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전라.제주권 여행

완도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by 해피이즈나우 2020. 10. 6.
반응형

완도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완도군은 섬으로만 이루어진 군으로 소백산맥의 지맥인 해안산맥의 말단부가 침수되어 생긴 201개(유인도 54, 무인도 147개)의 도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완도, 보길도, 청산도, 고금도, 신지도, 소안도, 노화도, 평일도, 금당도 등의 섬들이 바로 완도군에 속해 있는데, 839km에 이르는 해안선이 있어 김, 미역, 톳, 다시마 등 각종 해조류가 풍부하고, 섬 어디서나 바다와 함께하는 해수욕장과 기암괴석을 만날 수 있는 곳이네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하는 완도는 수려한 해상경관과 많은 문화유적을 보유하고 있어, 가볼만한 곳이 정말 많은 곳입니다.

 

지난여름 완도여행을 하면서 완도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을 선정해 봤습니다.

 

완도여행을 가지 전 완도군에 여행자료를 요청하니 이렇게 관광지도와 관관 안내책자가 왔습니다.

 

 

완도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으로 내 마음대로 선정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완도타워, 청해진유적지 및 장보고 기념관과 장보고 동상, 보길도, 청산도, 청해포구 드라마세트장(해신드라마세트장), 신지명사십리 해수욕장, 해양생태전시관, 금당 8경, 완도 해조류 센터와 해변공원, 완도 수목원 등입니다.

 

그 외에도 어촌민속박물관, 노화도 신비의 바닷길, 고금도 충무사, 고금도 가사해수욕장, 금일도 명사십리해수욕장 등 헤어릴 수 없이 가볼만한 곳이 많은 곳이네요.

 

완도군 관광안내지도는 다운받으시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도군 관광안내지도.jpg
8.82MB

미처 다녀오지 못한 곳의 사진과 설명 일부는 완도군 관광문화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1. 완도타워

 

완도타워는 2008년에 준공되어 다도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완도 명소인데요.

다도해와 완도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풍경이 예쁜 곳입니다.

 

야경을 보러 갔는데, 결론적으로 어두운 바다를 볼 수는 없어서 야경보다는 맑은 날 낮에 가서 다도해 풍경을 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곳이네요. 

 

차를 가지고 가도 되지만 완도 모노레일이 완도타워 입구까지 가고, 운행하는 동안 풍경도 볼 수 있어 좋겠더군요.

완도모노레일 가격은 왕복 성인 및 청소년 6,000원, 어린이 4,000원입니다.

 

완도타워는 해발 132m, 전망층 높이는 51.4m입니다.
전망층에는 영상모니터와 전망 쌍안경이 설치되어 있으며, 다도해의 아름다운 전경과 영암의 월출산과 제주도까지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답니다.

 

완도타워 관람안내

 

이용시간(관람시간) 5~9월 09:00~22:00, 10~4월 09:00~21:00

휴무일 없음

관람료(입장료) 어른 2,000원, 청소년 및 군인 1,500원, 어린이 1,000원

주차장 무료

 

완도 가볼만한 곳, 완도타워 전망대의 완도야경

 

2, 청해진유적지 및 장보고 기념관과 장보고 동상

 

완도 하면 생각나는 인물은 해상왕 장보고입니다.

완도에서 태어나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여 해적들을 소탕하고 동북아시아 해상무역을 장악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인이 된 사람입니다.

 

1200년 전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고, 동북아 해상무역을 정복했던 장보고 대사의 해양개척정신과 진취적 기상을 느낄 수 있는 장보고동상 있고요.

이곳엔 장보고 일대기와 청해진 설치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힐 수 있습니다.


청해진을 설치하고, 동북아 해상무역을 주도했던 장보고 대사의 위대한 업적을 재조명하고 고취시키기 위해 청해진 앞에 2008년에 개관한 장보고 기념관이 있습니다.

당시의 장보고 무역선을 재현하고, 목조벽화까지 만들어 전시하고 있으며, 장보고의 흔적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보고 동상과 장보고 기념관에서 바로 보이는 장도라는 곳이 실제 1200년 전 청해진을 설치했던 유적지라는 것이 확인되면서 당시 건물들을 신축하며 유적지로서의 관광지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완도 장보고전시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입장 마감은 30분 전)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과 추석연휴

관람료(입장료) 성인 2,000원, 청소년 및 군경 1,500원, 어린이 1,000원

완도군 주요관광지 입장권이나 축제 티켓이 있으면 20% 할인)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장보고동상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입장마감은 30분 전)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과 추석연휴

관람료(입장료) 무료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완도여행] 위풍당당 완도 장보고동상과 청해진어린이공원

완도 가볼만한 곳, 장보고기념관 (장보고공원)

 

청해진은 9세기 전반 신라의 장보고가 해상권을 장악하고 완도에 설치한 무역 기지죠.

