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충청권 여행

신두리 해안사구, 신두리사구센터

by 해피이즈나우 2023. 4. 24.
반응형

신두리 해안사구, 신두리사구센터

 

 

신두리 해안사구는 태안반도 북서쪽, 태안군 원북면 신두리에 있는 사구로 길이 3.4km, 너비 500~1,300m에 달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해안사구인데요.

바닷가에서 바닷바람이 쌓아놓은 모래더미를 말하며, 크고 작은 모래언덕이 있는 곳으로 천연기념물 43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태안여행, 사막같은 모래언덕의 신두리해안사구

 

신두리는 인접 해역이 대체로 모래로 구성되어 있어 간조 때면 넓은 모래 개펄과 사빈이 노출되는데요.

특히 사빈의 방향이 북동-남서 방향으로 발달해 있어서 겨울철 강력한 북서계절풍과 직각으로 만나기 때문에, 사빈 배후에 대규모의 사구가 형성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지니고 있는 곳입니다.

 

신두리 해안사구 입구에 신두리해안사구에 대한 전시를 하고 있는 신두리사구센터가 있어서 먼저 관람을 했는데요.

신두리사구 모래놀이, 재미있는 탁본 체험 등의 체험 시설이 있어 아이와 함께 방문하면 좋을 듯합니다.

 

신두리 사구센터

신두리는 자연적인 특성상 해풍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지역이므로 사구지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주변 환경과 수평적 이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건축물로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맞은편에는 신두사구 쉼터공원이 있네요.

 

신두리해안사구와 신두리사구센터 주차장

 

박물관 전시시설은 4E(Entertalnment/흥미, Experience/체험,Education/교육, Efficiency/효율)가 접목된 자연생태계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신두사구 생태를 그대로 연출해 놓았습니다.

 

 

신두리 사구센터 관람안내

 

관람시간 3~10월 09:00~18:00, 11~2월 09:00~17:00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과 추석 당일

관람료(입장료) 무료

주차장 무료

 

신두리 사구센터 앞에 있는 신두사구 소똥구리 조형물

신두리 해안사구에 살았던 소똥구리를 ㅋ모티브로 사구의 이미지를 형상화해 전시한 작품입니다.

 

신두리 사구센터 입구에 있는 1층 작은 도서관

 

신두리 사구센터 1층에는 방문객쉼터와 작은 도서관이 있고, 지하에는 전시실과 영상실, 다목적실, 연구실, 모래놀이체험장 등이 있습니다.

야외 생태정원에는 갯그렁, 통보리사초, 해당화, 순비기나무 등 사구식물이 심어져 있답니다.

 

지하 1층으로 내려가면 가장 먼저 아이들의 신나는 오감만족 놀이터인 모래놀이체험장이 있습니다.

 

모래놀이 체험장

 

신두리 사구센터 전시장 모습

두웅습지 형성과정과 신두리 해안사구에 사는 동물들

 

신두사구 이야기

 

전시장 모습

 

바람이 실어온 모래의 기억

 

신두사구의 생태서식지

 

신두사구의 하늘을 나는 맹수종

 

신두사구의 갈대와 금개구리

 

신두리 사구센터에는 증강현실 게임, 퍼즐 맞추기, 사구생물 탁본체험, 샌드아트 체험, 사구생물 스탬프 찍기 등의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어 아이와 함께 방문하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신두리 사구센터 야외 생태공원 모습

모래언덕이 있는 신두리 해안사구로 이어져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