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전라.제주권 여행

해남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by 해피이즈나우 2020. 10. 12.
반응형

해남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해남군은 전남의 남서부에 위치한 군으로 동쪽은 강진군, 서쪽은 신안군과 진도군, 남쪽은 완도군, 북쪽은 영암군과 접하고 있습니다

육지 땅끝마을이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곳이고, 해남반도와 화원반도 그리고 65개의 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통일신라 말기에 지어진 대흥사와 미황사가 있고, 수려한 산악지대인 두륜산과 달마산이 있으며, 윤선도 유적지, 땅끝마을, 우수영 관광지, 9천만년 전의 신비가 깃든 우황리 공룡화석지 등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 선조들의 숨결이 깃든 고장으로 해남에도 가볼만한 곳이 정말 많은 곳입니다.

 

해남 여행을 다녀와서 그 많은 곳들 중 해남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을 제 마음대로 선정해 봤습니다.

 

해남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으로 선정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땅끝모노레일을 타고 땅끝 전망대에 올라서 구경하는 땅끝관광지를 비롯하여 고산윤선도유적지(녹우당), 두륜산 케이블카 타고 보는 두륜산 전망대, 천년고찰 대흥사, 땅끝 송호해수욕장과 땅끝 오토캠핑장, 땅끝자연사박물관, 달마산의 미황사, 우황리 공룡화석지와 해남 공룡박물관, 우수영관광지, 해남 구목포구등대 낙조전망대 등입니다.

 

 

이 외에도 해남에는 가볼만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도솔암과 구수골 봉동계곡, 고천암생태공원, 오시아노 관광단지, 중리 신비의 바닷길 등 무수히 많네요.

 

해남 관광지도와 관광 안내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남군 관광안내.jpg
8.85MB
해남군 관광지도.jpg
2.25MB

개인적으로 이번 여행에서 들리지 못한 곳은 해남군 문화관광 홈페이지에서 사진과 내용을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1. 땅끝관광지 - 땅끝 모노레일 / 땅끝전망대

 

한반도의 시작, 땅끝관광지는 말 그대로 우리나라 최남단 육지의 끝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땅끝이라는 상징성과 다도해국립공원 풍경이 예쁜 곳이라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인데요.

해남여행을 지칭하는 말이 땅끝으로 귀결될 정도로 유명한 곳입니다.

 

땅끝 모노레일을 타고 북위 34도 17분 32초, 땅끝전망대(해발 156.2m)에 올라 바라보는 풍경도 아름답지만, 한반도의 땅끝이라는 상징성에 겸손해지는 듯한 곳입니다.

 

땅끝전망대와 땅끝탑, 땅끝모노레일, 땅끝조각공원, 땅끝 천년숲 옛길, 코리아트레일 등을 한데 묶어 둘러보면 됩니다.

 

땅끝 모노레일 이용안내

 

이용시간 08:00~일몰 시까지15분 간격으로 운영 

(계절에 따라 첫차와 막차의 시간이 유동적으로 바뀜)

휴무일 없음

주차장 무료

땅끝모노레일 가격 왕복이 성인 5,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 3,000원

(편도는 성인 3,500원, 청소년 3,000원, 어린이 2,000원)

 

편도로 끊어 올라갈 때에는 모노레일을 타고, 내려올 때에는 걸어서 내려오면서 땅끝탑에 들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땅끝마을 전망대에 올라가려면 또다시 입장료를 내야 합니다.

성인은 1,000원, 청소년 및 군인은 700원, 어린이는 500원이고요.

관람시간은 09:00~18:00입니다.

 

[해남여행] 해남 땅끝마을 모노레일 가격 및 이용안내

 

해남 가볼만한 곳, 땅끝마을 전망대 & 땅끝 희망공원

 

2. 고산윤선도유적지(녹우당) & 땅끝순례문학관

 

해남여행에서 또 빠질 수 없는 관광지는 고산 윤선도유적지 녹우당입니다.