 

해상 무역이 발달하면서 장보고는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할 것을 흥덕왕에 요청하였습니다.

장보고는 당에서 벼슬을 하다가 신라인의 참상을 보고 귀국하여 해적들을 소탕하기 위해 청해진을 설치한 것입니다.

 

청해진 유적지의 밝혀지지 않고 있다가, 1959년 9월 강력했던 사라호 태풍이 휩쓸면서 1200년간 잠들었던 청해진 유적지를 들추어냅니다.
그 후 하나씩 복원되고 있는 상태랍니다.

 

장도 청해진 입장료나 주차료 모두 무료이고, 관람시간은 따로 없습니다.

 

완도 청해진 유적지(장도)

 

3. 보길도

 

완도 보길도 가볼만한 곳 총정리 / 보길도 가는 방법

 

보길도는 고산 윤선도 원림으로 유명해지면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 되었습니다.

고산은 배를 타고 제주도로 가던 중 심한 태풍을 만나 이를 피해 들린 곳이 보길도였는데, 수려한 자연경관에 반해 머물게 된 곳이죠.

 

윤선도는 이곳에 동네 이름을 부용동이라 명명하고 세연정, 낙서제, 곡수당, 동천석실 등 25동의 건물을 짓고 10여 년을 산 곳입니다.

 

 

보길도 윤선도 원림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 ~ 18:00

입장료(관람료) 성인 2,000원, 학생 및 군인 1,500원, 어린이 1,000원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세연정'주변 경관이 매우 깨끗하고 단정하여 기분이 상쾌해진다'라는 의미로 세연지에 정자를 지어 이곳에서 시를 쓰고, 풍류를 즐겼다고 전해지는 곳입니다.

곡수당은 격자봉에서 흐른 물이 이곳에 이르러 곡수를 이루고 있다 하여 붙인 이름으로 윤선도의 아들 학관이 휴식했던 장소라고 합니다.


고산의 주된 주거공간이었던 낙서재는 1637년 보길도에 입도하여 주산인 격자봉의 혈맥을 쫓아 집터를 잡고 3칸의 초가로 된 집을 지었던 곳입니다.


동천석실 윤선도 원림에 있는 정자인데요.

곡수당 건너 산 중턱 절벽 위에 지은 1칸짜리 집으로, 풍경 좋은 곳에 자리하고 있다라고요.

고산은 여기서 독서하며 사색을 즐겼다고 합니다.

 

보길도 윤선도 원림(부용동) - 윤선도문학관/세연정/낙서재/곡수당/동천석실

보길도 가볼만한 곳, 세연정 (in 윤선도 부용동 원림)

[보길도 여행] 보길도 동천석실 (in 윤선도 부용동 원림)

 

보길도에는 윤선도 부용동 원림 외에도 가볼만한 곳이 제법 많이 있습니다.

 

 

보길도 일몰명소인 망끝전망대

갯돌이 공룡알을 닮았다 하여 지어진 공룡알 해변

송시열이 유배 가던 중 풍랑을 만나 신세한탄하면서 새긴 송시열 암각시문

천연기념물 예송리 상록수림과 갯돌해변으로 유명한 예송리해수욕장 등이 있습니다.

 

보길도 공룡알해변 풍경 (보길도 보옥리)

보길도 망끝전망대, 보길도 전망좋은 곳 일몰명소

 

예송리 해수욕장 풍경

 

[보길도 해수욕장] 예송리 해수욕장(갯돌해변)

[보길도 전망좋은 곳] 예송리 전망대

[보길도 여행] 우암 송시열 암각시문 글씐바위, 풍경까지 예쁘네요

 

4. 청산도

 

청산도는 전남 완도에서 19.2km 떨어진 다도해 최남단섬으로 완도항에서 뱃길로 50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자연경관이 유난히 아름다워 예로부터 청산여수 또는 신선들이 노닐 정도로 아름답다 하여 선산, 선원이라 부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푸른 바다, 푸른 산, 구들장논, 돌담장, 해녀 등 느림의 풍경과 섬 고유의 전통문화가 어우러진 청산도는 1981년 12월 23일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 2007년 12월 1일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로 선정된 곳입니다.

