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실전보고서 작성기술(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

by 해피이즈나우 2021. 2. 3.
반응형

실전보고서 작성기술(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

 

 

보고서 작성은 학교를 다니거나 직장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작업입니다.

어떻게 하면 보는 이로 하여금 잘 만들었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할까요?

 

보고서 하나만 제대로 작성해도 인정받을 수 있을 만큼 학교에서나 직장에서 꼭 필요한 기술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번에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이벤트로 선정되어 "실전보고서 작성기술(with 한글, 워드, 파워포인트)"이라는 책을 신청하여 받았습니다.

 

18년차 전문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가독성 높은 보고서를 빠르게 작성하는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궁금해집니다.

 

실전보고서 작성기술(with 한글, 워드, 파워포인트)

 

저자 홍장표

출판일자 2020년 12월 28일

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18,000원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기능을 전부 학습하기는 어렵지만, 보고서를 작성할 때 꼭 필요한 기술만 익히는 것은 가능합니다.

보고서 작성 속도를 향상할 수 있는 기술, 글꼴과 장평, 자간의 기준, 가독성 높은 표와 도해, 그래프 작성 요령, 보고서 작성을 위한 문장과 개요 스타일 작성 방법 등 경영 전문 컨설턴트인 저자의 실전 보고서 작성 노하우를 책에 수록된 다양한 보고서 사례와 함께 자신의 보고서에 적용하며 익힐 수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실력이 늘지 않는 직장인을 위한 보고서 작성 솔루션!
보고서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가독성이 떨어지고 제때 완성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사전식으로 제공된 차례에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 내 보고서에 적용해봅니다.

모든 보고서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의 보고서 작성 기술로 가독성 높은 실무 보고서를 빠르게 작성해보세요.

18년 차 컨설턴트의 보고서 작성 노하우와 솔루션을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으로 아낌없이 제공합니다.

(교보문고 제공)

 

보고서 작성법은 프로그램의 기능이 아닌 기술을 배워야 한다는 말은 크게 공감이 갑니다.

현란하게 한글이나 워드, 파워포인트 기능을 사용하는 것보단 적재적소에 필요한 기능을 집어넣는 것이 핵심이죠.

 

이 책에서는 빠르게 속도를 높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 보고서의 가독성을 높여 주는 편집의 기술, 보고서 작성 능력을 높여주는 문장과 구성, 표현의 기술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에 최적화된 활용법만 모아 주어 누구나 쉽게 가독성 높은 보고서를 만들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은이 홍장표는 18년차 경영컨설턴트로 일해 오면서 여러 기관의 경영평가 관련 보고서를 작성해 왔다고 합니다.

또한 기업교육에서 직장인들 대상으로 전략보고서 작성자문을 해 온 기술을 바탕으로 만든 책이라 실무에서 유용한 테크닉을 만날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도 문서편집 소프트웨어의 사용 기능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보고서 작성 활용기술을 정리한 책인 것이죠.

가독성 있는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원리가 있으며, 슬라이드 작성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실전보고서 작성기술은 우선, 파워포인트, 한글, 워드의 활용법과 보고서 작성을 위한 문장, 개요, 구성 작성 방법을 공부하게 됩니다.

직접 사례 위주로 설명하여 이해도를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보고서 작성 스피드-업, 보고서 작성 스킬-업, 보고서 작성 메이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매 단원이 마무리되면 학습정리를 해 두고 있어 전체적인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책을 쓰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죠?

보고서 작성하는 것 또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애쓰기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누구나 쓰는 것이지만, 좋은 보고서 쓰는 건 그만큼 노력이 필요한 것이랍니다.

 

기술이 쌓여 예술이 된다.

 

저자가 밝힌 컨설턴트 보고서 작성기술 3S는 Simple, Speed, Specialist입니다.

내용과 표현이 간결해야 하고, 문서작성은 빨라야 하며, 전문가가 만든 것처럼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문서작성도구에는 참 다양한 툴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 책에서 다루는 소프트웨어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한글과 워드, 파워포인트 등 세 가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Speed-up에서는 도구함 세팅과 필요한 단축키 활용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과 친해지기 등을 다루고 있고요.

보고서 작성 Skill-up에서는 가독성 높은 텍스트 편집기술과 표, 도형, 그래프 작성법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Make-up에서는 보고서용 문장 사용법, 탄탄한 구성법, 읽는 보고서 표현기술, 보는 보고서 표현기술 등을 담고 있습니다.

 

 

서두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학교에서나 직장에서의 보고서 작성기술은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남들이 보기 좋은 보고서 만드는 기술은 조금만의 노력으로도 가능하며, 인정받을 수 있는 지름길이기도 하죠.

 

실전보고서 작성기술로 좀 더 멋진 보고서를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