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유튜브 시작하기 추천도서, 허팝만 따라해봐! 유튜브 정석

by 해피이즈나우 2021. 5. 9.
반응형

유튜브 시작하기 추천도서, 허팝만 따라해봐! 유튜브 정석

 

 

유튜브(Youtube)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만들어 올라고 볼 수 있는 구글이 만든 세계 최대의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당신을 나타내는 You와 텔레비전의 다른 말인 Tube를 더한 말입니다.

 

유튜버(Youtuber)는 이런 유튜브에 직접 제작한 동영상을 게시하여 공유하는 사람(1인 방송제작자)을 지칭하는데요.

유튜브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본업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나서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어느 기사를 보니 어린이들의 장래 희망을 조사한 결과 콘텐츠 크리에이터(1인 방송제작자)가 27.3%로 1위라는 기사도 나왔던데요.

지금은 어린이와 어른 할 것 없이 많이들 이용하는데, SNS이용자수는 줄어들고 있어도 유튜브 이용자수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유튜브를 시작하고자 하는 초보자들에게 필요한 도서 한 권을 리뷰하고자 합니다.

바로 한빛미디어에서 발간한 '허팝만 따라해봐! 유튜브 정석'입니다.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허팝만 따라해봐! 유튜브 정석

 

출판일 2020년 8월 10일

지은이 허팝, 안정기

펴낸곳 한빛미디어

가격 15,000원

 

저자인 허팝(Heopop)은 현재 유튜브 구독자 371만명, 누적조회수 26억뷰(2020년 7월 기준, 현재는 구독자가 378만명)에 달할 정도로 대한민국 최정상 유튜버입니다.

 

 

딸아이가 허팝의 영상을 매일 즐겁게 보고 있어서 저도 가끔 보고 있습니다.

독특한 주제로 재밌는 입담으로 영상을 만들어 가는 모습은 아이들의 인기를 차지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나는 리뷰어다 이벤트에 이 책을 신청하게 되었답니다.

 

허팝만 따라해봐! 유튜브 정석은 유튜브를 이제 시작하려는 말 그대로 왕초보를 위한 유튜브 입문서이자 정석입니다.

동영상 콘텐츠 차별화를 위한 방법, 동영상 촬영과 편집, 유튜브 채널 운영 등 총 세 파트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유튜브를 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대부분 유튜브를 통해서 수익을 얻기 위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ㅇ[서도 소개를 하고 있는데, 유튜브를 통해서 수익을 얻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올려 수익을 얻는 방법이 있고, 아프리카TV의 별풍선과 같이 시청자가 유튜버에게 후원금을 전달하는 슈퍼 챗을 통한 수익, 시청자가 매달 정기 결재를 통한 채널 멤버십 수익, 마지막으로 유튜브 프리미엄을 통한 구독료 일부 수입 등입니다.

자세한 수익은 책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자유튜브 크리에이터인 허팝카카오M에서 셀럽의 미디어 기획 및 사업화 업무를 맡고 있는 안정기입니다.

 

허팝은 학창시절의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군 제대 후 4년 동안 백수생활을 하다가 쿠팡맨으로 일하던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관심은 많아서 유튜브가 활성화 되기 전부터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업로드하기 시작해서 지금의 300만 명이 넘는 크리에이터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실험과 주제, 일상을 소재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허팝은 처음엔 본인이 본 조회수 1로 시작하여 톡특한 아이디어와 꾸준함으로 누적 조회수 26억뷰를 기록했고, 단 1개의 영상으로 1억뷰를 기록하는 최정상 크리에이터가 되었습니다.

 

현장에서 실감나는 경험과 1억 넘는 수익을 얻은 경험으로 초보자를 대상으로 유튜브를 어떻게 시작하고 노하우가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허팝만 따라해봐! 유튜브 정석의 구성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허팝이 말하는 유튜브 채널운영에 필요한 필수 지식, 톡톡튀는 동영상 콘텐츠 기획 비법, 섬세한 따라 하기까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1부에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무엇이고, 정상급의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허팝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크리에이테가 되기 위한 준비사항과 노하우, 동영상 콘텐츠 기획 노하우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학창시절 공부도 잘하지 못했고, 백수 생활하던 별 볼일 없는 사람이었지만, 지금은 억대 연봉의 크리에이터가 되었으니 누구나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부에서는 유튜브가 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인 촬영과 편집 노하우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촬영에 필요한 장비와 선택방법, 동영상 편집하는 스킬, 무료 콘텐츠와 저작권 등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3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유튜브 채널운영하는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내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꾸미는 노하우, 동영상 로고와 URL, 유튜브 최신 트렌드까지 놓치지 않는 꼼꼼함이 배여 납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 핵심 노하우까지 알려주네요.

 

어떤 노하우들이 있는지 볼까요?

 

기본적인 채널 운영에 관한 부분은 당연히 있고, 위처럼 동영상 섬네일과 제목이 99% 이상 중요해요 라고 하는 것처럼 테크닉까지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고급 디지털 캠코더가 필요 헸지만, 지금은 스마트폰 카메라만으로도 질 좋은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선수는 장비 탓을 하지 않는답니다.ㅎㅎ

 

촬영을 했으면 촬영된 영상을 편집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밋밋함을 가라! 영상을 보면서 빠지게 만드는 노하우가 숨어 있습니다.

 

허팝이 주로 사용하는 동영상 프로그램은 파이널 컷 프로와 프리미어 프로라고 합니다.

섬세한 편집기능을 알면 좋겠지만, 기본적인 편집기능만 배워두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툴이랍니다.

 

유튜브 채널명은 어떻게 조합하나요?

유튜브 기초부터 이런 궁금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노하우까지 자세히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에 허팝은 '허팝과 함께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라는 책을 냈는데, 시간이 흘러 1인 미디어 시장이 급격히 발전한 현시대에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고, 인터넷을 검색하면 대부분 알 수 있는 내용이 되었습니다.

 

이에 현 트렌드를 반영하고 허팝만의 노하우를 담고 싶어서 이번에 출간했다고 하는데요.

실제 읽어보니 유튜브에 도전하려는 초보자들이 읽으면 상당한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허팝은 감히 이 책을 수학의 정석에 빗대어 유튜브 정석이란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첫 영상의 조회수가 1이었지만, 이젠 하나의 영상으로 1억 뷰를 기록할 정도의 성공한 크리에이터의 노하우라는 자부심의 표현이 아닌가 싶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