 

고산윤선도유적지는 조선조의 문신이자, 국문학의 비조로 일컬어지는 고산 윤선도(1587-1671) 선생의 유적지입니다.

윤선도는 정철, 박인로와 함께 조선시대 3대 가인으로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당시 윤선도가 거주하던 곳으로 녹우당과 사랑채가 있고,  현재 고산유적지에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말해주는 은행나무와 비자림, 사랑채인 녹우당, 안채, 행랑채, 헛간, 안사당, 고산사당, 어초은사당 ,추원당, 고산윤선도유물전시관 등이 있어 조선시대 양반가 중 가장 많은 유물 (5,000여 점)을 보관해온 집안으로 잘 알려진 곳입니다.

 

고산 윤선도유적지 입구에는 해남 백련동에 터를 잡고 500년 넘게 살아온 해남 윤씨 어초은공파 녹우당 사람들의 역사와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고산윤선도 유물전시관이 있으니 함께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녹우당 모습

 

 

고산윤선도유적지 & 녹우당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

관람료(입장료) 어른 2,000원, 청소년 및 군인 1,500원, 어린이 1,000원
주차장 무료 

 

 

고산윤선도유물전시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

관람료(입장료) 고산윤선도유적지 입장료로 관람
주차장 무료 

 

해남 남도여행, 고산 윤선도 유적지와 녹우당

[해남여행] 고산윤선도유물박물관 (in 고산윤선도유적지)

 

해남 땅끝순례문학관은 해남읍 연동리 녹우당길, 고산 윤석도유적지 좌측에 위치하고 있어 우연히 들어간 곳입니다.

 

강진과 해남에는 그동안 몰랐던 유명 시인 등 문학가들이 상당히 많더라고요.

김영랑을 비롯하여 윤선도, 김남주, 고정희 그리고 법정스님까지 내로라하는 당대의 대표 시인들이죠.

 

땅끝순례문학관은 해남의 문학사를 정립하고 계승하며 해남지역 문인들의 작품과 문학사료를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고 있는 전시관입니다.

 

 

땅끝순례문학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3~10월 09:00~18:00, 11~2월 09:00~17:00

휴관일(휴무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관람료(입장료) 무료

주차장 무료(고산윤선도 유적지에 주차)

 

[해남여행] 해남 땅끝순례문학관에서 문학기행

 

3. 두륜산 케이블카 - 두륜산 전망대

 

두륜산 도립공원은 1979년 전라남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주봉, 두륜봉, 노승봉, 도솔봉, 혈망봉 등 장엄한 봉우리들이 있습니다.

동서남북 솟아오른 봉우리들이 병풍을 두른 듯 수려한 풍경을 제공하고 있는 곳이죠.


등산은 못하더라도 이곳엔 케이블카가 있으니, 이를 타고 올라가 전망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륜산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서 목재산책로 286개의 계단을 오르면 전망대에서 영암 월출산, 강진 주작산, 광주 무등산 등의 주변 명산들과 강진, 완도, 진도 등 다도해 삼면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명한 날에는 육안으로 한라산까지 볼 수 있답니다.

 

두륜산 케이블카 이용안내

 

이용시간(탑승시간) 09:00~17:00, 18:00

일몰시간에 따라 다르며, 상행 막차시간 기준입니다.

그리고 사전예약 없이 현장에서만 발권하며, 기상악화일 경우 061-534-8992)

 

이용요금(운행요금) 중학생 이상 대인 11,000원, 소인 8,000원, 유공자 및 장애, 경로는 10,000원

(왕복기준이며, 환불이나 시간변경 시 20% 감액되니 정해진 시간에 탑승하시길) 

 

두륜산 케이블카는 50명 정원으로 두 대가 위아래로 방문객 인원에 따라 매 10분~20분마다 운행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286개의 계단을 걸어 올라가면 다도해와 해남일대의 풍경이 가히 환상적입니다.

위 사진은 해남의 한반도 지형 모습입니다.

