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열무 재배방법 및 재배시기, 열무 효능

by 해피이즈나우 2021. 5. 13.
반응형

열무 재배방법 및 재배시기, 열무 효능

 

 

 ‘어린 무’라는 뜻의 열무는 알싸한 맛의 뿌리와 싱그러운 무청을 이용하여 주로 김치를 담가 먹는 채소인데요.

특히 여름철 열무의 시원한 맛은 식욕을 증진시켜 줍니다.

 

열무의 원산지는 팔레스타인이며, 한국을 비롯하여 아시아지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15~20℃의 서늘한 날씨에 잘 자라는데,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키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열무김치 담그는 데 사용되는 열무 재배방법과 재배시기(파종시기), 열무의 효능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서울시 친환경 주말농장에서 잘 자라고 있는 열무입니다.

씨 뿌린지 이제 5주가 된 열무입니다.

 

 

열무는 봄, 가을에 싱싱한 김치 재료로 많이 이용하는 채소인데요.

서늘한 기후가 오래 지속되는 봄, 가을이 재배 적기입니다.

 

여름에 약간 그늘이 지는 장소를 찾아 재배해도 되지만 병충해가 심하고, 무더위와 습기를 견뎌내지 못한다네요.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열무 씨뿌린지 2주 정도 경과한 모습

작은 새싹이 귀엽게 생겼습니다.

 

봄 열무는 상추, 쑥갓 등의 채소와 함께 3월 말에서 4월 중순에 파종하므로 밭을 조금 일찍 준비해야 합니다.

물이 잘 빠지는 밭은 약간의 비탈만 만들어줘도 되기 때문에 이랑의 높이를 5~10㎝로 잡아 심한 비가 오면 물이 빠지는 정도로 해 주면 된답니다.

 

 

반면에 습한 밭은 이랑의 높이를 20㎝ 이상 높게 만들고 열무는 습한 밭을 싫어하므로 물 빠짐이 좋은 곳을 골라 심는 것이 요령이랍니다. 


가을 열무는 특히 물 빠짐에 유의해서 이랑을 조금 높게 만들어야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9월은 태풍을 동반한 비가 며칠씩 내리는 날이 항상 있다는 걸 감안하고 재배해야 합니다.

 

열무 재배시기 및 파종시기

 

열무는 1년에 서너 차례 정도 재배할 수 있습니다.

한번 크기 시작하면 쑥쑥 자라기 때문에 수확하고 바로 씨를 뿌려 재배하는 특성이 있죠.

 

파종시기는 봄에는 3월 중순~4월 중순, 5월 중수에 뿌려도 됩니다.

가을에는 7월부터 9월 사이에 우무 때나 뿌려도 되지만, 무더위에는 성장이 잘 안되기 때문에 감안하고 재배해야 합니다.

열무는 씨 뿌리고 나서 한 달 이후, 6~7주 이후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열무 재배방법

열무는 심어두기만 하면 잘 자라는 채소로 누구나 쉽게 재배할 수 있답니다.

 

1) 밭갈이 및 밑거름 주기

16.5㎡(5평)에 퇴비 12kg(유기질 비료 4kg)을 뿌리고 밭갈이를 해 줍니다.

 

2) 씨뿌리기(파종)

16.5㎡(5평)에 1.7g의 정도 줄뿌림으로 파종해 줍니다.

파종 후 5일 정도면 싹이 나오고 며칠 있으면, 떡잎 사이에 본잎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3) 병해충 방제

짧은 기간에 생산되므로 약제 살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열무는 풀이 나기 전에 자라기 때문에 풀 걱정은 없답니다.

 

4) 관리  및 수확

솎음 작업은 본잎 2매 때 2cm 간격으로 일차 솎음 후 자람을 보아가며 중간 솎음을 해 줍니다.

수확은 파종 후 30일 후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열무 품종으로는 흑엽열무, 참존열무, 새색시열무, 귀한열무, 여름춘향이열무, 진한열무, 청송열무 등이 있습니다.

 

열무는 주로 열무김치나 열무물김치를 담그는데 사용하고, 여름에 열무냉면이나 열무국수에 넣어 먹으면 별미가 됩니다.

 

열무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보리밥을 함께 먹으면 열무의 풍부한 비타민, 무기질과 보리밥의 탄수화물, 식물성 단백질을 모두 섭취할 수 있어 좋다고 합니다.

열무 보리비빔밥이 몸에 좋은 이유입니다.

 

 

 

열무 효능으로는 잎은 열량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B와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원기 회복에 좋고,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의 산성화 방지와 식욕을 증진시키며,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감기나 감염증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눈 건강을 보호해주며, 전분을 분해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열무 보관하는 방법잎이 금방 시들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먹도록 하고, 남은 것은 신문지나 주방타월로 감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무 재배방법과 파종시기, 효능에 대해서는 서울시 친환경농장 가꾸기 책자와 네이버 지식백과를 참고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