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코로나 지원금]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안내

by 해피이즈나우 2021. 2. 24.
반응형

[코로나 지원금] 무급휴직자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안내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유지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서울시는 월 5일 이상 무급휴직한 서울지역 50인 미만 소상공인 및 소기업 근로자 1만명에게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은 월 50만 원씩, 최대 3개월간 1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심사 후 근로자 통장으로 직접 입금하게 됩니다.

 

서울지역 50인 미만 기업체 당 최대 49명까지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청은 3월 1일부터. 자세한 무급휴직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을 서울시 내손 안의 서울에 나온 기사 내용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경기의 변동, 산업구조의 변화 등으로 매출액이 감소하거나 재고량이 증가하는 등의 고용조정이 불가피하게 된 사업주가 근로자를 감원하지 않고 근로시간 조정, 교대제 개편, 휴업이나 훈련, 휴직과 같은 고용유지조치를 실시하고 고용을 유지하는 경우에 지원하는 고용보험 제도 중 하나입니다.

 

서울시의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은 오는 3월 1일부터 신청할 수 있는데요.

3월 한 달간 휴일과 주말 관계없이 접수하네요.

 

 

서울형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은 정부 고용유지 지원대책의 사각지대이자, 현실적으로 유급휴직이 어려운 소상공인과 소기업 근로자들의 무급휴직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서울시의 무급휴직자 고용유지지원금은 장기적인 경기침체 및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고려하여 작년에 비해 1개월, 50만원이 상향되었습니다.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 지원대상 2020년 11월 14일부터 2021년 3월 31일까지 월 5일 이상 무급휴직을 시행한 소기업 등 서울 소재 50인 미만 사업장 근로자 중 2021년 4월 30일까지 고용보험을 유지하는 근로자입니다.

2020년에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은 근로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절차 간소화를 위해 2020년 신청자는 현재까지 해당 기업에서 고용유지를 하고 있다면, 신청서만 제출하면 됩니다.

 

 

기업체 소재 자치구에 직접방문 신청 외에 이메일, 우편, 팩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직접 신청이 여의치 않은 경우 기업체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받는 접수대행 서비스도 제공하는데요.

이를 위해 자치구별로 행정지원인력을 2명씩 배치해 지원하게 됩니다. 

 

다만, 지원 제외대상은 비영리단체 근로자(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은 신청 가능), 1인 자영업자, 이중 수급자, 부정 수급자 등입니다.

 

서울시는 150억원(시비100%)을 최소 1만명의 무급휴직 근로자에게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지원자 선정기준1순위는 집합금지 업종, 2순위는 영업제한 업종, 3 순위는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외 전 업종 순으로 선정합니다.

예산 초과 시 현 기업체에서 고용보험을 장기간 가입한 근로자 순으로 선정한다고 하네요.

 

코로나19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업종 목록은 위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급휴직자의 실질적인 근무환경을 반영하기 위해 고용보험가입 기업체와 실 근무지가 상이한 ‘종된 사업장 및 파견 근로자’ 등은 실제근로 기업체 기준으로 업종 및 무급휴직 사실을 인정합니다.

단, 고용보험 가입기간은 실제 근로 기업체 재직기간으로 대체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서울시 일자리정책과 또는 관할 자치구 일자리 관련 부서로 연락하면 됩니다.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및 소기업 무급휴직 근로자 고용유지지원 관련 상세 내용입니다.

 

무급휴직 근로자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안내 바로가기

 

코로나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제출서류로는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고용보험 사업장 취득자 명부, 개인통장 사본, 개인정보처리 동의서 등입니다.

 

자세한 신청 증빙서류는 신청서류 페이지 바로가기

 

 

코로나가 끝날 줄 모르고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이번주부터 백신접종이 시작된다고는 하지만, 집단 면역이 진행되려면 가을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하니 난감하네요.

하루라도 빨리 안정화되어 다들 출근하고, 사업체들이 정상적인 영업을 진행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