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지하철 5호선 하남선 연장구간 개통소식

by 해피이즈나우 2021. 3. 17.
반응형

지하철 5호선 하남선 연장구간 개통 소식

 

 

서울 지하철 5호선은 강서구 방화역에서 마천과 하남풍산역을 연결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8월에 상일동역에서 하남풍산역까지 5호선 연장구간이 1차 개통된데 이어 오는 3월 27일에 하남시청역과 하남검단산역 등 2개 역이 최종 개통(중간 강일역 포함)된다고 합니다.

원래 작년 12월 개통이 예정됐지만, 다소 지체된 것으로 보이네다.

 

5호선은 그동안 서울 시내에서만 운행되었는데요.

서울의 동쪽인 하남시까지 연결이 진행되면서 이를 5호선 하남선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지하철 5호선, 하남선 전 구간 개통이 된다는 소식이 서울시 내 손안의 서울 한우진 기자의 기사(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0913)가 있어 공유합니다. 

 

서울 지하철 5호선과 연장구간인 하남선 노선도

이번에 개통되는 역은 하남선 1차 개통 시에 미개통되었던 강일역과 2차 개통되는 하남시청역과 하남검단산역 등 세 곳입니다.

3월 27일 개통되게 되면은 하남풍산행 5호선 지하철은 하남검단산역행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은 전에 5호선 하남선 1차 개통소식을 전해드린 글입니다.

 

지하철 5호선 하남선 연장구간 개통소식

 

지하철 5호선 강서구간 개통 장면

서울 지하철 5호선은 출퇴근 시 제가 이용하는 주 노선으로 1996년 12월 30일에 전 구간이 개통됐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5호선 지하철에는 여러가지로 의미있는 노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5호선이 지나가는 곳은 김포공항, 여의도, 광화문 등 서울의 핵심 지역을 지나갑니다.

아울러 서민 대표 주거지였던 강서구와 강동구의 교통편의가 획기적으로 좋아진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공덕동은 강북의 강남이라고 불르 만큼 발전한 곳입니다.

 

지하철 5호선은 서울지하철 최초로 자동운전장치를 설치하여 무인운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무인운전은 실현되지 않고 있고, 대신 강남역으로 들어오는 신분당선에서 실시하고 있다네요.

 

5호선 한강 하저터널 개념도

지하철 5호선의 특징 중 하나는 한강을 철교가 아닌 지하터널로 운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여의도 일대의 한강다리는 고밀도라 철교 설치가 여의치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5호선은 추후에 개통될 노선을 미리 고려하며 설계를 했기에 여의도역, 청구역, 천호역 등의 환승거리가 짧아지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서울의 4중 환승역 5개 중 3개(김포공항역, 공덕역, 왕십리역)가 5호선에 있습니다.

 

5호선 지하철의 가장 큰 특징은 외곽으로 가면서 승객이 줄어든다는 특징을 반영해 강동역에서 두 갈래로 나누어지는 점인데요.

열차의 공급과 승객의 수요를 일치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5호선에 단점, 문제점도 있습니다.

곡선구간이 많아 소음이 심한 편이며, 환승길이가 불편한 환승역(신길역, 종로3가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등)도 5호선에 많습니다.

 

하남선 노선도

이 같은 5호선이 개통 25년 만에 큰 변화를 맞았습니다. 

바로 서울시 밖으로 연장되는 것인데요.

 

이 사업은 서울시와 경기도가 함께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그동안 경기도 내 철도 사업은 타 기관인 국토교통부(국가철도공단)에서 시행해왔기 때문에 이 사업은 경기도에게도 매우 뜻깊은 사업이었습니다.

다만 경기도에 철도운영 기술이 없다보니, 열차 운행은 5년 간 기존 5호선 사업자인 서울교통공사에서 맡게 됩니다.

 

 

하남선은 작년 8월에 신시가지인 미사지구와 풍산지구까지 우선 연장되었고, 이번 달에 하남시청이 있는 구시가지까지 전 구간이 개통됩니다. 

특히 고속도로 아래에 짓다 보니 공사가 어려워서 1차 때 개통을 못한 강일역이 이번에 함께 개통되는 것이 주목되는데요. 

다만 북동쪽의 2번 출구는 내년 8월 경에 뚫릴 예정입니다.

 

강일역 조감도

5호선 연장인 하남선 개통이 주목되는 것은 향후 이 지역에 다수의 추가 노선이 신설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9호선이 현재 중앙보훈병원에서 북쪽으로 더 연장되어 샘터공원까지 이어질 예정인데, 이에 따라 고덕역이 새로운 환승역이 됩니다.

.

지하철 9호선 연장선 노선도

또한 정부에서 추진하는 하남교산신도시 교통대책으로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 3호선 연장선의 종점은 이번에 개통되는 5호선 연장선의 하남시청역이 됩니다. 

이렇듯 이번 5호선 연장선의 전구간 개통은 이 지역 지하철이 선에서 망으로 변하는 시발점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지하철 3호선 교산신도시연장 노선도

5호선의 연장 계획은 이뿐만이 아니고, 2기 신도시 교통대책으로 서쪽 종점인 방화역에서 인천검단신도시, 김포한강신도시 등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상일동역에서 마천역으로 갈 때 강동역에서 환승하지 않고 바로 갈 수 있도록 선로를 설치하는 ‘5호선 직결화 사업’이 서울시의 도시철도망 계획에 포함되어 있고요.
5호선 마천역에서 환승되는 위례선 트램(노면전차)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5호선 마천역과 환승되는 위례선트램 노선도
5호선 서쪽 연장인 김포한강선 구상 노선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