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마스크 알리미(with 네이버 지도, 카카오내비)

by 해피이즈나우 2020. 3. 12.
반응형

마스크 알리미(with 네이버 지도, 카카오내비)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대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급기야 간밤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WHO에서는 팬데믹(Pandemic)을 선포했습니다.

 

WHO에서는 전염병의 단계를 1~6 단계로 나누는데, 팬데믹은 최고 경보단계인 6단계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지켜봐야겠지만 어느 정도 진정되어 가는데 유럽과 아메리카 지역의 전파 속도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마스크 대란이 오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급기야 마스크 5부제(마스크 요일제)라는 카드를 이용하여 1주일에 1인당 2장만 구입할 수 있게 했습니다.

 

스크 5부제(요일제) - 마스크종류 KF94, KF80

 

마스크 요일제가 시행 초반이라 조금은 혼란스럽지만, 마스크 알리미 앱이 나오면서 조금 안정되어 가고 있어 다행입니다.

 

마스크 알리미 앱이 나와있고, 별도로 앱 설치없이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 내비가 설치되어 있으면 본인 근처의 약국에 어느 정도 마스크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더군요.

 

마스크 5분제에 따라 공적 마스크 판매현황을 알려주는 마스크 알리미앱(마스크 알리미, 마스크 스캐너, 마스크사자, 마스크 시민지도, 똑딱, 굿닥 등)이 출시가 됐습니다.

 

 

이로 인해 약국에 무턱대고 가서 헤매지 않고,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공적마스크 알리미 앱 설치없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네이버 지도를 활용하거나 카카오내비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었습니다.

 

1. 네이버지도로 공적마스크 알리미 재고 확인하기

 

스마트폰에 네이버지도는 대부분 설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어제 오후 네이버지도를 실행시키니 이런 공지사항이 떠 있더군요.

 

 

'약국', '약국마스크', '약국마스크판매처' 등을 검색하면, 본인의 위치를 검색하여 가까운 곳의 약국을 찾아주고  공적마스크 재고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적마스크 재고현황 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 부터 제공받고 있고, 번호표 배부하거나 대기줄은 반영하지 않고 있으므로 실제와 다를 수도 있으니 참고하고 보셔야 합니다.

 

네이버지도 앱을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약국'이나 '마스크약국' 등 주어진 키워드를 적고 검색하면 됩니다.

 

'마스크약국'이라는 키워드를 입력 후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제가 있는 위치를 파악하여 근처의 약국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약국을 선택(터치)하면 그 약국의 공적마스크 재고현황과 영업시간을 표시해 줍니다.

 

공적마스크 재고현황은 100개이상(충분), 30~99개(보통), 30개 미만(부족), 0개(없음) 등으로 표기되는데, 현재 이 약국은 100개 이상이 있어 여유로운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적마스크를 구입하는데 상당히 편리해지긴 했는데, 약국마다 번호표를 나누어 주는 곳도 있어서 이런 곳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2. 카카오내비로 공적마스크 알리미 재고 확인하기

 

내비게이션 앱 중에서 카카오내비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실 건데요.

카카오내비에서는 공적마스크 알리미 외에도 마스크 재고가 있으면 그 약국을 찾아주고, 대중교통, 혹은 자가운전 네비게이션까지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카카오내비 키워드는 '공적마스크', '공적마스크판매', '공공마스크' 등을 적고 검색하면 됩니다.

 

본인과 가장 가까운 지역의 약국 검색결과가 나오면 '상세'를 클릭하면 됩니다.

공적마스크 재고현황과 찾아가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지도에서 공적마스크 재고현황을 보여주는 것과 동일하게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정보화진흥원의 데이터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공적마스크'로 검색한 모습

 

가까운 약국과 후 순위 약국들이 표시가 되는데요.

아곳에서 '상세'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스크 재고현황이 '30~99개로 보통'인 상황입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거의 없었는데 오늘은 보유하고 있는 약국이 많이 보이는 것이 마스크 대란이 사라질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출생연도별 구입요일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로 내려오면 자동차로 이동소요시간이 나오고, 대중교통이나 도보로 찾아가는 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적마스크 알리미를 자처하는 앱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새로 설치하기 귀찮을 때에는 기존에 설치된 것들 중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내비도 공적마스크 알리미 역할을 하고 있으니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동일한 데이터를 참고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공적마스크 알리미앱들과 차이가 없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