공원 입구에 자리하고 있는 곳입니다.

문경은 약돌(거정석, 페그마타이트)이라는 돌이 많이 나는 지역으로 예부터 소나 돼지 사료에 약돌을 곱게 갈아 함께 먹여왔는데요.

약돌을 먹인 돼지는 약돌돼지, 약돌을 먹인 소는 약돌한우라고 하고 있습니다.

문경약돌한우타운은 문경시에서 지역의 명물 약돌한우를 홍보하기 위해 지은 2층짜리 건물입니다.

건물 한쪽에는 문경 약돌한우 음식점을 내고, 한쪽에는 문경의 공예특산품을 전시하고 있답니다.

이런 약돌은 남쪽에서는 문경약돌이, 북쪽에서는 금강약돌이 유명했는데, 평양 시내에서는 요즘도 금강약돌 음료수가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문경에서는 강알칼리성(pH9)인 약돌을 소 사료에 빻아 먹인 약돌한우가 유명했는데, 약돌 사료를 먹은 소들은 질병에 강해 그만큼 항생제를 적게 투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약돌돼지나 약돌한우는 신체를 알칼리성으로 변화시키고 불필요한 지방이 쌓이는 걸 막아주며, 맛을 담백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고기 맛이 더욱 맛있답니다.

전에 약돌돼지옹기에한가득이라는 식당에서 여러 번 먹었는데, 일반 돼지고기와는 확실히 맛에 차이가 있습니다.

문경 약돌돼지 맛집, 옹기에한가득 (성보촌 유스호스텔)

문경약돌한우타운 주변의 포토존

문경약돌한우타운은 벌써 12년째 영업을 하고 있는데, 문경에 올 때마다 이곳에서 약돌돼지와 약돌한우 고기를 사서 먹곤 합니다.

이번에도 들러 약돌한우를 맛있게 구워 먹었답니다.

물론 문경약돌한우타운에는 고기를 구입하는 정육점도 있고 주문해서 먹을 수 있는 식당도 작추고 있습니다.

캐릭터들이 무척 귀엽습니다.

문경약돌한우타웃 뒤편에는 문경오미자테마공원이 있습니다.

문경의 특산물 하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오미자와 사과입니다.

오미자라는 특산물을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한 홍보의 장을 마련하고, 가족단위의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셀프 체험형 관광 문화시설을 갖춘 곳이 문경오미자테마공원인 것입니다.

오미자체험전시관과 63m에 이르는 출렁다리(오미자오작교), 그리고 오미자녹지공원 등의 종합 융·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됐습니다.

오미자전시체험관에는 1층 로비에 오미자향기를 느낄 수 있는 휴식시설과 오미자전시판매장, 오미자쿠킹클레스, 오미자명상관, 오미자뷰티체험관, 오미자농부체험관의 오감오미 오미자체험관 등이 있고여ㅛ.

2층에는 디지털시대에 걸맞게 디지털오작교, 오미자의 사계, 오미자수확게임존, 견우직녀포토존과, 오미자샌드베드 등 다양한 디지털체험존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문경오미자테마공원 관람시간은 3~10월엔 09:00~18:00, 11~2월엔 09:00~17:00(30분 전 입장마감)입니다.

휴무일은 1월 1일, 설과 추석 당일이며, 입장료(관람료)와 주차장은 무료입니다.

문경오미자테마공원은 2019년 9월에 개관했는데, 지나치기만 하고 아직 구경하지 못한 곳입니다.

다음엔 시간을 내서 들러야겠네요.

문경새재에서 내려오는 조곡천 모습

한국인이 가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 1위 문경

주요 문경의 관광지로는 문경새재 도립공원을 비롯하여 문경생태미로공원, 단산모노레일, 문경에코랄라, 진남교반, 돌리네습지, 용추계곡, 쌍룡계곡 등을 꼽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