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서울시 여행

서울 천년타임캡슐광장(in 남산골한옥마을)

by 해피이즈나우 2020. 12. 6.
반응형

서울 천년타임캡슐광장(in 남산골한옥마을)

 

 

남산골 한옥마을은 옛 조선시대 맑은 물이 흐르던 산골짜기에 천우각이 있어 여름철 피서지로 각광받았던 곳이었습니다.

당시의 전통정원으로 조성하고 다섯 채의 전통가옥을 옮겨 놓은 남산골한옥마을이 되었는데요.

 

남산골 한옥마을 풍경스케치

 

이곳엔 한옥마을 외에도 서울 정도 600주년을 맞이하여 설치한 타임캡슐이 있습니다.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이라고 하는데요.

 

400년 후에 개봉하게 되어 있는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은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조금만 위로 올라가면 됩니다.

입구에 대형 표지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남산골한옥마을에는 남산의 소나무가 많았던 것을 표방하기 위해 곳곳에 우리 전통 소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어서 더욱 정겹게 여겨지는 곳입니다.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에도 소나무가 가득 심어져 있습니다.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에서 바라본 남산서울타워 모습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으로 들어서는 출입구 모습

 

전통정원 남쪽에는 서울 정도(定都) 600년을 기념하는 타임캡슐 1994년 11월 29일 지하 15m 지점에 매설하였습니다.

 

 

보신각종 모형의 타임캡슐 안에는 서울의 도시 모습, 시민 생활과 사회문화를 대표하는 각종 문물 600점을 수장함으로써 현시대의 사회상이 400년 이후인 2394년 11월 29일에 후손들에게 공개되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서울천년타임캡슐 모습

 

서울 정도 600년을 맞이한 1994년 11월 29일에 현재의 서울 시민생활과 서울의 모습을 대표할 수 있는 문물 600점을 캡슐에 담았습니다.

 

이 캡슐은 서울 정도 1000년을 맞이한 후손들에게 문화유산으로 전하는 사업이죠.

 

타임캡슐 수장품은 94 서울의 인간과 도시를 대표할 수 있는 물물 600점인데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현재 생활의 모든 것을 보여줄 문물들입니다.

 

 

벼. 보리 등의 씨앗을 비롯해, 서울시 항공사진필름 2천장, 우황청심환, 초중고 교과서, 숟가락, 버스토큰, 1회용 라이터 등과 성수대교 붕괴사고가 1면으로 장식된 신문의 마이크로필름 등 현재의 우리 생활상을 나타냈던 문물들이  들어가 있고요.

실물로는 기저귀, 담배, 팬티스타킹, 남녀 수영복, 현미효소 등 건강식품, 신용카드, 부동산매매계약서, 주요작물 씨앗, 피임기구, 인공심장, 상품권, 공무원 급여명세서, 자동차면허증, 초중고 시험지, 무선전화기, 화투, 각종 복권,

 

축소모형에는 우리별 1호, 94년도 시판 승용차, 전동차, 퍼스널 컴퓨터, 굴착기 등입니다.

 

CD롬이나 마이크로필름에 담은 내용은 서울시민의 식탁 메뉴, 김치 유형 및 만드는 방법, 에이즈 실태, 시험관 아기, 낙찰계, 금융실명제, 증권 깡통계좌, 지하철 TBM공법, 건축물관리대장, 세관적발목록, 토지매각제도, 입시부정의 실체, 난지도 실태, 94년도 베스트셀러 목록, 신도시 개발, 서울 2000년 도시계획 등이 포함되어 있고요.

 

CD, LD 등 영상기록에는 남녀 아동복, 남녀 한복, 각종 가정의례, 프로야구, 증권회사 객장, 용산 전자상가, 남대문시장, 백화점, 24시간 편의점, 구멍가게, TV공익광고, 복덕방, 대통령 하루 일정, 오렌지족, 노래방, 씨름 등이 담겨 있습니다.

 

서울천년타임캡슐 사업엔 캡슐디자인은 현대정공이, 수장품 수집과 기록집 발간은 금강기획이, 광장 기본설계는 건축가 이종상이, 광장 실시설계는 조화종합기술공사가, 시공은 신일종합건설이 맡아서 했습니다.

 

광장은 운석에 의한 분화구 모양으로 시간의 영속성을 의미합니다.

시민공모 최우수작품을 채택하여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원형광장은 외경 42미터, 내경 27미터, 깊이 5.7미터이며, 중앙판석은 지름 7.5미터, 두께 0.7미터의 화감암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타임캡슐은 원형판석 지하 15미터 지점에 매설했다고 하네요.

 

세계 각국의 자매도시 시장의 경축메시지를 각국 언어로 새겨넣은 대리석과 시간의 순환성을 의미하며 분지를 둘러 서있는 12개의 기둥, 살아 있는 화석으로 불리우는 은행나무 등으로 주변을 조경했습니다.

 

 

타임캡슐은 보신각종을 본뜬 모양으로 직경 1.3m, 높이 1.7m, 무게 2.5톤의 크기입니다.

400년 이상 오래 견딜 수 있게 FRP 외장 스테인레스 특수강 유리섬유 실리카 등으로 구성된 5중 구조입니다.

 

4개의 용기로 구성된 500리터의 용량입니다.

뿐만 아니라 진공처리와 아르곤가스를 주입해 보전하고 있답니다.

 

망북루 쪽에서 바라본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 모습

 

 

남산골한옥마을에 들리면 우리 생애에 꺼내볼 수 없는 타임캡슐이 있으니 같이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