 

위 사진은 청산도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범바위로 기가 센 곳으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청산도 슬로길은 청산도 주민들의 마을 간 이동로로 이용로로 이용되던 길로써, 아름다운 풍경에 취해 절로 발걸음이 느려진다 하여 슬로길이라 이름 붙여졌으며, 2010년 전체 11코스(17길) 42,195km에 이르는 길이 열렸습니다.


길이 지닌 풍경, 길에 사는 사람, 길에 얽힌 이야기와 어우러져 거질 수 있도록 각 코스를 조성한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이야기가 있는 생태탐방로로 선정, 2011년 국제슬로시티연맹 공식인증 세계 슬로길 1호로 지정되는 등 길이 지닌 아름다움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위 사진은 한국영화 최초 1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서편제’ 촬영지가 바로 청해진입니다.

뿐만 아니라 KBS 드라마 ‘봄의 왈츠’, KBS ‘1박 2일’, SBS ‘여인의 향기’ 등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가 촬영되었습니다. 


느리게 걸을수록 더욱 아름다운 슬로길, 자랑스러운 농업유산 구들장논, 한국관광공사와 CNN이 선정한 우리나라에서 아름답고 가봐야 할 곳으로 꼽힌 섬입니다.

 

 

이번 여행에서 꼭 가보고 싶었는데 하루를 더 머물러야 하는 상황이라 다음에 방문하기로 하고 가지 못했는데, 많이 아쉽습니다.

 

청산도 가볼만한 곳으로는 서편제 촬영지와 봄의 왈츠 촬영지를 비롯하여 범바위, 초분, 고인돌, 하마비, 청산진성, 상서마을 옛담장, 승모사, 장기미 해변, 청산 파시문화거리, 향토역사문화전시관, 신흥리해수욕장, 지리해수욕장, 청산도 그들장논 등이 있습니다.

 

5. 청해포구 드라마세트장(해신드라마세트장)

 

역사드라마 촬영의 메카, 청해포구 드라마 세트장도 볼거리입니다.

완도 출신 해상왕 장보고 대사의 일대기를 담은 특별기획드라마 “해신” 촬영지인데요.

 

해신은 50부작으로 국내 사상 최대의 제작비 150여억원을 들여 한국과 중국 현지에서 촬영한 드라마로 2004년 11월부터 2005년 5월까지 6개월간 KBS2 TV로 방영되었습니다.

 

청해포구 드라마 세트장이 들리려고는 했는데 시간이 부족해 아쉽게 패스해야만 했습니다.

 

해신 드마라세트장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동절기엔 17:00까지)

휴관일연중무휴

관람료(입장료) 성인 5,000원, 청소년 3,000원, 어린이 2,000원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6. 신지명사십리 해수욕장

 

신지 명사십리해수욕장백사장 길이 3.8km, 너비 150여 m로 백사장이 넓고 수심이 얕으며 경사가 완만할 뿐만 아니라 백사장 앞에는 그늘진 곰솔 숲이 있어 피서지로 각광받는 완도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입니다.

신지 명사십리해수욕장에는 민박단지, 자동차 야영장, 텐트촌, 조대해양생물연구센터 등과 해변 앞에 샤워장과 화장실, 편의점, 식당 등 편의시설도 잘 갖추어진 해수욕장입니다.

 

신지 명사십리 해수욕장의 고운 모래와 깨끗한 수질, 공기 비타민 산소음이온이 대도시의 최대 50배에 이를 정도로 남해안 최고 친환경 명품 해수욕장이란 의미인데요.

2019년도 덴마크에 소재한 국제환경교육재단(FEE)으로부터 우리나라 최초 친환경.안전해변에만 주어지는 블루플래그(BLUE FLAG) 인증을 받은 해수욕장이란 의미라네요.

 

딸아이를 위해 3시간 이상 물놀이를 하며 즐겁게 보낸 곳인데요.

이름만큼 물놀이하기에 최적의 해수욕장이었습니다.

 

완도 신지 명사십리해수욕장에서 여름날의 추억

 

7. 해양생태전시관

 

해양생태전시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해양 치유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로 해양생태에 관한 교육의 장으로 마련하고자 2018년에 개관한 전시관입니다.

