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방울)토마토 재배방법 및 모종 심는시기, 토마토 키우기

by 해피이즈나우 2021. 5. 22.
반응형

(방울) 토마토 재배방법 및 모종 심는 시기, 토마토 키우기

 

 

토마토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채소라고 합니다,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 항산화 물질 함유하고 있어서 뇌졸중, 심근경색 예방, 혈당 저하, 암 예방에 효능이 있어서 처음엔 관상용으로 심다가 점차 식용으로 재배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페루와 에콰도르의 남아메리카의 서부고원지대인데,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비닐하우스 재배가 되면서 일년 내내 먹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토마토가 과일인지 채소인지에 대한 논쟁도 있었는데, 미국 법원에서는 채소로 판결한 사례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토마토는 채소와 과일의 특성을 모두 갖고 있는 작물로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으로 아주 우수한 제품인 것은 확실합니다.

 

토마토의  재배방법 및 모종 심는시기, 토마토 키우기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토마토와 방울토마토크기만 차이가 있지 효능에서는 별다른 차이점은 없다고 합니다.

 

노지에서 재배할 경우 발아에 알맞은 온도는 25~30℃이며, 생육에 알맞은 온도는 25~27℃입니다.

 10℃ 이하이면 잘 자라지 않고, 5℃ 이하에서는 전혀 자라지 않습니다.

(밤의 기온이 17℃일 때 잘 자람)

 

 

토마토 씨를 뿔려 싹을 틔우는 방법도 있지만, 주말농장용으로 작은 텃밭에서 키우는 경우라 모종을 구입해서 심는 방법으로 재배방법, 모종 심는 시기 등으로 토마토 키우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화훼농가에서 귑해 온 방울토마토

(방울) 토마토 재배방법

 

1) 밭갈이 및 밑거름 주기

16.5㎡(5평)에 퇴비 25kg(유기질 비료 8kg)과 석회 1.2kg, 붕사 22g을 뿌리고 밭갈이를 깊게 해 줍니다.

 

 

2) 모종 심는시기(파종)

모종은 본잎이 7~9매 정도이고 제1화방의 꽃이 10% 정도 핀 웃자라지 않은 건실한 모종을 구입하여 4월 중순부터 5월 중순 사이에 심습니다.

보통 토마토는 1m 정도까지 자라므로 줄간격 90cm, 포기간격 45cm 정도로 널찍하게 심어줍니다.

 

토양은 물 빠짐이 잘되는 토양이 좋고 모래가 많거나 진흙이면 부적합합니다.

 

4월 중순에 심은 방울토마토, 심은지 4주 정도 지난 모습, 노랗게 꽃이 피었음

3) 관리  

토마토가 크면 포기에서 10cm 정도 덜어진 곳에 지지대를 세워 주어야 합니다.

원줄기 하나만 똑바로 설 수 있도록 해주면 됩니다.

곁순은 작을 때 잘라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7단이 올라가면 더 이상 자라지 않게 맨 위쪽 생정점을 순자르기 해 줍니다.

 

중간중간 잡초제거를 해 줘야 하며, 비가 내리지 않을 떼에서 5일 단위로 물을 주면 됩니다.

병충해에 강해서 주말농장에서 키우기 적합한 작물입니다.

 

 

5) 수확

토마토는 수정 후 3~5일이 되면 착과가 되고 30일 정도 되면 과실비대가 완료됩니다.

완숙과 수확은 수정 후 25~40일 정도면 착색되고, 붉어지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모종심는 시기

 

토마토는 씨를 뿌려 파종할 경우에는 2월 중순에 씨를 뿌리고, 모종을 구입해 심을 경우에는 5월 초순에서 중순이 가장 적합하다고 합니다.

심은지 40일 정도 지나면 수확이 가능한 시기가 되는데, 빨갛게 익을 때에 수확하면 됩니다.

보통 7월부터 10월까지 수확을 할 수 있네요.

노지재배는 1년에 한 반만 배재할 수 있습니다.

 

방울토마토는 크기가 작아서 먹기에도 편하고 영양가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 토마토의 1/10에 지나지 않지만, 각종 영양소의 함유량은 결코 뒤지지 않는 건강식품이죠.

 

 

방울토마토 효능

 

항암작용을 하는 비타민C,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A, 지방분해를 돕는 비타민B 등 여러 종류의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철분과 칼륨, 칼슘 등 각종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장 기능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해주며,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리코펜 덕에 미용과 건강관리에 좋습니다.

열량이 낮아 비만과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답니다.

 

단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은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방울토마토 보관방법은 꼭지를 따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지가 달려 있으면 계속 성장하려는 것 때문에 쉽게 물러지기 때문이랍니다.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선 2~3일,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 신선 칸에 넣어두면 더 오래도록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음식궁합으로는 칼륨이 많은 토마토는 칼륨이 적은 딸기를 먹을 때 밸런스를 맞춰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 가지, 당근, 오이와 함께 먹으며 좋고, 칼륨 함량이 많은 포도, 바나나, 호박, 시금치, 부추, 상추와는 궁합이 안 맞는답니다.

 

 

토마토는 설탕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 B가 설탕대사에 밀려 그 효과를 잃고 맙니다.

과일 그대로 먹는 것이 제일 좋은 이유입니다.

그리고 토마토는 조리해서 먹어도 영양소의 파괴는 거의 없으며, 오히려 영양성분이 농축이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에는 조미료의 주성분인 글루타민산이 들어 있는데, 글루타민산은 요리의 맛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예부터 글루타민산이 많이 함유된 멸치나 다시마를 요리에 써왔듯이, 서양에서는 토마토를 소스의 기본재료로 활용해온 셈아죠.

 

토마토는 옷자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무성하다 싶으면 윗순과 곁가지의 순자르기를 필히 해주는 부분만 주의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방울) 토마토 재배방법과 모종심는 시기, 효능 등에 대해서는 서울시 친환경농장 가꾸기 책자와 네이버 지식백과를 참고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