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네트워크 보안의 모든것 서평

by 해피이즈나우 2021. 7. 1.
반응형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네트워크 보안의 모든 것 서평

 

 

이번에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으로 받은 책은 '보안시스템 구축부터 관제까지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이라는 책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전문적이거나 관련된 일을 하지는 않는데, 갈수록 네트워크 보안의 중요성이 커져가는 만큼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싶어서 받은 책이네요.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은 제목에서 보는 것처럼 네트워크 보안에 관심있는 사람이 보면 좋은 책인데요.
보안 담당자가 네트워크 보안 실무를 파악함은 물론 중소기업이나 소규모 상업시설, 가정집처럼 상대적으로 보안에 취약한 기업과 개인이 저렴한 비용으로 보안시스템을 구축하고 관제할 수 있게 꾸며졌습니다.

네트워크 보안 관련한 일을 하거나 배우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그럼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에 어떤 내용들이 담겻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출판일 2021년 6월 30일
지은이(저자) 장상근
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28,000원

 

본 책의 출판사 서평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시중에 있는 해킹과 보안 관련 책은 웹 해킹, 리버스 엔지니어링, 모의 해킹 등 공격과 분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보안 업체와 기업에서는 공격이 목표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서버, 네트워크, PC, 데이터 등 기업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 
이 책은 중소기업, 스타트업, 학교, 게임방 등 소규모 조직에서 오픈소스를 활용해 적은 예산으로 자체적으로 네트워크 보안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네트워크 구축부터 보안 시스템 구축, 운영에 이르기까지 보안 관제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버 공격 유형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그 위에 보안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네트워크 보안의 시작이다. 
이를 바탕으로 보안 관제를 통해 보안 위협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네트워크 보안에 있어 꼭 필요한 만큼의 정보로 도움을 준다.

 


그리고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제공하는 책 정보입니다.

보안 시스템 구축부터 관제까지 네트워크 보안의 모든 것
이 책은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제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으로 채웠다. 
보안 담당자가 네트워크 보안 실무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중소기업이나 소규모 상업시설, 가정집처럼 상대적으로 보안에 취약한 기업과 개인이 저비용으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제할 수 있다. 
네트워크 구축을 시작으로 보안 시스템 구축과 운영, 보안 조직 구성, 보안 관제 센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보안 관제 시 사이버 공격 유형에 따른 대응 방법을 학습한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KBS에 재직 중인 장상근인데, 중학교 때부터 해킹과 보안에 관심을 가지고 대학까지 전공으로 이어 갔다고 합니다.
국내 조안 업체에서 악성코드 분석, 모바일 보안과 보안 취약점 분석, 보안 시스템 개발 등의 연구활동을 한 기반으로 기술한 책이라 현실성이 있는 기술위주로 소개했습니다.

 

현재 시중에 나온 해킹과 보안관련된 책들을 보면 대부분 웹 해킹, 리버스 엔지니어링, 모의 해킹 등 공격이나 분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네트워크 해킹 등 공격에 맞서는 방어 관점의 책들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합니다.

 

 

이런 네트워크 보안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보안조직을 구성하여 제대로 관리하고 해야 하는데, 의외로 이런 능력을 갖춘 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이에 서버, 네트워크, PC, 데이터 등 기업자산을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는지에 포인트가 맞춰져 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오픈소스를 활용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학교, 게임방 등 소규모 조직에서 적은 예산으로 네트워크 보안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실습에 사용하는 주요 소프트웨어입니다.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은 이런 분들이 보면 좋은 책입니다.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보안 관제를 하려는 기업과 공공기관의 보안 담당자,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구축과 보안 관제를 배우려는 학생입니다.
기본적으로 운영체제와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