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가지 재배방법 및 심는 시기, 가지의 효능

by 언제나 휴식같은 친구 2021. 6. 5.
728x90
반응형

가지 재배방법 및 심는 시기, 가지의 효능

 

 

가지고온성 작물로 여름에 어울리는 작물입니다.

싹트는 온도가 25~30℃, 잘 자라는 온도가 22~30℃에 이를 정도이며, 17℃ 이하로 떨어지면 생육이 떨어지고, 7~8℃ 아래에서는 냉해를 입습니다.

 

원산지는 인도이며, 한국과 중국, 일본 등 아시아에서 주로 키우는데, 토양에 대한 적응력이 상당히 좋아 통기성과 수분함량이 충분한 토양이라면 어디서든 잘 재배되어 텃밭 채소나 주말농장용으로 많이들 재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지나물, 가지소박이 등 부드러운 요리에 주로 어울리는 가지 재배 방법과 심는 시기, 그리고 가지의 효능 등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가지의 품종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가늘고 긴 보라색 작물이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익혀 먹는 가지는 크고 연한 것이 좋고, 절임용으로는 질기되 껍질이 연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서 가지를 재배하기 위해서 씨를 뿌리는 번잡한 일은 하지 말고 종묘상이나 5일장에서 모종을 구입해 심는 것이 낫겠죠?

 

참고로 가지는 가짓과 작물인 고추, 토마토 등을 심지 않은 밭을 골라 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들 작물은 모두 연작을 싫어하는 종류이므로 2~3년 주기로 밭을 돌려가면서 심는 것이 요령입니다.

 

가지 심는 시기

 

가지는 여러해살이 작물이지만, 우리나라에선 겨울을 버티지 못하기 때문에 1년생 풀처럼 가꾸는 채소입니다.

씨 뿌리기하여 육모를 만들기 위해서는 2월 중순부터 서둘러야 합니다.

 

온실에서 씨를 뿌려 3개월 정도 키우면 모종으로 아주심기가 가능해지는 것이죠.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는 남쪽은 5월 상순에, 중부지방은 5월 중순아주심기를 실시하고, 2개월 정도 지난 7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수확이 가능합니다.

열매를 따면 다시 열매가 생기기를 반복해서 10월 중순까지 꾸준히 수확할 수 있습니다.

(4인 가족이 먹을 경우 4그루면 충분)

 

 

가지 재배방법

 

1) 밭갈이 및 밑거름 주기

16.5㎡(5평)에 퇴비 25kg(유기질 비료 8kg), 석회 1.5kg을 넣고 밭갈이를 해 줍니다.

다른 작물에 비해 거름을 많이 줘야 하며, 성장 중에 밑거름을 추가로 주면 좋습니다.

물이 잘 빠지는 밭은 20㎝ 정도의 두둑을 만들고, 물이 잘 빠지지 않는 밭은 30㎝ 높이로 만들어 줍니다.

 

2) 아주심기(가지 심는 시기)

모종은 잎이 윤기가 흐르고, 잎사이의 간격이 좁고, 줄기가 통통한 건실한 모종을 구입합니다.

5월 상순~중순 경에 줄 간격 90cm, 포기 간격 60cm를 두고 한 그루씩 심으면 됩니다.

 

3) 관리

가지는 고온성이고 빛을 좋아하는(호광성) 작물이며, 60~100cm까지 자라는 작물이라 지지대가 필요합니다.

포기에서 10cm 정도 떨어진 위치에 버팀목을 세워 묶어주고, 자라면서 아래쪽 잎을 따서 바람을 잘 통하게 해야 병에 걸리지 않습니다.

곁가지는 2~3개 정도만 남겨두고 잘라줘야 과실이 좋고 일조부족이 발생하지 않는답니다.

수시로 복잡한 곳은 가지와 잎을 정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병해충 방제

가지의 병해에는 풋마름병, 시듦병, 역병이 있고, 충해에는 진딧물, 응애류, 총채벌레 등이 있습니다.

병해에는 목초액을 뿌리고, 진딧물은 기피제, 유산균 등을 살포하고 메리골드 같은 기피식물을 주위에 심어주면 좋습니다.

 

5) 수확

수확은 꽃이 핀 후 20~35일 전후에 할 수 있는데, 7월 중순부터 서리가 내리기 전인 10월 중순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수확시기가 늦어지면 단단해지고 맛이 떨어집니다.

 

가지는 가지 절임, 구이, 볶음, 조림 채소 등 다양한 요리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데요.

대표적인 가지요리에는 가지장아찌, 가지나물, 가지소박이, 가지볶음 등이 있고, 다른 재료와 함께 어울리는 요리에는 제육볶음이나 샐러드, 냉국 등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가지 효능

 

가지 열매는 장염이나 간경화증 완화에 효과가 있고, 유선염에도 좋습니다.

가지는 탄 음식에서 나오는 발암물질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브로콜리나 시금치보다도 2배가량 높습니다.

 

또한 비타민 함량도 높아 세포들의 스트레스를 없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줘 만성피로에도 효과가 있으며, 꾸준히 섭취하면 체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열기를 식히고 열로 인해서 생긴 혈열을 식혀줍니다.

위통 치료, 장염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습니다.

 

 

가지 재배방법과 효능에 대해서는 서울시 친환경농장 가꾸기 책자와 네이버 지식백과를 참고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