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IT 취준생 추천도서

by 해피이즈나우 2021. 8. 6.
반응형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IT 취준생 추천도서

 

 

예전의 프로그래밍 언어 중 인기있던 것은 C언어나 자바 프로그래밍이었습니다

최근엔 이런 언어들보다 현업이나 교육현장에서 파이썬(python)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간결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어서 머신러닝과 그래픽, 웹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실제 하버드나 예일대, 카이스트, 성균관대 등 국내외 유수 대학에서 전공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의 프로그래밍 교양수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파이썬을 공부하여 IT기업에 취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유익한 책이 나와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빛미디어의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이라는 책인데요.

 

카카오, 라인, 삼성전자 등 IT 기업에서 실시하는 코딩 테스트에 필요한 핵심 알고리즘과 기출문제를 수록해서 취업준비하는 도서로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부제 취업과 이직을 결정하는 알고리즘 인터뷰 완벽가이드)

 

출판일 2020년 8월 5일, 5쇄 발행

저자(지은이) 나동민

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34,000원

 

파이썬(python)은 1991년, 네덜란드 수학자 귀도 반 로섬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파이썬이라는 이름은 원래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뱀을 의미하는데, 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귀도가 자신이 좋아하는 코미디 프로그램인 “Monty Python's Flying Circus(몬티 파이썬의 날아다니는 서커스)”에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파이썬이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간결하여 쉽게 배울 수 있으며 누구든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완전히 공개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파이선플랫폼에 독립적이며 인터프리터 언어이고, 객체지향적 언어, 동적 파이핑 대화형 언어이며 라이브러리가 풍부하여 순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능 외에도 다른 언어에서 쓰인 모듈을 연결하는 언어로도 사용하고 있죠.

 

C 언어 기반으로 만들어진 언어라 C 언어나 자바를 사용한 사람들이라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했는데,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은 파이선에 대한 기본기가 다져진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파이썬을 접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인 파이썬 도서를 보고 도전하기를 추천합니다.

(저자가 추천하는 파이썬 도서는 한빛미디어의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저자인 나동빈은 개발자, 유튜버, 강사, 대학원생 등 1인 4역을 소화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언어 전문가라고 합니다'

저자 나동빈이 운영하는 블로그와 유튜브 등 커뮤니티와 한빛미디어 동영상과 Q&A 사이트를 소개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나동빈 유튜브(구독자 13만명) https://www.youtube.com/c/dongbinna

2) 나동빈 블로그  https://blog.naver.com/ndb796

3) 도서 Q&A https://github.com/ndb796

4) 한빛미디어 유튜브 https://www.youtube.com/user/hanbitmedia93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추천사

 

이 책은 IT를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고 싶어하는 카카오, 라인, 삼성전자의 최근 5년의 코딩 테스트와 알고리즘 대회의 기출문제를 수록해 현실감있는 코딩 공부를 할 수 있는데 장점이 있어 보입니다.

파이썬 코드 외에도 C/C++, 자바 코드도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리서치 임백준 상무의 추천사를 보면 코딩 인터뷰를 준비할 때 이런 책이 없어서 아쉬웠다며, 코딩 인터뷰를 준비하는 취준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말했는데, 저 역시도 공감이 가네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에는 IT가 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로봇, 블록체인...

이들의 공통점은 코딩, 알고리즘일 수밖에 없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리더가 되고자 할 경우엔 역시 코딩 마스터가 되는 것입니다.

 

리뷰어들의 글을 보면 어떤 도서인지 대충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의 청정수, 알고리즘의 등대, IT 취준생을 위한 코딩 테스트 길라잡이, 개발자 구직에 필요한 정보 등의 훌륭한 리뷰들이 있네요.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를 읽으면 좋은 독자는 IT 직군에 취업을 준비 중인 사람, 예비 개발자, 이직을 준비하는 개발자, 알고리즘 대회를 준비하는 학생 등에게 적당한 책입니다.

 

이 책에 소개된 카카오와 삼성전자 입사 기출문제들

 

이 책은 파이썬 기본문법을 모르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파이썬  기초에 대한 책으로 배우고 읽을 것을 권해 드리며, 아니면 부록 A에 있는 파이썬 문법을 보고 읽으면 좋고요.

알고리즘 이론에 대한 보충이 필요하면 2부를, 파이썬과 알고리즘의 중급 독자라면 바로 3부 문제풀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초급과 중급인 독자들의 학습순서를 4주에 걸쳐 학습할 수 있게 단계별 학습안을 정리해 뒀으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사실 취업을 준비하는데 코딩에만 전념하기엔 무리가 있는 게 현실입니다.

영어도 공부해야 하고, 면접준비도 해야 하니깐요.

저자는 이런 형실을 간과하고 있으며, 남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면 좋겠다는 어드바이스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알고리즘의 핵심 설명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1) 코딩 테스트,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까?

연도별 기업의 출제유형을 분석하여 코딩 테스트 준비하는 맥락을 잡아 줌

 

2) 알고리즘 이론

문제에 대한 핵심 알고리즘 이론과 그에 맞는 예제와 실전문제로 실력을 향상

 

3) 여기서 잠깐 & 팁

알고리즘에 대한 보충설명, 참고사항, 용어 등에 대해서 팁으로 정리해 둠

 

4) 한 장으로 보는 알고리즘

3부의 유형별 문제를 풀기 전 알고리즘 이해할 수 있는 내용 정리

 

소스코드 예시

5) 전체코드

전체 코딩이 제공되나, 가능하면 직접 풀어 본 다음 갓허브나 자료실에서 확인 

 

6) 유형별 문제 

실전과 동일한 난이도, 풀이시간 등을 주어 3회 테스트를 실시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 중에서 문법을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걸 외우려고 무지 노력하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한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기본 문법만 이해하고, 실제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훨씬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문법이야 기억이 안 나면 책을 뒤져보면 금방 찾을 수 있는 법이니깐요.

 

현업에서 사용하는 코딩기법을 배우다 보면 본인의 실력이 어느 순간 무척 뛰어나가는 걸 인식할 것입니다.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책이 바로 그런 책인 것 같습니다.

 

당장은 모자라지만, 기출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고 풀다보면 다른 문제가 나와도 쉽게 적응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래를 여는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코딩과 알고리즘으로 미래를 리드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