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서울시 여행

엘리베이터 개통으로 접근성이 좋아진 월드컵대교 야경

by 해피이즈나우 2023. 9. 16.
반응형

엘리베이터 개통으로 접근성이 좋아진 월드컵대교 야경

 

 

지난 주말 한강 라이딩을 갔다가 월드컵대교 남단을 지나가는데, 한강산책로와 한강 자전거길에서 월드컵대교를 오르내릴 수 있는 엘리베이터가 개통되었다는 표지가 붙어 있더군요.


야경이 무척 예쁜 월드컵대교를 차량으로 지나치기만 했었는데, 월드컵대교 위에 올라서 야경을 구경하고 왔습니다.

 

월드컵대교는 마포구 상암동 증산로와 영등포구 양평동 서부간선도로를 연결하는 길이 1,980m의 왕복 6차선 한강다리인데요.
인근에 2002년 한일월드컵이 열린 상암동 서울월드컵경기장이 있어 이를 기념하기 위해 명명된 다리입니다.

 

 

 

시시각각 변화되는 조명이 월드컵대교 트러스를 비치며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한강 야경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한강 자전거길에서 바라본 월드컵대교 야경

 

여러 개의 직선 부재들을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삼각형 형태로 배열해서 각 부재를 절점에서 연결해 구성한 뼈대구조인 트러스 구조로 만들어진 다리입니다.

 

성산대교 위에서 바라본 월드컵대교

 

월드컵대교 남단 하부에서 바라본 모습

 

한강다리는 현재 총 32개의 다리가 있고, 세종포천고속도로 구리~안성 구간 공사가 지연되면서 개통이 내년으로 연기된 가운데 이곳에 건설 중인 33번째 한강 다리(구리대교 or 고덕대교)가 올해 말 완공될 예정입니다.

 

 

 

서울시에 속한 한강다리는 28개이며, 월드컵대교는 철교를 제외하고 서울 시내를 연결하는 21번째 한강다리라고 합니다.

 

한강다리의 모든 것(한강다리 최초, 최고, 최장)

 

월드컵대교 남단 좌측과 우측에 설치된 엘리베이터 진입로

 

월드컵대교 엘리베이터는 지난 8월 말에 공사를 끝내고 모두 개통했습니다.
다만 북단에는 엘리베이터가 없는 것 같습니다.

 

월드컵대교 위에서 바라본 엘리베이터

 

월드컵대교 위 보행로 겸 자전거도로
생각보다 좁은 도로이다 보니 자전거 타고 가기엔 위험하니 끌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월드컵대교는 출퇴근 시간에 극심한 체증이 있는 성산대교와 가양대교 등 서울 서부 한강 다리의 교통량을 분산시킬 계획으로 계획되었는데요.
2010년 4월에 착공해 2015년에 개통할 예정이었으나 미뤄지면서 10년이 훌쩍 지난 2021년 9월 1일에야 개통할 정도로 사연이 많은 한강다리입니다.

 

 

 

진보와 보수 서울시장이 번갈아 당선되면서 예산이 삭감되면서 공사가 늦어지게 된 것이며, 결과적으로 공사가 늦어지면서 1500억원의 비용이 추가 투입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
국내 교량 가운데 최장의 공사 기간(만 13년 10개월)을 기록하게 된 것입니다.

 

월드컵대교 서쪽에 있는 가양대교 모습

 

월드컵대교에서 바라본 한강과 여의도 야경

 

월드컵대교를 지탱하고 있는 높이 100m의 경사주탑(경사각 78도)이며, 주 경간이 225m인 한강 최초의 비대칭 복합 사장교입니다.

 

 

 

이는 나중에 경인 아라뱃길을 통과하는 배들이 지나갈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국보 2호 원각사지 10층 석탑과 당간지주, 학과 청송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교량이며, 과거 마포나루 황포돛대의 향수를 모노타워와 케이블 비대칭 배치로 표현하였다고 하네요.

 

2022년 9월 1일 개통은 했지만 아직 월드컵대교의 완공은 덜 된 상태입니다.


월드컵대교 보행로가 엘리베이터 공사 완료로 이제 개통되었고, 월드컵대교 남단 일부의 램프는 아직 공사 중이며 2024년 11월이 되어야 비로소 월드컵대교 공사가 마무리되는 것입니다.

 

월드컵대교는 방송과 연예계에서도 자주 나오는 곳인데요.


SBS 모범택시 시즌 1에서 죄수들과 구영태 간의 맞교환을 위하여 만나는 장소로 나왔고, 불도저에 탄 소녀에서 구본진(박혁권 분)의 사고지점으로, 브이아이피가 당시 공사 중이던 월드컵대교의 북단에서 촬영했습니다.

 

 

 

특히 방탄소년단(BTS)이 개통 전에 Butter 뮤직비디오 무대를 한 곳으로 많이 알려진 곳입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데뷔 10주년을 기념해 지난 6월에는 서울 월드컵대교에 BTS를 상징하는 보랏빛의 조명이 켜지기도 했습니다.

 

상암 월드컵경기장 모습

 

한강과 여의도 야경
월드컵대교 바로 동쪽엔 성산대교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개통 당시 월드컵대교는 서부간선도로 지하도로 개통과 함께 개통했는데요.
기존엔 서부간선도로에서 내부순환로를 연결하는 도로가 없어 성산대교를 건너야 했는데, 월드컵대교 개통으로 서울 순환형 간선도로망이 완성됐다고 하더군요.

 

서부간선도로 지하도로 개통(9월 1일 개통, 통행료 2500원)

월드컵대교 개통, 착공 11년만인 2021년 9월 1일 개통

 

월드컵대교는 한강 야경에 있어 한강다리 중 가장 아름다운 야경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개인적으로 한강대교와 월드컵대교 야경이 가장 아름다운 것 같더라고요.
근처 지나갈 일이 있다면 잠시 엘리베이터로 월드컵대교 위에 올라가 걸으며 야경을 관람하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