 

두륜산에는 고계봉이 838m이고, 두륜봉(630), 투구봉(주봉, 530), 도솔봉(671), 가련봉(703), 향로봉(469), 노승봉(685), 연화봉(513), 혈망봉(373) 등이 있어 주위가 봉우리로 병풍을 이룬듯한 모습이고요.

 

주작산과 강진만, 생일도와 신지도, 완도 본섬과 진도

그리고 맑은 날엔 한라산이 보이는데 제가 방문했을 때 날씨가 맑아 희미하게나마 볼 수 있는 행운을 얻었습니다.

 

 

해남 두륜산 케이블카 이용안내

해남 두륜산 케이블카 타고 두륜산 전망대(고계봉)에서 바라보는 멋진 풍경

 

두륜산 케이블카를 타고 조금만 내려오면 두륜미로파크가 나옵니다.

 

미로공원의 길이는 최대 417m, 최소 10분에서 최대 40분 안에 미로를 통과할 수 있는 곳으로 시간에서 알 수 있듯이 걷는 거리가 제법 길고, 미로의 끝인 신비의 집을 찾기가 만만치 않은 곳입니다.

아이와 함께라면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두륜미로파크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마감 1시간 전 입장마감)

휴무일 매주 월요일

관람료(입장료) 성인 3,000원, 군경 및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500원

주차장 무료

 

(해남여행) 두륜산 신비의 집을 찾아라, 두륜 미로파크

 

4. 대흥사

 

해남 두륜산 대흥사 신라 말 건립된 천년고찰 대둔사(예전에 대둔산이라고 부름)라고도 불리는 절입니다.

대한불교 조계종 22교구 본사로 사적 508호로 지정되고, 한국의 산지승원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통도사, 부석사, 봉정사, 법주사, 마곡사, 선암사 등과 함께)에 우리나라 13번째로 등재된 곳이죠.

 

대흥사의 창건 연대는 확실치 않으나 신라 말에 도선국사가 창건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한가 봅니다.

조선 정조대왕 때에는 표충사 편액을 하사 받아 서산대사의 충의를 기리게 되었습니다.

 

대흥사 천불전

천불전은 과거, 현재, 미래 어느 곳에나 부처님이 계시다는 의미로 천 개의 불상이 모셔진 곳입니다.



 

 

해남 두륜산 대흥사 관람안내

 

관람료(입장료) 어른 3,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주차장 주차요금 승용 3,000원, 경차 2,000원

관람시간은 상관없으며,휴무일 없이 관람이 가능합니다.

 

 

해남 가볼만한 곳, 두륜산 대흥사

 

5. 땅끝 송호해수욕장과 땅끝 오토캠핑장

 

송호해수욕장은 땅끝마을로 가기 전에 펼쳐져 있는 해남의 대표적인 인기 해수욕장인데요.

해변가에 노송이 우거지고 바닷가의 고운 모래와 맑고 잔잔한 물결이 호수 같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 송호해변입니다.

 

이렇다 보니 아이들 동반 가족들이 물놀이 하기에 적합한 해수욕장이고요.

땅끝에서 가장 가까운 해수욕장이라는 상징성도 있어 보입니다.

 

땅끝오토캠핑장은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송호해수욕장 끄트머리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땅끝관광지와 송호해수욕장이 있어서 관광하기에도 좋은 곳으로 땅끝권역의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해남군에서 조성한 곳입니다.

 

 

땅끝오토캠핑장에서 바라본 송호해수욕장의 노을모습입니다.

 

해남 땅끝 송호해수욕장 일몰

 

땅끝오토캠핑장 사용료(이용요금)

 

비수기와 성수기(7~8월), 그리고 평일(일~목)과 주말(금~토, 연휴 및 공휴일 전날) 요금이 차이가 있습니다.

8월 중순 성수기 평일이라 데크 자리를 찜하고 2만원을 결재했습니다.

캐러밴이나 오토캠핑장 이용료가 저렴해서 마음에 듭니다.

 

 

홈페이지를 보니 현재 코로나19 2단계 격상이 되면서 8월 22일부터는 휴장인 상태네요.

