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

by 해피이즈나우 2021. 3. 5.
반응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

 

 

코로나19 시대에 가장 핫한 키워드는 단연 비대면이 아닌가 싶습니다.

갈수록 오프라인 판매는 줄어들고 온라인 판매가 늘어나는 와중에 코로나라는 변수로 온라인 쇼핑몰의 발전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려고 마음먹으면 무엇부터 먼저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지는데요.

개인적으로 무자본이나 소액으로 시작할만한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포털 공룡이라고 하는 네이버의 든든한 빽(?)이 있고, 판매수수료도 적으며(입점수수료 무료), 네이버 쇼핑몰에 광고없이 노출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빛미디어 블로그 서평단으로 선발되어 이번에 '왕초보 판매자도 파워셀러가 되는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를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가르쳐 본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읽어봤는데, 초보자도 쉽게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기에 안성맞춤인 것 같습니다.

 

(왕초보 판매자도 파워셀러가 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

 

저자 서미진

출판사 한빛미디어

출판일 2020년 10월 28일(2021년 1월 27일 2쇄 발행)

가격 18,800원

 

스마트스토어는 진입이 쉽고 자본 없이 성공할 수 있는 네이버 쇼핑몰 플랫폼입니다.

(한편으론 진입장벽이 낮아서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기도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초보 판매자들은 어디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데 이 책은 그 방법을 간단하고 쉽게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창업준비부터 스마트스토어 개설, 상품등록 및 운영, 잘 팔리는 마케팅까지 모두 담아서 더욱 매력적입니다.

 

개인적으로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스마트스토어로 부담없이 먼저 쇼핑몰을 열고, 자사몰을 만든 후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로 성장해 나가는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저자인 서미진은 실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대표강사로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스마트스토어와 네이버 쇼핑을 교육하고 있어서 눈에 쏙쏙 들어오는 핵심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 책은 온라인 쇼핑몰을 처음으로 시작하는 분들, 특히 스마트스토어로 시작하는 분들에게 매우 유익합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으나 매출이 나오지 않는 분, 판매 채널을 확장하고 매출을 높이고 싶은 온라인 판매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책입니다.

 

 

진입장벽이 낮고 초기 투자금이 없다는 건 속된 말로 망해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고, 스마트스토어로 어느 정도 매출이 나오면 새로운 플랫폼에 진출할 수 있어서 여러가지 면에서 스마트스토어는 초기 온라인 사업을 하는 사람에겐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의 성공을 위해서는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기 전, 탄탄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하는건 당연지사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를 읽고 어떻게 쇼핑몰을 운영할 것인지 고민한 후 준비하면 좋겠네요.

 

우선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인 매력을 알아봐야겠죠?

 

네이버는 우리 생활에 매우 익숙한 플랫폼입니다.

회원가입과 메뉴구조 등이 익숙해서 어려움이 없는 것이 우선이고요.

 

입점수수료는 당연히 없고, 판내수수료도 없습니다.

네이버 쇼핑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오는 경우에만 2%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네이버페이 등 결제 수수료는 다른 판매 플랫폼처럼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장점은 네이버 플랫폼이다 보니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로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자동으로 네이버 쇼핑으로 상품연동이 되고, 네이버 애널리틱스와의 연동, 할인쿠폰 등 자체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에서 판매를 하게 된다면 적으면 5%, 많게는 35%까지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없거나 있어야 2%인 것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는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파트는 스마트 스토어 준비하기

 

온라인에 대해서 이해하는 건 당연하겠죠?

쇼핑몰의 종류와 아이템, 네이버 플랫폼 서비스의 이해, 네이버 결재시스템인 네이버페이와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창업을 하기 전 잘 팔리는 제품과 회사의 벤치마킹은 필수입니다.

 

두 번째 파트는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

 

스마트스토어를 만든 후 상품등록을 해야 합니다.

노출에 도움이 되는 상품등록이 가장 핵심입니다.

스토어 전시 관리하기까지 마스터하는 단계입니다.

 

세 번째 파트는 스마트스토어 운영하기

 

본격적으로 판매를 하기 위해선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서비스를 연결하고, 배송과 판매 관리하는 방법, 고객관리와 정산하는 방법을 마스터합니다.

 

네 번째 파트는 스마트스토어 마케팅하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라면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입니다.

재방문은 필수, 내 스마트스토어에 체류시간을 늘리는 마케팅과 네이버 쇼핑에서 활용 가능한 무료마케팅과 저렴한 마케팅 방법을 배우는 단계입니다.

 

여기에 개인의 SNS를 활용한 마케팅까지 더해진다면 더욱 자신감이 붙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부록이 있는데, 온라인 판매 성공 계획하기입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쇼라이브로 언택트 마케팅, 스마트스토어를 모바일 결재 담당으로, 고객 유입경로를 확대하고 오프라인 매장이 있다면 쇼핑윈도를 활용하는 방법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른 스마트스토어 책들은 주로 사용법에 머무는 경우가 많은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에서는 실제 무료 혹은 저렴하게 마케팅하는 실전을 알려줘서 좋은 것 같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교육을 하며 수많은 초보 판매자들을 만나 현장에서 겪은 경험담이 녹아있는 책입니다.

 

스마트스토어로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는 분, 스마트스토어로 창업은 했지만 매출이 늘어나지 않는 초보 판매자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책이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