 

완도 해양생태전시관은 1층에 기획전시실과 체험실이 있고, 2층에는 청해진 유적전시실, 해양실, 생태실, 미래실 등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해조류의 고장 완도답게 해조류의 생산량과 가치, 해조류 종류와 효능, 해조류와 음식 등에 대한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완도의 5대 해조류 김, 미역, 톳, 다시마, 매생이에 대한 내용들로 완도 해조류센터 전시관에서 보던 내용과 대동소이합니다.

 

완도 해양생태전시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입장마감은 30분 전)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과 추석 연휴

관람료(입장료) 성인 2,000원, 청소년 및 군경 1,500원, 어린이 1,000원

완도군 주요관광지 입장권이나 축제 티켓이 있으면 20% 할인)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완도관광지] 완도 해양생태전시관

 

8. 금당 8경

 

금당 8경은 금당도에 있는 8개의 풍경을 말하는데요.

가학항에서 섬을 일주하는 배에 오르면 금강산 천불전을 닮은 천불전, 코끼리바위, 남근바위, 초가바위, 상여바위, 스님바위, 부채바위, 병풍바위 등 ‘금당 8경'의 신비로운 자태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모양도 크기도 제각각인 무인도를 징검다리 삼아 뜨고 지는 해돋이와 해넘이도 평생 기억할 추억의 장면이 되는데요..
금당팔경은 억겁의 시간과 세월이 빚은 기암괴석과 신비로운 자연풍광을 가리키네요.

 

비용이 다소 들지만 다도해 풍경을 바라보며 신비한 바위들을 구경하면 정말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금당 8경 해안일주 안내

 

체험비용 100,000원

소요시간 1시간

연락처 061-843-4077(예약)

 

9. 완도해조류센터와 해변공원

 

완도는 해조류의 고장이라고 할 만큼 다양한 해조류가 있고, 이를 먹고 크는 전복이 전국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해조류는 우리에게 다양한 식재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산소를 배출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바닷속 정화생물이기도 하죠.

 

해조류를 먹고사는 전복양식장이 전국 최대이듯 해조류의 고장 완도에서는 3년마다 완도 국제해조류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는데요.

이곳 해조류센터에서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주제관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완도해조류센터는 해조류 서식의 최적지인 완도 바다환경과 다양한 해조류 소개하고, 해조류 효능과 가치, 해조류터널, 다양한 완도의 농수 특산품을 소개하고 있고요.

 

그 주변은 완도 해변공원인데, 완도항 물양장 개축공사로 조성된 부지를 친수공간으로 2008년 600여 m에 이르게 조성이 된 공원입니다.

 

 

해변공원에는 가로공원, 최경주광장, 바닥분수, 야외음악당, 빛의광장, 실개천, 해조류센터 등이 들어서 있어서, 볼거리가 많고 주위 풍경을 보며 산책하기 좋은 곳이랍니다.

 

완도해조류센터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

휴무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과 추석 당일

입장료(관람료) 무료

주차장 도로에 주차(무료)

 

[완도여행] 완도 해조류센터(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와 완도해변공원 풍경

[완도여행] 완도 해변공원 풍경과 야경

 

10. 완도 수목원

 

완도수목원은 전남 유일의 난대림 수목원으로 난대림 문화와 전통 창호 문양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산림박물관과 남부지방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아열대 온실이 있습니다.


상왕봉의 후사면에 조성된 완도수목원은 상록활엽수로는 세계 최고, 최대의 집단 자생지이고, 2,000ha의 광활한 면적에는 169와 3,449종의 동식물이 자생하거나 이식되어 자라고 있답니다.

주요 시설로는 산림전시관, 열대·아열대 온실, 관찰원, 관찰로, 수생식물원, 전망대, 야영장, 농구장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완도수목원은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숲으로 ‘2011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아름다운 공존상’을 수상했고요.


수목원의 60%를 차지하는 붉가시나무는 탄소저장량과 흡수량이 가장 높아 최적의 기후변화 대응 수종으로 알려져 있고, 사계절 변함없이 산소 발생량이 크므로 언제나 쾌적한 산책을 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완도수목원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11~2월은 17:00까지)

휴무일 매월 첫째 주 월요일, 1월 1일, 설과 추석 연휴

입장료(관람료)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주차장 소형차 3,000원, 대형차 무료, 경차 1,500원

 

 

행복과 휴양의 섬 완도, 

섬으로만 이루어진 곳이라 어딜 가도 바다를 빼놓을 수 없고 어딜 쳐다봐도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는 곳이 완도인 듯합니다.

완도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을 참고해 완도여행을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