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잎)들깨 파종시기 및 재배방법, 들깨 효능

by 해피이즈나우 2021. 5. 18.
반응형

(잎)들깨  파종시기 및 재배방법, 들깨 효능

 

 

들깨는 꿀풀과 들깨속의 한해살이 식물 또는 그 씨로 일본과 한국, 중국이 원산지이고, 낮은 지대의 인가 근처에 서식하는 채소입니다.

크기는 60~90cm 정도로 자라며 줄기는 네모난 모양이고, 잎자루가 길고 잎의 끝에는 톱니들이 있습니다.

 

8~9월에는 흰색 꽃이 피어나고, 열매는 네 개로 나뉘어 익는데요.

씨를 짜서 나오는 기름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며, 한국에서도 갈색 열매가 나는 종을 심어 기름을 얻고, 들깻잎으로 쌈을 먹으면 고소한 향으로 고기 먹을 때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들깨에 대해서 알아보고, (잎)들깨 피종시기와 재배방법, 들깨 효능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들깨는 주로 씨에서 기름을 얻기 위해 널리 심고 있는데요.

씨와 잎은 식용으로 먹습니다.

 

 

한국에서는 잎은 날 것, 또는 된장이나 간장에 절여서 반찬으로 먹으며, 씨에서 짠 기름은 그대로 먹거나 다른 음식에 넣어 먹습니다.

들기름은 페인트, 니스, 인쇄용 잉크, 방수용 도료 등의 원료로도 쓰이며, 옻나무의 옻이 올랐을 때나 옻의 독을 없애는 데도 쓰인답니다.

 

들깨 파종시기

들깨 파종시기는 기름을 얻기위한 파종시기와 잎을 먹기 위한 파종시기가 다릅니다.

 

기름을 얻기 위한 파종시기는 지금과 같은 시기인 5월 중순, 초여름에 파종하며, 6월 하순에 아주심기를 합니다.

여름이 지나는 9월부터 수확을 하는 전통적인 가을수확 작물입니다.

 

잎을 먹기 위해서 재배하는 잎들깨 파종시기 4월 말에 파종하여 5월 중순에 아주심기 한 다음 7월부터 잎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들깨는 작은 규모의 텃밭이나 주말농장에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 작물인데요.

굳이 재배한다면 잎을 먹는 깻잎용 들깨를 길러보는 것이 좋습니다.

 

들깨 재배방법

들깨는 심어두고 솎음만 잘해주면  누구나 쉽게 재배할 수 있답니다.

 

1) 밭갈이 및 밑거름 주기

16.5㎡(5평)에 퇴비 12kg(유기질 비료 4kg), 석회 1kg을 뿌리고 밭갈이를 해 줍니다.

 

2) 씨뿌리기(파종시기)

16.5㎡(5평)에 75g 정도로 뿌려줍니다.

간격을 주고 뿌리기가 참 어려운데 손으로 흩어 뿌리고, 쇠갈퀴로 가볍게 긁어주면 됩니다.

짚이나 풀 등으로 위를 덮어 주는 것은 습기를 보존하여 발아를 높이고 새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주말농장 등 작게 재배하는 경우라면 육묘 매장에서 모종을 구입해서 바로 아주심기를 권유)

 

 

3) 아주심기

파종 후 5일 정도 지나면 싹이 나고 덮었던 짚을 걷어줍니다.

파종 후 3주 정도 지나면 아주심기를 해 주면 되는데요.

줄 간격 60cn, 포기 간격 25cm로 심어줍니다.

 

4) 웃거름 주기

본잎 2~3매가 되면 유기질 비료를 포기 사이에 가볍게 뿌려줍니다.

 

5) 병해충 방제

병해 등에는 목초액을 살포하고, 진딧물은 기피제나 은색 테이프를 설치하여 막아주고, 나방류는 친환경 방제제를 뿌려줍니다.

 

6) 관리  및 수확

솎음 작업을 철저히 해 주어야 성장하고, 곁눈이 나올 때 아랫잎을 따주면 앞이 커집니다.

비가 오지 않으면 종종 물을 뿌려 주어야 합니다.

 

 

잎들깨, 즉 쌈용은 7월 중순부터 필요시기마다 아래에서부터 수확하면 됩니다.

종실용은 줄기가 황색으로 뱐할 때쯤인 9월 하순~10월부터 수확하면 됩니다.

 

(잎)들깨 효능

 

들깻잎은 방향 성분이 들어 있어 특이한 향취를 풍깁니다.

공업용, 식용, 약용으로 이용되는데, 잎은 날것으로 또는 조리하여 식용하며, 씨는 기름을 짜서 음식에 첨가해서 주로 먹습니다.

들깨 기름은 들기름이라 하여 예로부터 참깨 기름인 참기름의 대용으로 쓰이는 한편, 페인트, 잉크, 화장품 원료, 등화용, 방수, 장판용 유지 등으로 널리 쓰이기도 합니다.

약으로 쓸 때는 날것으로 쓰거나 생즙을 내어 사용하는데, 기혈이 부족하거나 장이 약한 사람은 복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잎)들깨 효능은 주로 순환계 질환과 소화기 질환을 다스립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해 주며, 리놀레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줍니다.

그럼으로써 성인병과 동맥경화를 방지하여 줍니다.

 

또한 감마토코페롤이 있어 피부미용에 좋고,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식물성 식이섬유질이 있어 변비 예방에도 좋답니다,

 

 

들깨 재배방법과 파종시기, 효능에 대해서는 서울시 친환경농장 가꾸기 책자와 네이버 지식백과를 참고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