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개통 및 완공시기, 통행료

by 해피이즈나우 2021. 2. 24.
반응형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개통 및 완공시기, 통행료 

 

 

최근 대규모 도로건설의 핵심은 지하도로 개통인 것 같습니다.

특히, 대도시 중심의 상습정체구간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교통시스템의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도로의 지하화가 아닌가 싶네요.

 

서울에서는 특히 영등포구와 양천구, 구로구가 있는 서남권 지역의 교통체증이 심한데요.

서부간선도로와 경인고속도로가 이어지는 국회대로는 새벽까지도 정체될 정도록 악명 높은 서남권의 대표적인 정체지역입니다.

이 일대는 제가 살고있는 양평동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곳입니다.

 

이에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완공과 개통시기, 통행료와 진출입로 등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사진과 일부 내용은 서울시 내손 안의 서울 기사 인용)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조감도

서부간선도로는 영등포구 양평동 성산대교 남단에서 금천구 독산동 금천 나들목에 이르는 길이 9.8km, 너비 25~30m의 왕복 4~6차선 자동차 전용의 도시고속도로입니다.

 

1991년 완공되었는데, 당시엔 서울에서 안양을 연결하여 수도권 남서부 지역의 교통난을 완화하기 위한 도로로 개발되었지만, 현재의 서부간선도로는 국회대로와 성산대교까지 차를 막히게 하는 요인이 될 정도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부간선도로의 지하화 사업이 2015년부터 진행되었고, 6년 만인 금년 8월에 개통할 예정입니다.

 

도로의 지하화를 하게 되면 장점이 많습니다.

소음공해를 막을 수 있고, 용지 취득이 용이하며, 심도가 깊으면 장애물도 적어 직선도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바람 등 기상에도 취약한데 지하 도로는 이런 부분에서도 자유롭습니다.

 

 

올해 서울 서남권 일대에는 3대 교통혁명이 마무리된다고 합니다.

 

서부간선도로의 지하화와 국회대로의 지하화 그리고 월드컵대교의 완공을 말하는데요.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개통은 금년 8월, 국회대로 지하화 개통은 4월 16일, 월드컵대교 개통은 무려 공사 시작한 지 11년 만인 금년 8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강서구와 양천구, 영등포구, 구로구, 금천구, 광명과 안양시 지역까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어 부동산 가치의 재평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회대로 지하화(서울제물포터널) 개통 및 통행료

 

서부간선도로 구간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구간깊이가 무려 80m, 길이는 성산대교 남단에서 금천교 사이 10.33km의 터널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서울 도심의 악명높은 정체도로에서 국내 도심지 최대 규모의 터널로 태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아울러 서부간선도로는 북쪽 끝에서는 8월 완공되는 월드컵대교와 연결되고, 목동교 쪽에서는 경인고속도로가 시작되는 국회대로와 연결되며, 남쪽 끝에는 강남도시순환고속도로가 연결되어 내부순환로와 함께 서울시를 둘러싸는 순환선 역활도 하게 됩니다.

 

서부간선도로는 지하에 왕복 4차선 도로로 건설되며, 소형차(1톤 이하) 전용 유료도로로 개통되며, 기존의 지상 구간은 현행대로 무료로 운영하며, 일반도로로 변경되어 신호대 등이 설치된다고 합니다.

 

 

일반도로로 바뀌면 지역 분단에 따른 슬럼화를 막고, 안양천으로의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평소 서부간선도로를 지나려면 30분 이상은 소요가 되는데, 지하구간이 개통하면 10분 내 통과를 할 것으로 보여 1/3로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네요.

 

지하도로는 지상도로의 교통량을 38% 정도 흡수하면, 지상 통행시간은 25% 향상되고, 통행시간도 5.7분 정도 줄어들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에서 1공구 공사를 맡고 있는 곳의 공사현장 모습입니다.

현재 공정률이 90%를 넘어서고 있으며, 현재는 터널 내부 공사가 한창인 것으로 보입니다.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구간은 민자로 투자되고 있다보니 통행료가 발생합니다.

서부간선도로 지하구간 통행료는 현재 2,600~2,700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다른 민자고속도로에 비해 km당 통행료가 상대적으로 비싸 보이긴 합니다.

(서부간선도로 km당 262원, 인천대교 257원, 천안논산고속도로 116원, 대구부산 128원 등)

 

아울러 서부간선도로 지하화에 따른 진출입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서부간선도로 남쪽 진출입로는 독산역 앞 금천고가차도 아래에서 진출입로가 만들어지고, 북쪽으로는 성산대교 남단 진입로 입구에 진출입로가 만들어집니다.

 

 

서부간선도로 개통으로 집근처 상습 정체구간이 많이 해소되길 기대해 보고 있는데요.

4월 국회대로 지하화 구간 개통 3년 후 국회대로 선형공원이 완료되면 제가 사는 양평동의 주거환경이 획기적으로 좋아질 것 같습니다.

아울러 8월의 월드컵대교와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구간이 완전 개통되면 어디로든 차막힘 없이 뻥뻥 뚫렸으면 좋겠습니다.

 

국회대로 지화화로 생기는 서울광장 8배 규모의 선형공원 생긴다
월드컵대교 개통안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