정말 코로나가 여러 가지로 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하네요.

 

땅끝오토캠핑장 휴무일(휴장일) 매주 월요일이며, 설날과 추석 등 명절 전날과 당일입니다.

그 외에는 300여 일 동안은 1년 내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남 땅끝오토캠핑장에서 낭만적인 야영을 했네요~

 

6.  땅끝자연사박물관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은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땅끝마을에 있는 해양전시관인데요.

패류와 산호류, 어류, 포유류, 갑각류 및 화석과, 그 외 척삭동물, 극피동물, 연체동물, 해면동물, 완족동물, 절지동물 등 수많은 해양생물을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입니다.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은 복사본이 아닌 실물 표본만으로 전시된 국내 유일,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박물관이라고 합니다.

2,700여종, 15만 여점의 실제 자연표본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라네요.

 

아이들에게 관찰력과 상상력 및 바다 생태계의 경이로움과 진기한 해양자원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곳이므로 꼭 들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전국 최대 규모의 길이 25m, 뼈의 무게만도 3t에 달하는 대왕고래 뼈를 볼 수 있는데요,

고래목 수염고래과의 포유류인 대왕고래는 지구상에 현존하는 가장 큰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3~10월 09:00~18:00(7월 마지막주~8월까지는 19:00까지), 11~2월엔 09:00~17:00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이면 화요일 휴무)

관람료(입장료) 성인 5,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 3,000원

주차장 무료

 

해남 가볼만한 곳, 해남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7. 달마산 미황사

 

달마산은 해남군에서도 남단에 치우쳐 긴 암릉으로 솟은 산인데요.

두륜산과 대둔산을 거쳐 완도로 연결되는 13번 국도가 지나는 닭골재에 이른 산맥은 둔덕같은 산릉을 넘어서면서 암릉으로 급격히 모습을 바꿉니다.

이 암릉은 달마산 정상을 거쳐 도솔봉, 땅끝에 치솟은 사자봉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달마산을 병풍 삼아 서록에 자리잡은 미황사는 이 산과 깊은 인연을 가지고 있는데요.

신라 경덕왕 8년(749)인도에서 경전과 불상을 실은 돌배가 사자포구(지금의 갈두항)에 닿자 의조 스님이 100명 향도와 함께 소 등에 그것을 싣고 가다가 소가 한 번 크게 울면서 누운 자리에 통교사를 짓고 다시 소가 멈춘 곳에 미황사를 일구었다고 합니다.
어여쁜 소가 점지해준 절인 동시에 경전을 봉안한 산이라는 뜻이랍니다.

 

미황사는 땅끝마을 해남에 있으면서 우리나라 육지 가장 끝 지점에 있는 사찰입니다.

미황사는 관람료나 주차장 주차요금이 모두 무료입니다.

 

8. 우황리 공룡화석지와 해남 공룡박물관

 

해남은 세계 최초로 익룡, 공룡, 새 발자국이 동일 지층에서 발견된 지역이라고 합니다.

이곳이 우황리 공룡화석지이고 이를 기념으로 해남공룡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는 곳이죠.

해남공룡박물관 전시물로는 화석지내 박물관 전시실에 알로사우로스 진품화석등 447점, 화석지야외에 35점의 공룡조형물, 야외전시관(조각류공룡관, 익룡·조류관, 대형초식공룡 발자국 보호각)에 조각류 공룡발자국 화석 263점, 물갈퀴새발자국 1,000여점, 익룡발자국 443점, 별마크 달린 대형초식공룡 발자국 110점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익룡, 공룡, 물갈퀴 달린새발자국 화석이 한 지역에서 발견된 유일한 지역이며, 별마크 달린 대형 초식공룡 발자국, 퇴적층에서 나타나는 뜯어내림 암편은 세계 최초

익룡 발자국 크기(20cm ~ 35cm) 및 규모는 세계 최대

지금으로부터 약 8,300만 년 전에 생성된 물갈퀴달린 새발자국 화석은 세계 최고

 

이런 수식어가 붙은 이유만으로도 해남에 방문하면 꼭 들러볼 만한 곳입니다.

