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아욱 재배방법과 파종시기, 아욱 효능

by 해피이즈나우 2021. 5. 15.
반응형

아욱 재배방법과 파종시기, 아욱 효능

 

 

아욱은 중국에서 ‘채소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매우 풍부한 채소입니다. 

특히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 발육에 이롭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데요.

 

아욱은 아시아 서남부 일대가 원산지이며, 한국에는 조선 초기에 중국에서 전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아욱은 기온이 15℃를 넘어가는 시기라면 언제든지 파종 가능하며, 자라는 기간도 다른 작물에 비해 길지 않아 밭이 잠시 휴지 기간을 갖는 시기에 재배할 수 있어서 주말농장 등 텃밭에서 쉽게 재배할 수 있는 작물입니다.

 

오늘은 아욱 재배방법과 파종시기 그리고 아욱의 효능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아욱의 이름은 잎이 부드럽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부드럽다’는 뜻의 불어 단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아욱을 콩잎, 부추, 염부추, 파와 함께 오채로 꼽을 정도로 주목받는 식재료이며, 우리나라에서도 ‘가을 아욱국은 사립문 닫고 먹는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맛과 영양이 뛰어난 채소입니다.

 

4월에 씨 뿌린 지 2주 정도 지났을 때 이렇게 어린싹이 올라옵니다.

아욱은 15~20℃에서 싹이 잘 튀며, 마찬가지로 15~20℃에서 잘 자랍니다. 

 

씨 뿌린지 3주 정도 됐을 때의 싹 모습

 

 

아욱 재배방법

 

1) 밭갈이 및 밑거름 주기

16.5㎡(5평)에 퇴비 15kg(유기질 비료 6kg)과 석회 1.8kg을 뿌리고 밭갈이를 해 줍니다.

 

2) 씨뿌리기(파종)

16.5㎡(5평)에 90g의 씨앗을 줄뿌림은 포기사이를 20cm, 줄 사이는 20~30cm로 하며, 점뿌림은 20cm×20cm의 거리와 간격으로 1곳에 10개 내외의 종자를 뿌립니다.

 

3) 병해충 방제

해충방제는 친환경방제제인 BT 계통의 살충제를, 병을 방제하기 위해선,ㄴ 석회보르도액을 뿌려줍니다.

 

4) 관리  

발아 후 10~15cm 정도에 첫 번째 솎음작업을 하고,  20~30cm 정도에 도 번째 솎음 작업을 합니다.

점뿌림의 경우에는 1곳에 3~4개를 남기고 솎아 줍니다.

건조하면 잘 자라지 않으므로 물주기를 자주 해 줘야 합니다.

 

5) 수확

키가 20cm 정도 자랐을 때부터 솎음작업으로 수확하면 됩니다.

30cm 정도 자라면 지상부 2~3마디를 남기고 절단하고 수확하면 곁가지의 발생이 많아집니다.

봄 재배의 경우 무더위가 오기 전에 수확해야 부드러운 아욱을 맛볼 수 있으며, 가을엔 서리가 내리면 다 수확하면 좋답니다.

 

4월 파종 후 4주 정도 되니 아욱의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이때부터 폭풍성장을 합니다.

 

아욱은 고향이 아열대라서 여름 날씨에 잘 자라고, 더위를 잘 견디며 손쉽게 재배할 수 있는 작물입니다.

 

아욱 파종시기

 

아욱은 4월 중순과 9월 중순에 씨를 뿌려 1년에 두 번 정도 수확할 수가 있습니다.

풀만 제거해주고 특별한 관리 없이 누구나 쉽게 재배할 수 있습니다.

 

씨를 뿌리고 나서 4월 파종은 3개월 후에, 9월 파종은 1개월 후이면 수확할 수가 있습니다.

기온이 높을 때는 2주만 지나도 본잎이 2~3장 생기는 경우가 있고, 봄에 일찍 파종하면 3주가 되어야 본잎이 2~3장으로 자라죠.

 

아욱 효능

 

아욱은 수분과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 무기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 칼슘 함유량이 시금치보다 2배 이상 높아 성장기 아이들의 뼈 건강과 신장 기능 향상에 효과적이죠.

비타민 중 비타민 A의 함유량이 가장 높은데, 아욱 100g을 섭취할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63.3%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아욱은 차가운 성질이 있어 변비 예방, 비만증, 숙변 제거에 효과적이며, 열로 인한 피부발진에 좋고 술을 마신 뒤 먹으면 해독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산모의 젖 분비를 촉진하고 붓기 해소에 효과가 있어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에게 좋지만, 임신 중의 임산부는 유산할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음식궁합비타민A, C가 풍부하여 단백질, 비타민B가 풍부한 새우와 함께 섭취하면 서로 부족한 영양을 채울 수 있답니다.

아욱 보관법분을 제거하여 신문지에 싼 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아욱 재배방법과 파종시기, 효능에 대해서는 서울시 친환경농장 가꾸기 책자와 네이버 지식백과를 참고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