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서울시 태양광발전소 지원사업, 태양광원리 이해하고, 아파트 태양광 설치하세요

by 해피이즈나우 2019. 10. 11.
반응형

서울시 태양광발전소 지원사업, 태양광원리 이해하고, 아파트 태양광 설치하세요

 

 

화석연료의 지속적인 사용은 미세먼지를 지속적으로 발생시키는 일입니다.

이런 화석연료를 줄여 미세먼지 없는 서울을 만들기 위한 서울시 프로젝트로 '태양의 도시, 서울'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2022년까지 가정이나 아파트 30% 이상에 해당하는 100만 가구에 미니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함으로써 원전 1기 발전량 1GW를 달성하겠는 계획입니다.

2019년 말에는 총 29만 가구가 태양광발전소가 가동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내손안의 서울 '태양광발전소로 미세먼지 없는 서울 만들어요!'라는 기사로 서울시 태양광 지원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발전소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주택에 설치하는 발전소만 해도 위치와 전력량에 따라 베란다형, 주택형, 건물형으로 나뉩니다. 

주거시설 이외에도 공공건물, 차량기지나 대형주차장 등 도시기반시설에 설치할 수도 있고요.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구성요소 

 

태양전지 태양에너지를 받아들여 전류 생성시키는 곳

접속함 모듈에서 직류전력(DC)을 모아 인버터로 전달하는 기계

인버터(Incerter) 직류전기(DC)를 받아  교류전기(AC)로 바꾸는 장치

축전지(Battery) 전기 저장장치로 낮에 모은 전기를 밤에 사용할 수 있음

모니터링 시스템 시스템의 상태파악, 고장 및 이상 진단

 

 

태양광 발전원리

 

태양광 발전의 기본원리는 광전효과

그중에서도 광기전력효과라는 것을 이용하는데 반도체에서 강한 빛이 쬐어 전자가 튀어나오게 되면, 반도체의 특성때문에 전자가 있는 쪽과 없는 쪽의 전위차가 생긴다고 합니다.

 

물의 높이가 다르면 흐르는 것처럼 전위차가 발생하면 전류가 흐르고, 전기가 발생된다는 것입니다.

 

즉, 태양광 발전의 원리는 햇빛의 강한 빛이 광전효과에 의해 반도체에서 전자가 나와 전위차가 생기고, 그 전위차로 인해 전기에너지가 생성되는 것입니다.

 

태양광 발전율을 PV(Photovoltaic)라고 일컫습니다.

 

2019년 서울시의 태양광발전소 보급 목표는 12만 4,000가구, 지원규모는 총 245억 원을 지원합니다. 

 

300W 미니 태양광 설치 시 시와 자치구가 46만 7천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입장에서 보면 10만 원 정도만 부담하면 60여 만원 정도의 미니태양광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서울시는 ‘우리집’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설비의 운영관리에 대한 시민책임감 제고를 위해 2020년까지 보조금을 매년 약 10%씩 하향 조정하겠다는 방침이라고 합니다.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려는 시민이 있다면 자치구의 보조금이 소진되기 전, 2019년이 가기 전에 신청하는 것이 좋은 이유랍니다.

 

태양광발전소 설치방법은 인터넷이나 전화 한 통이면 가능합니다. 

 

인터넷 활용이 가능한 시민은 ‘서울햇빛마루 홈페이지(www.sunnyseoul.com)'를 통해 설치신청을 하면 되고, 전화는 거주지 인근에 있는 ‘태양광지원센터’ 또는 ‘태양광 콜센터'(1566-0494)에 하면 됩니다.

 

■ 5개 권역별 태양광지원센터 배치 및 연락처

 

 권역별  담당자치구  연락처
 도심(종로)  성북, 용산, 종로, 중구  Tel. 739-7061~5
 Fax. 739-7066
 동남(송파)  강남, 강동, 송파, 서초  Tel. 6978-3081~5
 Fax. 6987-3086
 동북(노원)  광진, 노원, 동대문, 성동, 중랑  Tel. 976-8871~5
Fax. 976-8870
 서남(동작)  강서, 관악, 구로, 금천, 양천, 영등포, 동작  Tel. 826-8961~5
Fax. 826-8960
 서북(은평)  강북, 도봉, 마포, 서대문, 은

 Tel. 388-7081~5
Fax. 388-7086

 

(인버터에 파란색 불이 켜져있는지 확인)

태양광발전은 무엇보다 환경오염과 소음이 없습니다.

햇빛만 있다면 전력을 무한정 생산할 수 있죠.

그러다 보니 미세먼지를 없애기 위해서는 가장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이 바로 태양광에너지가 아닐까 싶네요.

 

또한 시스템이 단순하고 고장 발생이 적어서 유지보수에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한 시민들은 한달에 한 번 정도 태양전지 모듈(패널)에 먼지나 새똥 청소 정도만 하면 되는데요. 

 

작동 여부는 인버터에 녹색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해서 작동이 안 될 경우 설치 업체나 태양광지원센터에 연락하면 원스톱으로 조치가 됩니다. 

발전설비는 최소 5년 간 A/S 약정을 해서 무상수리가 가능합니다.   

 

내년에는 자부담이 늘어난다고 하니 서둘러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