 

해남공룡박물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7~8월과 토, 일, 공휴일엔 1시간 연장)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7~8월은 휴무일 없음)

관람료(입장료) 성인 5,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 3,000원

주차장 무료

 

9. 우수영관광지

 

우수영 관광지명량대첩지 울돌목 소용돌이치는 물살에 스며있는 충무공(이순신)의 호국정신이 깃들어 있는 곳입니다.

울돌목은 1597년 정유재란 때 이순신장군의 지휘아래 세계해전사에 길이 빛나는 조선을 구한 ‘명량대첩’의 승첩이 이루어진 곳이죠.

 

명량(울돌목)은 문내면의 화원반도와 진도 사이의 좁은 해협으로 물살의 빠르기가 평균11.5노트(1초에 5.7m 정도)에 이르는데, 우수영에서는 유네스코지정 세계무형문화유산인 우수영 강강술래와 무형문화유산인 부녀농요가 전승 보존되어오고 있습니다.


문내면의 학동리와 진도 녹진 사이의 약 2km 협수로가 명량해협입니다.
해로의 수심은 약 20m이며 넓은 바다에서 좁은 해협으로 들어오는 조류에 따라 급물살을 이룬 곳이죠.
서쪽 남해바다에서 밀려오는 급물살이 암초에 부딪혀 우는 물음소리가 20리까지 들렸다해서 울돌목이라고 합니다.

 

문내면의 전라우수영은 조선 초기(1440)에 조선수군이 주둔하는 전라수영이 설치되었고,  전라수영은 세조 11년 (1465)에 전라수군절도사영으로 승격 서 남해안이 너무 광범위해 성종 10년(1479)에 순천 내례포(현 여수)에 전라좌도수군절도사영이 설치되어 이곳은 전라우도수군절도사영(약칭 전라우수영)이라 칭하게 되었습니다

. 
전라우수영 앞바다인 울돌목은 정유재란 때 13척의 판옥선으로 133척의 왜선을 맞아 대승을 거둔 조선수군 3대 승첩지의 하나로인 명량대첩의 승리의 현장으로 임진왜란의 7년여의 전쟁을 종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한 곳입니다. 

 

 

우수영 관광지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 

관람료(입장료) 성인 2,000원, 청소년 및 군경 1,500원, 어린이 1,000원

주차장 무료

 

예전에 진도여행가서 우수영관광지 맞은편에 있는 진도타워에서 바라본 풍경을 담은 적이 있는데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진도여행]진도 가볼만한 곳 진도타워와 진도대교

 

10. 해남 구목포구등대 낙조전망대

 

해남 구 목포구 등대목포항으로 들어가는 출입구가 되고 있어  배들이 오고가는 저녁 무렵 서해바다의  일몰이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곳입니다.

이곳은 화원매개~월내간 환상의 드라이브코스로 각광받고 있으며, 특히 굽이굽이 서해바다의 해안 절경과 다도해가 황홀감을 자아내는 곳이죠.

 

 


화원매월리 해남 구목포구 등대는 대한제국기의 대표적인 등대이자 후에 지어진 우리나라 등대의 기본적인 전형이 되는 아름다운 외형을 가진 등대로 근대 건축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등대입니다. 


해남 구 목포구 등대는 우리나의 서남해상 목포, 진도권에 위치한 6개 유인 등대(당사도, 가사도, 하조도, 홍도, 소흑산도, 목포구)중 배를 타지 않고 차량으로 탐방할 수 있는 유일한 등대이기도 합니다.

 

우리 한반도 국토 최남단에 위치한 해남군은 수려한 산과 아름답게 펼쳐진 다도해가 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어 역사적 유적지뿐만 아니라 자연풍광도 너무나 아름다운 곳입니다.

 

 

한반도의 상징과도 같은 땅끝여행지, 해남 가볼만한 곳이 정말 많지 않나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