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서울시 여행

서울 단풍명소, 단풍구경 가볼만한 곳 96선

by 휴식같은 친구 2021. 11. 4.
반응형

서울 단풍명소, 단풍구경 가볼만한 곳 96선

 

 

완연한 가을 날씨가 이어지면서 바야흐로 가을 단풍 절정시기가 된 듯합니다.

 

서울에서도 조금만 눈을 돌리면 형형색색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가 있는데요.

서울단풍 절정시기이번주와 다음 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북한산은 절정이 지났지만 아직은 볼 만하고, 도심은 11월 초순이 가장 아름다울 것으로 기상청은 예보하고 있습니다.

금년 단풍은 절정일을 기준으로 4~9일 정도 늦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도심 속에서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서울 단풍길 96선을 선정하고 4개 테마길로 묶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서울맵을 사용하면 가까운 단풍길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서울시에서는 이렇게 매년 단풍길을 선정해서 발표하고 있는데, 금년엔 통행이 불편한 3개소 대신 6곳을 새로 추가했습니다. 

 

서울시 내 손안의 서울에 소개된 서울 단풍명소, 서울 단풍구경 가볼만한 곳 96선을 소개하겠습니다.

 

강서구 서남환경공원 (서울시 아름다운 단풍길 사진공모전 수상작)

서울 단풍길 96선은 총 154km에 이르며, 우리에게 친숙한 은행나무, 느티나무, 왕벚나무 등과 수형이 아름다운 메타세쿼이아 등으로 그 수량은 약 5만 6,000여주에 이릅니다.

 

서울시 가로수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은행나무(34.8%)는 은행열매 악취로 불편함을 제공하지만, 고운 노란 빛깔의 단풍은 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 합니다.

느티나무, 왕벚나무, 메타세쿼이아 등은 대기정화, 기후완화 등 가로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가을에는 단풍을, 봄에는 아름다운 꽃을, 여름에는 시원한 녹음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4개의 테마길로 도심 속 걷기 좋은 단풍길, 물을 따라 걷는 단풍길, 공원과 함께 만나는 단풍길, 산책길에 만나는 단풍길로 구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송파구 위례성길

1) 도심 속 걷기 좋은 단풍길

 

종로구에는 경복궁 동측 담장의 은행나무 가로수길 삼청동길(동십자각~삼청터널)과 경복궁 서측 담장을 따라 오래된 버즘나무가 이어지는 효자로(경복궁역~효자동삼거리)가 있습니다. 

미술관, 박물관, 고궁 등 볼거리가 어우러진 걷기 좋은 단풍 명소입니다. 

 

새로 선정된 용산구 청파로(숙명여대 입구교차로~삼각지고가차도)는 아름드리 은행나무, 버즘나무가 우거져 있으며, 보행로가 잘 정비되어 산책을 하며 가을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송파구 위례성길(올림픽공원 평화의문~남2문)도 은행나무 단풍이 아름다운 곳이네요.

 

덕수궁 돌담길, 이태원로 등도 있습니다.

 

구로‧금천‧영등포구 안양천 산책로

2) 물을 따라 걷는 단풍길

새로 선정된 성동구 중랑천 응봉지구(살곶이다리~용비교)는 왕벚나무, 수령이 높은 버드나무, 버즘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어 이색적인 경관을 연출하고, 도봉구 우이천변길(초안교~수유교)은 우이천을 따라 아름다운 왕벚나무 단풍을 볼 수 있습니다. 

 

서초구와 강남구를 지나는 양재천(영동2교~ 영동6교)에서는 물억새 등 초화류 50여종 300만 본과 산책로변 왕벚나무가 터널을 이루어 가을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은평구의 불광천길, 마포구의 성중길도 있습니다.

 

중구 남산공원 북측순환로

3) 공원과 함께 만나는 단풍길

동작구 서달산길(서달산 생태다리주변)에는 단풍이 아름다운 복자기 나무길이 조성되어 있으며, 서초구 문화예술공원에는 메타세쿼이아 산책로가 운치있는 곳입니다.

 

남산공원 북측순환로는 차량 통행이 없는 보행자 전용 도로로 운동과 산책을 겸하여 가을정취를 느낄 수 있고요.

보라매공원(잔디광장 옆 산책길)은 느티나무와 버즘나무가 나란히 심겨 있어 가족 피크닉 장소로도 좋은 곳입니다.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서울대공원, 송파나루공원, 옥림픽공원 위례성길, 월드컵공원, 뚝섬 서울숲 등도 있습니다.

 

강남구 양재천로

4) 산책길에서 만나는 단풍길

 

서대문구 안산산책로 안산도시자연공원 진입로에 위치해 터널을 지나는 듯한 아름다운 단풍을 감상하고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노원구 화랑로(태릉입구~삼육대학교)는 울창한 버즘나무가 터널 경관을 연출하여 경관이 아름답고 산책공간으로 좋고요.

강서구 서남환경공원 산책로 에는 메타세쿼이아의 아름다운 단풍과 함께 각종 휴식시설, 편의시설, 운동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어 가을 정취를 느끼기에 적합한 곳입니다.

 

헌릉로, 우장근린공원, 방화근린공원, 관악산 산책로, 북한산길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서울맵 (서울단풍길 테마)

그밖에 서울 단풍명소, 서울 단풍구경 가볼만한 곳, 단풍길 96선은 서울시 홈페이지(96선 모두 보기)스마트서울맵을 통해 손쉽게 검색하면 그 위치와 노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서울맵은 지도 위에 아이콘으로 위치가 표시되어 있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치 및 주변정보까지 언제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지친 2년, 이제 그 힘겨움이 마무리되었으면 좋겠고, 올 가을이 가기 전에 가까운 서울 단풍명소에 가서 조금이라도 위로받고 힐링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